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9,482
구독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향후 30일 내 베네수엘라에서 새로운 선거가 치러지진 않을 거라고 밝혔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지 이틀 후인 5일 미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한 것. 미국이 베네수엘라 지도부 교체와 석유 인프라 재건 등에 장기간 적극 개입…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델시 로드리게스 베네수엘라 대통령 권한대행에게 ‘미국의 적국에 원유를 팔지 말라’고 요구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미국은 만약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처럼 체포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며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5일(현지시간) 미국 정치…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앞서 3일(현지 시간)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전격 축출한 것 관련해, 미국의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번 작전이 트럼프 대통령이 서반구에서 미국 단일 패권을 회복하려는 의지와 맞닿아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일부 전문가는…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체포작전으로 전세계를 충격에 빠뜨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소셜미디어(SNS)에서도 거침없는 행보로 주목받고 있다.미 국무부는 5일(현지 시간) SNS 엑스(X)에 “이곳은 우리의 반구(This is OUR Hemisphere)이고, 트럼프 대통령은 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베네수엘라의 이웃 나라이며 마약 문제로 갈등을 빚어 온 콜롬비아를 두고 “미국에 코카인을 만들어 팔기를 좋아하는 ‘병든 사람(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이 통치하고 있다. 그(페트로)는 오래가지 못할 것”이라…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콜롬비아, 쿠바, 멕시코, 덴마크령 그린란드 등 서반구 여러 나라를 동시에 정조준하며 ‘돈로 독트린(Don-roe Doctrine)’ 의지를 본격화했다. 돈로 독트린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 ‘도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에 대한 사실상의 과도통치를 선언한 가운데 마코 루비오 미 국무장관(사진)이 베네수엘라 ‘총독(viceroy)’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쿠바계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 라틴계 미국인 중 역대 미 행정부 최고위직에 오른 루비오 장관이 트럼프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국제법 위반 논란에도 불구하고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체포·압송을 강행한 배경에는 그간 트럼프 대통령이 부정적으로 봐 온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영향력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세계 원유 매장량 1위 국가인 베네수엘라의…
![[르포]주황 죄수복 입은 마두로, “나는 무죄” 美 법정서 주장](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6/133098878.1.jpeg)
“마두로 당신은 유죄를 인정합니까?“ (앨빈 헬러스타인 판사)“아니요. 나는 좋은 사람(decent man) 입니다. 나는 무고(innocent)하며 여기 적힌 어느 것에 대해서도 무죄를 주장합니다.“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3일(현지 시간) 베네수엘라에서 체포돼 미국으로…

지난 3일(현지 시간) 전격 감행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 체포 작전과 관련해 미국 국내에서는 찬반 여론이 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워싱턴포스트(WP)가 5일 공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마두로를 생포하기 위한 군사작전을 ‘지지한다’는 응답이 4…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미군에 의해 체포된 직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영토 병합론이 재차 제기되자 그린란드 자치정부가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5일(현지 시간) AFP통신 등에 따르면 옌스-프레데리크 닐센 그린란드 총리는 이날 SNS를 통해 “더 이상의 압박도,…

3일 한밤중에 미군에 의해 포획되어 미국으로 압송된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이 5일 아침 처음으로 미국 법원에 출두했다.미군에 붙잡혀서 미 뉴욕시 브루클린 구치소에 억류된 지 39시간이 지난 5일 오전 8시(미 동부시간, 한국시간 오후 10시)에 법원으로 호송되어 모습을 나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콜롬비아, 쿠바, 멕시코, 덴마크령 그린란드 등 서반구 여러 나라를 동시에 정조준하며 ‘돈로 독트린(Don-roe Doctrine)’ 의지를 본격화했다. 돈로 독트린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름 ‘도널…

지난해 12월 28일부터 극심한 경제난에 항의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지고 있는 신정일치 국가 이란의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87)가 시위 진압 실패에 대비해 러시아 등으로의 망명을 준비하고 있다고 영국 더타임스가 4일 보도했다. 지난해 6월 이스라엘과의 ‘12일 전쟁’에서 사…
![그린란드에 성조기 합성…‘거침없는 실세’ 케이티 밀러 [지금, 이 사람]](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1/05/133094419.1.jpg)
‘곧(SOON).’미국이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3일 당일 X에 올라온 그림 한 장에 덴마크령 그린란드가 발칵 뒤집혔다. 그린란드 지도에 미국 성조기를 합성한 이 그림에는 ‘곧’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어 곧 그린란드가 미국 영토가 된다는 의미가 담겨 있었다. 줄곧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