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 신임 일본 경제산업상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조치와 관련해 “한국에 대한 자세는 미동(微動)조차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16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스가와라 경산상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와 관련해 “기술이전이나 무역 등을 적절히 관리하는 과…

일본 수출 규제에 따른 직·간접 피해기업에 제공한 금융지원 금액이 33일 만에 54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16일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받은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내역’을 살펴보면 지난달 5일부터 이달 6일까지 일본 수출규제 금융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철회로 한일간 신뢰가 회복되면 (지소미아 종료를) 재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 전체회의에 참석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재개 여부를 묻는 여야 의원들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일본의 신임 경제산업상인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는 한국에 대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맞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16일 요미우리 신문에 따르면 스가와라 경산상은 인터뷰에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강화는 “기술이전과 무역 등을 적절히 관리하는 데 있어…

일본 유력 일간지가 혐한(風潮)을 부추기는 자국 언론의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아사히 신문은 16일자 “혐한과 미디어, 반감 부추기는 풍조를 우려한다”는 제목의 사설을 실었다. 사설은 우선 최근 한일 관계를 둘러싸고 언론들의 논평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논평 …
일본 정부가 자국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에 즉각 대응하지 않으면서 ‘시간 끌기’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 일본 경제산업상은 16일 보도된 요미우리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의 WTO 제소와 관련해 “WTO 규칙에선 (제소 후)…

일본 정부가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한 데 대해 일본인 64%가 지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마이니치 신문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본이 한국을 수출심사 우대국인 ‘그룹A’(백색국가)에서 제외한 조치에 대해 “지지한다”는 응답은 64%였다. ‘지지하…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가 “중국이 한국과 일본 사이의 중요한 중재자가 될 수 있다”며 “지금까지는 미국이 그 역할을 했지만 이제는 중국이 그런 역할을 할 때”라고 말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15일 보도했다. 문 특보는 이달 초 베이징에서 열린 제3회 타이허 문명 포럼에…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15일 경제 부처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르면 이번 주 일본을 한국의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을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산업부는 지난달 14…

정부가 이르면 이번 주 일본을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15일 경제 부처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르면 이번 주 일본을 한국의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을 관보에 게재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산업부는 지난달 1…

일본을 백색국가(수출 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방안을 담은 우리 정부의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이 곧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현재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에 대한 법제처를 비롯한 외부 기관 심사는 마무리된 상황”이라며 “내부 검토 절차를…

차명진 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의원은 12일 일본이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제외조치를 한 것과 관련 “후유증이 클 거라고 예상했는데 조용하다. 일본 사람들 참 쿨하다”고 밝혔다. 차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전엔 2년에 한 번씩 포괄적으로 허가받…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신임 외무상은 11일 취임 당일부터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와 관련해 “한국이 국제법을 위반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일본 외무상 홈페이지에 따르면 모테기 외무상은 이날 수상관저에서 열린 임시 기자회견에서 ‘한…

일본산 불매운동 여파로 일본차 브랜드들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일본 고급차 브랜드 렉서스는 4년 연속 연간 판매 1만대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최근 불매운동으로 타격을 입긴 했지만 아직은 견딜만하다는 평가가 렉서스코리아 안팎에서 나온다. 토요타·혼다·닛산 등 일본 범용차 …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 일본 신임 경제산업상이 11일(현지시간)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 조치를 일축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스가와라 경산상은 개각 직후 취임 기자회견에서 “오늘 한국이 WTO에 제소하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일본의 수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