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스라엘과 시리아가 최근 아랍에미리트(UAE)의 중재로 비공식 소통 채널을 개설했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7일 보도했다. 시리아는 최근 자국을 노린 이스라엘의 연이은 군사 작전에 따른 안보 불안을 해소하고 경제 원조 또한 받기 위해 2020년 이스라엘과 수교한 UAE를 중재자로 삼았다. …

예멘의 친(親)이란 후티 반군이 미사일로 이스라엘 텔아비브의 벤구리온 국제공항을 타격한 지 하루 만에 이스라엘이 보복 공습을 단행했다. 이스라엘군은 5일(현지 시간) 후티의 근거지인 서부 호데이다의 항구에 대규모 공습을 가했다고 밝혔다. 공습에 전투기 20대가 동원됐으며 포탄 50발이…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완전 점령’과 무기한 주둔을 목표로 군사 작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5일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가자지구의 약 30%를 점령한 상태로, 완전 점령 계획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 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주민의 ‘자발적 이민’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와 연락…

4일 팔레스타인 자치지역인 요르단강 서안 나블루스에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이스라엘군 차량을 향해 돌을 던지고 있다. 이스라엘군이 서안 내 테러조직을 근절한다는 명목으로 이 지역에서 군사 작전을 강화하면서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충돌도 잦아지고 있다.

이스라엘이 ‘가자지구 완전 점령’과 무기한 주둔을 목표로 군사 작전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5일 AP통신 등이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현재 가자지구의 약 30%를 점령한 상태로, 완전 점령 계획이 알려진 건 처음이다.이스라엘은 가자지구 주민의 ‘자발적 이민’을 돕기 위해 여러 국가와 연락을…

프란치스코 교황이 생전 카퍼레이드에서 사용한 전용차 ‘포프모빌’이 가자지구의 이동식 어린이 진료소로 탈바꿈한다. 어린이들을 소중히 여기며 병상에서도 가자지구의 민간인 피해를 염려했던 교황의 뜻에 따른 것이다.가톨릭 주교회의 국제개발협력기구인 카리타스 예루살렘 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이 …

피트 헤그세스 미국 국방장관이 내주 이스라엘을 방문한다. 이란과의 핵 협상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관련 논의가 이뤄질지 주목된다.미국 언론 액시오스는 4일(현지 시간) 두 명의 이스라엘 소식통을 인용, 헤그세스 장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중동 순방에 앞서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보…

이스라엘이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의 대통령 관저 인근까지 공습 범위를 확대했다.2일(현지 시간) 타임스오브이스라엘 등에 따르면 이스라엘 방위군(IDF)은 성명을 내 이날 새벽 이스라엘 전투기가 다마스쿠스 소재 아메드 알샤라 시리아 대통령 관저 인근에서 공습을 실시했다고 확인했다.베냐민…

30일 이스라엘 남부 레임 키부츠에서 시민들이 현충일을 맞아 2023년 10월 하마스 기습 공격 당시 이곳에서 열린 ‘노바 음악축제’에서 사망한 이들을 추모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마스와 휴전 협상이 결렬된 후 가자지구에 대한 군사 작전을 확대하며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란과 비핵화 협상을 진행 중인 미국이 “군사용 우라늄 농축을 중단한다면 민간용 핵 프로그램을 용인해주겠다”는 타협책을 이란에 제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이 23일 보도했다. 고질적인 전력난에 시달리는 이란은 원자력 발전을 위한 우라늄 농축 등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다. …

요르단강 서안 지구를 관할하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의 수장이 가자지구를 장악한 무장정파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전쟁 명분을 제공하고 있다며 “개자식들”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는 2023년 10월 7일 가자 전쟁이 발발한 이후 가장 강도 높은 비난에 나선 것이다. 마무드 아바스(8…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과의 휴전을 위해 가자지구 통치권을 포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영국 BBC방송이 21일 전했다. 휴전 협상을 중재 중인 카타르와 이집트는 하마스에 5∼7년의 장기 휴전을 통해 전쟁을 끝내는 구상을 하마스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BBC에 따르면 휴…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가 이스라엘과의 휴전을 위해 가자지구 통치권을 포기할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영국 BBC방송이 21일 전했다. 휴전 협상을 중재 중인 카타르와 이집트는 하마스에 5~7년의 장기 휴전을 통해 전쟁을 끝내는 구상을 하마스에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BBC에 따르면 휴전…

극우 성향 베잘렐 스모트리히 이스라엘 재무장관이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에 붙잡힌 이스라엘인 인질 구출은 우순 순위가 아니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구설에 올랐다.21일(현지 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스모트리히 재무장관은 이날 우파 라디오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인질들을 집으…
미국과 이란이 19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린 2차 고위급 핵 협상에서 “매우 좋은 진전”을 이뤘다고 밝혔다. 다만 이란을 주적으로 여기는 이스라엘은 미국의 만류에도 이란 핵 시설을 독자적으로 공습하는 방안을 계속 검토 중이라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