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섀너핸 미 국방장관 대행이 8일(현지시간) 북한이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을 ‘미사일’이라고 지칭했다. 발사체에 대한 한미 당국의 조사결과 발표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 정부 고위당국자가 이를 ‘미사일’이라고 부른 것은 처음이다. 섀너핸 대행은 이날 상원 세출위원회 국방소위원회에…
미국이 북한으로부터 미군 유해를 찾기 위한 노력을 중단했다고 CNN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첫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성공이라고 주장하는 증거로 오랫동안 홍보해온 사안이다. 미국 국방부 전쟁포로 및 실종자 확인국(DPA…

북한이 지난 4일 단거리 발사체를 쏜 이후 미국 의회에서는 북미 비핵화 협상에 대한 회의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인 집권 공화당 린지 그레이엄(사우스캐롤라이나) 상원의원은 전날 VOA 인터뷰에서 “(북한…

패트릭 섀너핸 미 국방장관 직무대행은 8일(현지시간) 북한이 지난주 로켓과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미 국방부가 북한이 발사한 것이 미사일이라고 확인한 것은 발사 후 처음이다. 섀너핸은 이날 의회 증언에서 조지프 던포드 합참의장이 전화로 이같이 보고했다…
북한은 8일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자주권, 자위권을 부정하려 든다면 원치 않는 방향으로 우리를 떠미는 후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단거리 미사일 발사 나흘 만에 내놓은 첫 입장을 통해 유엔 결의안이 금지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자위권을 주장하며 도발 수위를 높일 수 있다…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로 한반도 긴장이 다시 고조되는 가운데 정부가 대북 식량 지원 추진을 공식화했다. 한미에 대한 위협 수위를 높이고 있는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내기 위한 마중물로 식량 지원 카드를 꺼내든 것. 하지만 미사일 도발 재개 직후 식량 지원이라는 보상 카드를 제시하…

북한이 3일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을 놓고 미국 워싱턴 전문가들 사이에서 “미사일이 맞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한미 당국이 ‘발사체’라는 표현을 쓰며 평가를 머뭇거리고 있는 사이 민간 전문가들은 “한국을 위협할 수 있는 무기”라는 냉정한 분석과 함께 더 강도 높은 추가 도발이 이어…

북한이 지난 4일 동해상에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의지를 시험하는 것이며 중재자 역할을 강조해온 우리나라 정부에는 딜레마를 안겨줬다고 AP통신이 6일(현지시간)이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전문가를 인용, “북한이 새로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
“결국 북한이 4일 발사한 단거리 발사체가 ‘미사일’이라는 것 아니겠느냐.” 6일 국가정보원으로부터 북한 발사체 관련 보고를 받은 국회 정보위원들에게선 이런 말들이 흘러나왔다. 국정원이 비핵화 협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 명시적으로 미사일이라 확정할 수는 없지만 보고 과정에서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북한의 저강도 도발에 맞대응을 자제하며 신중한 태도를 이어가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5일(현지 시간) 폭스뉴스, ABC, CBS 등 3개 방송사와 진행한 연쇄 인터뷰에서 북한의 발사체 발사에도 불구하고 협상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는 분명히 보였다.…
북한은 단거리 미사일과 방사포 발사를 감행한 지 이틀이 지난 6일 ‘과학기술 발전’과 ‘자력갱생’을 다시 강조하고 나섰다. 북한 노동신문은 이날 사설에서 “김정은 동지께서 ‘오늘의 승리에 자만하지 말고 당의 과학기술중시정책을 계속 철저히 관철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며 이른바 ‘…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5일(현지 시간)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중·장거리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니라는 강한 확신을 갖고 있다”면서 “모라토리엄(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 동결)은 미국을 확실히 위협하는 ICBM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했다. 1년 5개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월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러시아를 방문하고, 잇단 군사 행보에 나서는 등 미국을 향해 거듭 ‘새로운 길’을 암시하는 모양새다. 전날(5일)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지난 4일 오전 강원도 원산에서 화력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전했다. 통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5일(현지시간) 북한이 지난 4일 발사한 여러 발의 발사체에 대해 데이터를 평가 중이라며, 중장거리 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뉴욕포스트에 따르면,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 폭스뉴스의 시사프로그램인 ‘폭스뉴스…
북한이 4일 강원도 원산 북방에서 동해상으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 유도무기를 발사하는 훈련을 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화염을 내뿜는 무기 사진까지 공개했다. 북한은 이번 발사 장소에서 과거에 무수단 중거리 미사일과 함대함 미사일을 발사한 적이 있다. 남북 간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