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 지난 3일 오전 7시, 경기 성남시 분당구 모 아파트 지상 주차장에서 일본산 스즈키 차량이 뒷유리에 어른 주먹만 한 크기의 구멍이 나 파손된 채 발견됐다. 피해 차량 주인은 방송에서 “일본산 승용차란 이유로 공격의 대상이 됐다고 생각한다. 아내가 일본인인데 자기가 잘못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최근 악화된 한일 관계를 해소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고 4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예상보다 강하게 반응한 한국에 놀라 사태의 장기화를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마이니치는 이날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 “아베 총리가 옛…
일본 자동차의 국내 판매량이 불매 운동의 영향으로 두 달 만에 기존 대비 35%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시장점유율은 10% 미만으로 떨어졌다. 4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도요타 렉서스 혼다 닛산 인피니티 등 일본 5개 브랜드의 지난달 승용차 판매량(신규 등록 기준)은 1398…
한국이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제외하는 맞대응 절차에 나선 것을 두고 일본 정부가 ‘근거 없는 자의적 보복 조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일본의 공세적 움직임은 지속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한국 정부에 이 같은 항의 의견 등을 서면으로 제출했다고 3일…
일본의 소재부품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중소기업은 전체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부품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중소기업 간 연구개발(R&D) 협력 지원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4일 공개한…

한일 갈등을 증폭시킨 일본의 대(對)한국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강화 조치가 발동된 지 4일로 꼬박 두달을 맞은 가운데,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부가 이 조치를 준비하게 된 전말이 알려졌다. 4일 일본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 등을 인용해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지난해…

일본의 소재부품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중소기업은 전체의 5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재부품 분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중소기업 간 연구개발(R&D) 협력 지원 등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5일 공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따른 ‘불매운동’ 여파로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일본으로 여행하는 이용객이 전년대비 20% 넘게 급감했다. 4일 인천국제공항공사의 ‘8월 인천공항-일본 항공운송 실적’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인천공항-일본노선 국제여객수는 96만8686명으로 전년(120만3835명…

정부가 백색국가(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일본을 제외하는 고시 개정을 추진하는 가운데, 일본이 이를 두고 ‘자의적 보복 조치’라는 의견서를 제출하자 산업통상자원부가 반박하는 입장을 내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페이스북 개정을 통해 “이번 고시 개정은 국제 수출통제 체제의 기본 원칙…

산업통상자원부는 4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3일 22시경 전략물자수출입 고시 개정안에 대한 일본 경제산업성의 의견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에는 일본을 백색국가(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담겼다. 이에 대한 의견수렴 절차는 전일 자정 마무리됐고 규제개혁위원…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이 4일 블룸버그통신에 보도된 기고문을 통해 한일 관계가 악화된 책임은 한국 정부에 있다며 한국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한일간 진정한 문제는 신뢰’라는 제하의 장문의 기고문에서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로 한일관계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이…

지난 제3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고위관리회의(SOM)에서 한국이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를 비판하자 의장국인 칠레 외교관이 이를 막았다고 산케이신문이 주장했다. 극우 성향의 산케이신문은 3일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 칠레 외무부 다자경제관계국장이 지난달 A…

일본을 수출 관리상 우대 대상국(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하는 한국 정부의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에 대해 일본 정부는 “근거 없는 자의적 보복 조치”라고 주장했다. 3일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은 이날 한국 정부가 진행한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 의견수렴 절차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일 한국을 찾은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전 관방장관)에게 “일본이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철회하고 한국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를 철회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고 교도통신 등이 전했다. 다만 이를 전해들은…

올해 7월 초 시작된 일본 수출규제 사태가 만 2개월을 넘기면서 중소기업계 일부에서는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일본과의 거래에 시간과 절차가 더 들면서 납기 맞추기가 힘들어지고 일본 기업들의 주문도 줄고 있어 고통받고 있다. 일본산 기계를 수입하는 중소기업 A사는 최근 한 공공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