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땡큐”, “고 아웃” 11일(현지시간) 낮 12시 45분, 한미 정상 내외가 만난 미국 워싱턴 백악관의 오벌오피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해 5월 한미 정상회담에 이어 이번에도 한국과 미국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돌발 기자회견’을 가졌고, 질문이 10개에 달하자 백악…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춰서 있는 북한 비핵화 논의에 대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메시지는 명확했다. ‘북한이 먼저 비핵화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제재 완화 등은 없다’고 못박은 것.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제3차 북-미 정상회담과 남북미 정상회담 등 향후 대화 가능성에 대한 여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열어두고 “그것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달려있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의 문을 열어두는 한편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재개와 같은 대북제재 완화에 있어선 “적절한 시기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 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추가 회담 가능성을 문 대통령과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낮 12시 10분경부터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문 대통령과 1시간 40분가량 만나 “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당의 전략 노선을 정하는 10일 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자력갱생’을 25번 직접 언급했다. 김일성 항일유격대 시절부터 전해 내려온 ‘자력갱생론’을 다시 끄집어내면서 미국 주도의 대북제재에 맞서겠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 그러면서 “제재로 굴…

한미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10일(현지 시간) 북한이 열병식을 준비하는 모습이 담긴 위성사진이 공개됐다. 북한이 열병식에서 탄도미사일이나 신형 무기를 공개하면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지부진한 비핵화 협상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워싱턴에 도착한 10일(현지 시간) 미 의회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상대로 대북정책에 대한 강도 높은 질의와 추궁이 이어졌다. 2020년 회계연도 예산 청문회였음에도 불구하고 북한 이슈에 대한 송곳 질문이 이어지면서 폼페이오 장관은 답변에…

문재인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미국 내 대북 강경파로 꼽히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을 치켜세우며 북미 대화의 문턱을 낮추는 데 주력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행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에 큰 영향을 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스몰 딜보다는 ‘빅 딜’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문재인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 앞선 모두 발언에서 이렇게 말하고 “빅딜은 핵무기를 제거하는 것…

문재인 대통령은 11일(이하 현지시각) 제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상황을 더 큰 합의를 위한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2시18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단독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제2차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새로운 접촉’에 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혀 3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 중인 사실을 확인했다. 유에스 투데이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방미한 문재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에 들어가기 전 기자들에게 이같이 전하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가진 한미정상회담에서 제3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등 북한과의 추가 대화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과 “앞으로도 계속 대화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이하 워싱턴 현지시각) 미국 내 외교안보 정책의 핵심 라인을 만나 북미 비핵화 대화 재개 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워싱턴의 영빈관 블레어 하우스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과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1일 낮 12시10쯤(현지시간) 백악관 오벌 오피스(Oval Office·백악관 대통령 집무실)에서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했다. 우리시간으로 12일 오전 1시10분이다. 이번 회담은 문 대통령의 취임 이후 트럼프 대통령과 개최한 일곱번째…

문재인 대통령이 11일(이하 워싱턴 현지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 정상회담을 위해 백악관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이날 오후 12시10분 미국 워싱턴의 백악관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백악관 내 리셉션 장에 마련된 방명록에 서명한 뒤 오벌오피스에서 단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