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5일(현지 시간) 뉴욕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서 한미일 3국 간 안보협력 문제를 논의했다. 백악관은 이날 회담이 끝난 뒤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유엔 총회를 계기로 열린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요새는 ‘뉴노멀(새로운 기준)’을 넘어서 ‘뉴뉴노멀’의 시대다. 부품·소재 국산화는 대기업에 책임을 묻거나 단기간에 하나의 처방으로 극복할 수 없으므로 정부가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 26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동아일보·채널A 공동 주최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전…

“요새는 ‘뉴노멀(새로운 기준)’을 넘어서 ‘뉴뉴노멀’의 시대다. 부품·소재 국산화는 대기업에 책임을 묻거나 단기간에 하나의 처방으로 극복할 수 없으므로 정부가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 26일 서울 중구 프레지던트호텔에서 동아일보·채널A 공동 주최로 열린 ‘일본 수출규제 대응 …

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가 한국의 일제 강점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판결과 관련해 “나라와 나라 간의 신뢰 관계를 훼손하는 행위”라고 재차 주장하고 나섰다. 또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 등에…
미국 하원이 24일(현지 시간) 한미일 3각 동맹의 중요성을 재확인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이번 결의안은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국) 한국 제외 및 한국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등으로 양국…

한국과 일본 재계가 모인 한일경제인회의는 25일 양국 갈등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대화를 통한 관계 복원을 양국 정부에 촉구했다. 한일경제협회와 일한경제협회는 24, 25일 이틀에 걸쳐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51회 한일경제인회의’ 행사를 마치며 이 같은 내용에 …

중국이 지난 8월 한일갈등을 중재하고 싶다는 의사를 한국 측에 타진했으나 한국 정부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아사히신문은 25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 정부가 한국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8월 22일)을 앞…

정부가 미국 측에 수입자동차 관세 부과 조치 계획에서 한국을 면제 대상으로 분류해 줄 것과 일본 수출규제의 조속 해결을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성윤모 장관은 현지시간 24일 미국 뉴욕에서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과 회담을 갖고 그간 양국 교역·투자 성…

“최근 한국에서 일어나는 불매운동은 일본 기업들의 경제 활동에 그림자를 드리우는 상황이라 크게 우려된다.”(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 일본대사) 한일 관계 악화로 한 차례 연기됐던 ‘제51회 한일경제인회의’가 24일 개최됐다. 회의 참석자들은 양국 관계가 정치적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한…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26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다. 지난달 21일 중국 베이징에서 한중일 외교장관 회담과 더불어 한일 외교수장의 만남이 이뤄진 뒤 한 달여 만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1일 취임한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일본 외상과 첫 대면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일본대사가 24일 한일 경제인들이 모인 공식 석상에서 일제 강점기 강제 노역 근로자 배상과 관련한 한국 대법원 판결이 양국 경제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나가미네 대사의 발언은 우여곡절 끝에 한국에서 어렵게 열린…

한국과 일본 양국 정부가 강제노역과 수출규제 등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양국 경제인들이 24일 ‘한일경제인회의’를 열고 손을 맞잡았다. 한일경제협회는 이날부터 이틀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51회 한일경제인회의’를 연다. 한국 측 단장인 김윤 한일경제협회 회장(삼양홀딩…

일본 재계의 초청으로 ‘2019 일본 럭비 월드컵’을 참관했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일본에 머물며 현지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미팅을 이어가고 있다. 23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 19일 새벽 사우디 출장을 마치고 귀국 이후한 곧바로 당일 저녁 일본으로 떠났다. 이어 지…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규제로 양국간 무역갈등이 첨예해진 가운데 지난 7월 일본의 대(對) 한국 수출액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6.9%, 수입액이 8.6%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수출액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은 미국(6조6434억엔), 중국(1조2291억엔)에 이어 …

제74차 유엔 총회를 계기로 미국 의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만나 한일 갈등 중재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엘리엇 엥걸 미국 하원 외교위원장(민주당·사진)과 마이클 매콜 하원 외교위 공화당 간사는 20일(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