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스가와라 잇슈(菅原一秀·57·사진) 일본 경제산업상이 금품 제공 등 잇단 비리 의혹으로 취임 한 달 만에 퇴진 압박을 받고 있다. 경제산업성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주도하고 있는 부처로 스가와라 경산상은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전 경산상에 이어 지난달 아베 내각에 발탁됐다. …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담을 계기로 악화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다만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둘러싼 입장차가 아직 커 한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이 나온다. 두 총리는 24일 오전 도쿄 총리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회담에서 한국 측에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이뤄진 이 총리와의 회담에서 “한일관계가 매우 어렵지만, 한국이 국가와…
국제통화기금(IMF)이 22일(현지 시간) 한국에 △부동산 시장에 대한 면밀한 감시 △내수 부양을 위한 재정정책 △경기순응적(accommodative) 통화정책 등을 권고했다. IMF는 이날 ‘지역 경제전망 보고서’를 통해 한국 중국 호주 말레이시아 뉴질랜드에서 “높은 가계 부채가…

이낙연 국무총리가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의식에 참석하기 위해 22~24일 일본을 방문하는 것을 계기로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 총리는 이번 방일 기간 중 본 정계·경제계 인사들과 만나고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면담에서는 문…
지난해 한국 편의점 CU에서 일본 맥주의 매출 비중은 전체 맥주 판매량의 약 30%였다. 하지만 올해 8월에는 이 비중이 2.8%로 줄었고 9월에는 1.5% 수준까지 급감했다. 7월부터 시작된 일본의 반도체 수출 규제로 한국 소비자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벌인 결과다. 지난달 일본…
“(한일 관계) 상황이 워낙 안 좋아서 한 발짝이라도 개선되면 다행이다.”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차 22일 일본을 방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는 최근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말했다.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일본 수출 규제 등에 대한 양국 입장에 근본적인 변화가 없…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불거진 한국의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일본 수출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고 있는 사실이 수치로 확인됐다. 지난달 일본의 무역수지는 한일 관계가 악화된 7월 이후 3개월 연속 적자 행진을 벌였다. 21일 일본 재무성이 발표한 ‘2019년 9월 수출입 동향’ 보고서…

우리나라에 대한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3종 수출규제 조치가 100일을 훌쩍 넘긴 가운데, 지난달에도 일본산 불화수소 수입이 전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 발표 이후 8월에 이어 9월까지 두달 연속으로 불화수소 수입이 끊긴 것이다. 일본과…

7월 이후 답보 상태였던 한일 관계가 이낙연 국무총리의 22일 방일을 앞두고 꿈틀거릴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의 회담을 마지막으로 1년 넘게 열리지 않았던 한일 정상회담이 이 총리 방일을 계기로 다음 달 열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갈등의 장기화는 양국 …

7월 이후 답보 상태였던 한일 관계가 이낙연 국무총리의 22일 방일을 앞두고 꿈틀거릴 조짐이다. 지난해 9월 미국 뉴욕에서의 회담을 마지막으로 1년 넘게 열리지 않았던 한일 정상회담이 이 총리 방일을 계기로 다음달 열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갈등의 장기화는 양국 모두에게 부담…
한국 경제가 7개월 연속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고 정부가 분석했다. 기획재정부는 18일 내놓은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 “8월 한국 경제는 생산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수출 및 투자의 부진한 흐름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매달 나오는 그린북에는 한국 경제에 대한 정부의…

“양국 정상이 역사적 의무라 생각하고 (한일 갈등을) 해결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이를 위해 심부름꾼 역할을 하겠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8일 보도된 일본 교도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일왕 즉위식 참석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한일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열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차 일본을 방문하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통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18일 일본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에서 “14일 (주례회동에서) 문 대통령으로부터 ‘친서가 어떻겠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