공유하기
최근 북한의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등 미사일 관련 시설에서 이상 동향이 포착됐지만 이것이 실제 장거리미사일이나 로켓 발사로 이어지진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잇따르고 있다. 북한이 현 시점에서 이 같은 행위를 재개할 경우 그들이 원하는 경제제재 해제 대신 더 강력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하노이 담판’ 결렬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의도를 알아보고, 자신의 ‘빅딜’(big deal)안을 설득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는 12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비핵화 협상 입구 문턱이 또다시 높아졌다. 양측은 대화의 끈은 놓지 않고 있으나 판세를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한 힘겨루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지난 11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열린 카네기국제평화기금 주최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5개월 만에 로켓을 발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나 북한 전문가들은 엄포를 놓는 것으로 본다고 미 블룸버그 통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하노이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지 이틀 뒤 공개된 상업위성 사진에 따르면 북한이 최근 해체한 장거리 로켓 발사장…
북한이 지난해 6월 열린 제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핵무기 6개 분량의 핵물질을 생산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타임스(NYT)는 9일(현지 시간) 미 정보기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북한이 1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난달 열린 하노이 제2차 정상회담까지 지속적으로 핵무기와 시설들을 늘…

‘하노이 결렬’ 이후 북-미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미중과 연쇄 접촉에 나섰다.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 복원으로 대화 궤도 이탈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든 북-미를 중재하려는 움직임이다. 11일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정 실장은 9, 1…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71)이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강경해지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 선봉에 나섰다. 볼턴 보좌관은 일주일간 6개 언론사와 연쇄 인터뷰를 갖고 대북 압박과 경고 메시지를 쏟아냈다. 북한과 ‘빅딜(big deal)’을 하겠다는 트럼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북한과의) 외교는 여전히 살아있다”며 비핵화를 위한 외교적 접근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11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카네기국제평화기금이 주최한 ‘카네기 국제 핵정책 컨퍼런스’에 참석해 “미국이 원한 만큼 진…

미국 국무부 차관은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정상회담이 또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안드레아 톰슨 미 국무부 군축·국제안보 차관은 이날 워싱턴에서 열린 카네기 국제핵정책 콘퍼런스의 연설에서 “다만 날짜는 결정되지 않았다”며 이와 같…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11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의 결렬에도 “북한과의 외교는 여전히 매우 활발하게 살아있다”고 밝혔다. 이날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카네기국제평화기금 주최 국제핵정책 콘퍼런스의 좌담회에 참석한 비건 대표는 북한과의 긴밀한 관계는 지속될 것으…

베트남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된 후 북한에 점차 강경해지는 트럼프 행정부의 선봉에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있다. 볼턴 보좌관은 최근 일주일 간 6개 언론사와 연쇄 인터뷰를 갖고 대북 압박과 경고 메시지를 쏟아냈다. 초강경 매파로 분류되는 그가 전면에 다시 나…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이 아무런 성과도 내지못하고 결렬된 후 열흘이 지났다. 이 기간 한국과 북한, 미국이 각기 제각각 행보를 보이고 있어 그 의도에 눈길이 쏠린다. 북한은 지난 10일 남한의 국회의원 선거 격인 최고인민회의 제14기 대의원선거의 투표를 마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렸던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이 내놓았던 영변 핵시설 폐기 제안을 수용했어야 했다고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가 10일(현지시간) 주장했다. 북한의 ‘일괄적 비핵화’를 노리기보다 ‘단계적 비핵화’에 초점을 맞…
북한이 지난해 6월 열린 1차 북미정상회담과 지난달 27~28일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 사이의 시점에 핵무기 6개 분량의 핵물질을 생산한 것으로 미 정보기관이 판단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사안을 직접 브리핑했던 익명의 …

존 볼턴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Δ 눈을 부릅뜨고 북한을 지켜보고 있고, Δ 단계적 비핵화는 북한의 술책에 놀아날 가능성이 있으며, Δ 당초 미국의 비핵화엔 생화학무기가 포함돼 있었다 등의 강성 발언을 쏟아냈다. ◇ “눈도 깜빡하지 않고 지켜보고 있다” : 볼턴 보좌관은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