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SK그룹 계열사 SK머티리얼즈가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 국산화 개발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불화수소는 일본 정부가 수출을 규제한 3개 품목 중 가장 대체 공급자를 찾기 어려운 품목으로 꼽혀 왔다. 설비투자부터 품질검증 단계까지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국내 대기업이 해외 의존도가…

이낙연 국무총리(사진)가 25일 수출 규제 조치를 진행 중인 일본을 향해 “사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말고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만약 일본이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면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이어질 …
“자국 기업의 피해마저 당연시하는 태도에서 가미카제 자살 폭격이 이뤄졌던 진주만 공습이 떠오른다.”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최재성 의원은 25일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외신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말했다. 일본을 포함한 각국 외신들이 모인 자리에서 일본…
일본이 전략물자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할 경우 한국 기업은 서약서와 사업명세를 일본 측에 내야 하는 등 수입 절차가 까다로워진다. 일본 정부가 의도적으로 수출 허가를 지연하면 국내 기업은 생산 차질을 빚을 공산이 크다. 25일 전략물자관리…

미국 보수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한일 갈등이 중국만 돕는 일이라며 일본의 규제 철폐를 촉구했다. 이번 사태가 미중 갈등의 한복판에 있는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세계 5세대(5G) 이동통신 시장 장악력만 키워줄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국…

이낙연 국무총리가 25일 일본을 향해 재차 “외교적 협의를 통해 해결책을 찾자”는 공개 메시지를 보낸 것은 다양한 목적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한국이 갈등의 원만한 해결을 바라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하면서도 국제사회의 여론전을 염두에 두고 “일본이 대화를 피하고 있다”는 명분…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시스템반도체 제조 등 원천기술 연구개발(R&D) 비용을 세금에서 빼주고 대기업 투자세액공제율을 지금의 2배로 늘리는 방안을 정부가 추진한다. 기업 지원을 뼈대로 하는 세법 개정이 추진됨에 따라 내년부터 5년간 4680억 원의 감세가 이뤄진다. …

한국대학생진보연합(대진연) 소속 학생들이 2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일본 후지TV 한국지부 사무실에서 기습시위를 벌이며 후지TV 로고와 욱일기를 인쇄한 종이를 찢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소상공인들에 이어 대형 유통체인에서도 일본맥주 퇴출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편의점 맥주판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4캔에 1만원’ 행사에서 일본 맥주를 제외시키는가 하면, 대형마트에서는 신규 발주를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25일 편의점 CU는 “수입맥주 4캔 1만원 행사 등에서 일…

정부는 다음주부터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등 아세안 관련 연쇄 외교장관회의에서 일본의 부당한 수출규제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ARF 의장 성명 등에 자유무역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한 우리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하는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

미국 보수 싱크탱크 미국기업연구소(AEI)가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한일 갈등이 중국만 돕는 일이라고 일본의 규제 철폐를 촉구했다. 이번 사태로 중국 최대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5세대(5G) 이동통신시장 장악력이 커지면 미국에도 손해이므로 미 정부가 한일 정상회담 주선 등 양국 갈등 …

일본 자동차 시장에서 철수한 현대자동차가 전시 참가를 추진하던 올해 도쿄모터쇼에 최종 불참하기로 했다. 최근 일본의 경제 보복이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되지만, 도쿄모터쇼의 최근 위상 추락을 고려해 행사 참가의 실익이 없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25일 업계…

최근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에서 비롯된 한국의 일본 불매 움직임이 맥주, 의류, 애니메이션, 여행, 각종 공산품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광범위하게 일어나면서 외신도 이에 주목하고 있다. 영국 가디언은 24일(현지시간) “한국 주유소와 정비소들이 일본 차량에 대한 주유와 정비 …

한국이 일본의 안보상 우방국인 ‘화이트 국가’(백색 국가)에서 배제되면 앞으로 일본산 전략물자를 수입하려는 한국 기업은 서약서와 사업내용 등을 상세하게 작성해 제출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략물자관리원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법령으로 관리하는 전략 물자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노골적 무역보복에 나선 일본을 향해 비판 발언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일본 의존도가 높은 부품·소재산업 분야에서의 ‘독립’을 언급한데 이어 일본을 ‘반칙국가’로 규정하며 맹공에 나섰다. 박 장관은 25일 서울 강남구 구글캠퍼스에서 열린 ‘’밋-업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