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트럼프 친구’ 윗코프가 한 번의 만남으로 네타냐후의 마음을 흔들었다.”(타임스오브이스라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15일(현지 시간) ‘6주 휴전’에 전격 합의하자 지난해 11월 대선 승리 후 줄곧 양측에 휴전 합의를 강하게 압박했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분쟁 중재 단골’ 카타르, 미군 기지-하마스 사무소 공존[지금, 여기]](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1/16/130880540.1.jpg)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15일 6주간의 ‘가자전쟁’ 휴전에 협의하면서 이번 휴전 협상을 중재해 온 카타르에도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카타르는 2020년 아프가니스탄의 집권 세력인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탈레반과 미국의 휴전 협상도 중재하는 등 최근 국제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15일 470일 만에 ‘가자 전쟁’ 휴전에 합의한 것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과 조 바이든 대통령 모두 자신의 성과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자신이 대선에서 승리했고, 양측에 강하게 휴전을 압박한 결과라고 강조했다. 반면 바…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 사무실은 16일(현지시간) 하마스가 이른바 ‘마지막 순간 위기’에서 물러날 때까지 가자지구 휴전 협정을 승인하기 위한 내각 회의를 개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네타냐후 총리 사무실은 하마스가 “마지막 순간 양보를 강요하기 위해” 협정의 일부를 어겼다고 …

15개월 만에 타결된 가자지구 휴전 협상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된다. 지난해 5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시한 ‘3단계 휴전안’을 골자로 하되 세부 사항이 수정됐다.15일(현지 시간) CNN,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이번 협상을 중재한 카타르의 모하메드 빈 압둘라흐만 알 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15일(현지 시간) 휴전에 합의했다. 2023년 10월 7일 하마스의 이스라엘 기습 이후 15개월 동안 이어진 전쟁은 일단 6주간 멈추게 됐다. 휴전은 전쟁 470일 만인 19일부터 발효될 예정이다. 이스라엘 건국 이래 최장기간 펼쳐진 전쟁이 일…

가자지구 휴전 협상이 15개월 만에 타결되자 미국 현직과 후임 대통령이 서로 공(功)을 자신에게 돌리며 자찬하고 있다.조 바이든 대통령은 15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 가자지구 휴전 협상 타결 소식을 전하며 “끈질기고 고된 미국 외교의 결과”라고 평가했다.바이든 대통령은 “내 외교팀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15일(현지시간) 가자지구 휴전 및 인질·포로 교환에 전격 합의했다. 전쟁 발발 467일 만이다.로이터 통신은 이날 최종 협상안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관계자를 인용해 “양측이 휴전 합의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은 16일 양측 합의안을 내각…

미국 정권 교체 직전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가자지구 휴전과 인질 석방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자신이 대통령에 당선됐기 때문에 합의가 이뤄질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트럼프 당선인은 15일(현지시간) 트루스소셜에 “이 역사적인 휴전 합의는 (지난해…

15개월 이상 지속된 가자 전쟁을 멈추기로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합의했다고 미국 언론들이 15일(현지시간) 일제히 전했다.미 CNN은 휴전협상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 정부와 하마스가 가자지구에서 전쟁을 충단하고, 인질을 단계적으로 석방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가자지구에 억…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이 이르면 14일(카타르 현지 시간) 타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양측은 가자지구 내 이스라엘군 주둔 여부와 석방 대상 인질 등을 두고 이견을 보여 왔으나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이스라엘 인질 일부를 우선 석방하는 단계적 휴전안…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휴전 협상이 이르면 14일 타결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양측은 가자지구 내 이스라엘군 주둔 여부와 석방 대상 인질 등을 두고 이견을 보여 왔으나, 하마스가 억류 중인 이스라엘 인질 일부를 우선 석방하는 단계적 휴전안을 일단 수용하는 안…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이 가자 전쟁의 휴전과 인질 교환이 임박했다고 시사한 가운데 14일 카타르 도하에서 휴전안의 구체적 내용을 최종 확정하는 협상이 열리고 있다.앞서 12일 자정 협상에서 ‘돌파구’가 뚫린 뒤 중재국 카타르는 13일 새벽에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에 휴전안 최종본을 …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가자지구에서 휴전 협상과 관련해 “우리는 합의에 가까이 있고, 이번주 안에 타결될 수 있다”고 밝혔다.설리번 보좌관은 13일(현지시각) 백악관 정례브리핑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어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통화했고, 방금 카타르와도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 휴전협상 타결이 임박했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인 측 모두 20일 당선인의 취임 이전에 타결이 가능하다는 전망을 내놨다. J D 밴스 미 부통령 당선인은 12일(현지 시간) 폭스뉴스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