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 겸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기사 9,481
구독




“그들(중국)이 세계에서 유일한 (핵심광물) 공급자가 되면, 가격을 마음대로 매길 뿐 아니라 압박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마코 루비오 미국 국무장관은 4일(현지 시간) 핵심광물 공급망 개선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구상 중인 무역블록 구축과 글로벌 협의체인 핵심광물안보파트…

4월 중국 방문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4일(현지 시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통화했다. 두 사람은 대만에 대한 미국의 무기 판매, 중국의 미국산 원유·농산물 구매, 우크라이나 전쟁, 이란 정정 불안 등의 의제를 논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시 주석과의 통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핵심광물의 원활한 공급망 확보를 위해 새로운 무역블록 구축에 나섰다. 이 블록은 전 세계 희토류 정제의 90% 이상을 독점해 온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미국이 동맹·우방을 규합해 핵심광물 생태계를 재편하려는 시도다. 이에 사실상 강…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강력한 반(反)이민 정책의 배후에 스티븐 밀러 백악관 부비서실장(41)이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 진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같은 강경한 이민 정책을 원치 않았지만 밀러 부비서실장의 주도하에 연이은 민간인 사망을 낳은 과도한 불법 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 중의원(하원) 선거를 사흘 앞두고 다카이치 사나에(高市早苗) 일본 총리를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선거 국면에서 일본 여당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의도로 보이는데 사실상 일본 국내 정치에 개입한 모양새라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예상된다.트럼프 대통령은 5…

스콧 베선트 미국 재무장관은 5일(현지 시간) 러시아에 대한 미국의 추가 제재 여부가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을 위한 협상 진행 상황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베선트 장관은 이날 연방 상원 은행·주택·도시문제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한국계 상원의원인 민주당 소속 앤디 김(뉴저지) 의원이 “러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핵심광물의 원활한 공급망 확보를 위해 새로운 무역블록 구축에 나섰다. 이 블록은 전 세계 희토류 정제의 90% 이상을 독점해 온 중국의 ‘희토류 무기화’에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미국이 동맹·우방을 규합해 핵심광물 생태계를 재편하려는 시도다. 이에 사실상 강…

국방부가 최근 유엔군사령부에 비무장지대(DMZ) 내 일부 구역의 관할권(출입 승인 권한)을 한국군이 행사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 지난달 말 유엔사가 DMZ 관할은 유엔군사령관의 고유권한이고, 정부와 여당이 주도하는 ‘DMZ법’(비군사적 목적의 DMZ 출입권한은 한국…

도널드 트럼프 2기 미국 행정부의 강력한 반(反)이민 정책의 배후에 스티븐 밀러 백악관 부비서실장(41)이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4일 진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금 같은 강경한 이민정책을 원치 않았지만 밀러 부비서실장의 주도하에 연이은 민간인 사망을 낳은 과도한 불법 이민…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를 상대로 ‘백인 근로자 차별’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는 기업의 다양성·형평성·포용(DEI) 정책을 ‘역차별’로 규정해온 트럼프 행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첫 주요 조치로 풀이된다. 4일(현지 시간) CNN, BBC 등 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LG엔솔 배터리 합작공장 건설 현장에서 이민세관단속국(ICE)이 벌인 대규모 단속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의 배후에는 스티븐 밀러 백악관 부비서실장이 있다고 전했…
![[단독]K칩 물어뜯는 美 ‘특허 좀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6/02/05/133301058.1.png)
미국 특허관리전문회사(NPE)가 K반도체 핵심 제품인 고대역폭메모리(HBM)와 낸드플래시의 미국 수입을 막아 달라며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에 소송을 제기했다. 자국 특허권에 힘을 실어주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기조 속에 K반도체가 이른바 ‘특허 좀비’ 기업들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미국 법무부가 지난달 30일 공개한 미성년자 성착취범 제프리 엡스타인 문건 파문이 유럽 정가에도 상당한 후폭풍을 불러오고 있다. 피터 맨덜슨 상원의원 겸 전 영국 산업장관(72·사진)이 엡스타인에게 정부 주요 기밀을 넘겼다는 의혹에 휩싸여 상원의원직에서 물러났다. 폴란드 정부는 엡스타…

정부 산업·통상·외교 최고위 인사들이 워싱턴으로 급파됐지만 미국 관세 재부과 방침 철회를 끌어내지 못했다. 한미 연쇄 고위급 회담이 빈손으로 마무리되면서 정부는 미국이 관세 재부과 조치를 관보에 게재하는 절차가 임박했다고 보고 있다.여한구 산업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은 3일(현지 시간) …

미국이 우방국들과 핵심 광물 협력을 추진하는 데 대해 중국 정부가 “시장경제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며 우려 섞인 시각을 내비쳤다.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4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유럽연합(EU) 등과 핵심 광물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인 데 대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