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일본이 촉발시킨 ‘한일 경제전쟁’이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정작 일본은 미중 무역분쟁이 빚을 수 있는 제3국의 경제 상황에 대한 혼란을 지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일본 기업들은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타격을 줄이기 위해 생산이관을 검토하는 등 대응에 분주한 것으로 전해졌…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 국내 배터리 3사가 배터리 파우치(필름)의 일본산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율촌화학, BTL첨단소재 등 국내 제조사들과 협의를 시작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 파우치필름은 파우치형 배터리 셀을 감싸는 소재로 일본 DNP와 쇼와덴코 등이 전 세계 시…
한일 의원대표단이 25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어색한 만찬을 가졌다. 2003년부터 매년 2차례 각국을 오가며 개최된 한미일 3개국 의원 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한국 대표단 7명은 이날 미 맨스필드재단이 마련한 환영 만찬에서 일본 대표단과 비공개로 약 2시간 만났다. …
윌버 로스 미국 상무장관이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과 25일(현지 시간) 만나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해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유 본부장은 미 상무부 청사에서 로스 장관과 약 1시간 동안 만나 “일본 규제가 미국의 완성품 시장까지 영향을 줄…
아사히, 마이니치 등 일본 유력 언론이 26일 일제히 한일 갈등의 외교적 해결을 촉구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전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한일 안보협력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이번 사태가 갈등 해소 촉매로 작용할지 주목받고 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한일 대립, 설전보다 이성적 외교를…
일본이 안보 우방국에 수출 절차를 간소화해 주는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다음 달 2일 각의(국무회의)에서 처리할 것으로 알려졌다. 요미우리신문은 26일 “정부가 이르면 다음 달 2일 열리는 각의에서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하는 방향으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강 대 강’ 대치로 일관하던 한일이 외교 수장 간 접촉을 통해 ‘각급의 외교 채널을 통한 대화와 소통 지속’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상과 20분간 통화를 하고 한일 갈등 사안은 물론 북한 단…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상이 26일 오전 통화하며 한일 갈등에도 대화와 소통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일 외교 수장이 공개 접촉한 것은 일본이 경제 보복에 나선 이달 4일 이후 처음이다. 한일이 외교적 해법 모색에 공감대를 이뤄 가며 ‘…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상이 26일 오전 통화하며 한일 갈등에도 대화와 소통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한일 외교 수장이 공개 접촉한 것은 일본이 경제 보복에 나선 이달 4일 이후 처음이다. 한일이 외교적 해법 모색에 공감대를 이뤄 가며 ‘…

히로시마(廣島)현 구레(吳)시가 한국 창원과 계속해온 고등학생 교환유학 사업이 올해에는 중단된다고 일본 NHK 방송이 26일 보도했다. 이는 한일관계 악화로 창원시가 중단을 제안한데 따른 것이다. 구레시는 지난 2006년부터 자매도시인 창원시와의 1년 간격으로 고교생을 서로 교환 …

극우성향 사이트 일간베스트(일베) 회원들이 일본 브랜드 유니클로 제품 구입 ‘인증’에 나서 논란이 되고 있다. 26일 일베 홈페이지에는 유니클로 제품을 구입했다는 ‘인증샷(증거 사진)’이 올라오고 있다. 한 회원은 ‘유니클로 (제품을) 앱으로 구매했다’는 제목의 글에서 ‘제품 발송 …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26일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로 촉발된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시대착오적인 발상으로 하루 속히 철회하라”고 다시 한번 촉구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에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한 후 이날 귀국…

김승호 산업통상자원부 신통상질서전략실장은 26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는 당당하게 대화의 장으로 나와서 설명하지도 못하는 옹색한 조치라는 점을 일본 스스로의 행동을 통해 드러나도록 했다”고 말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세계무역기구(WTO) 일반이사회를 마치고 돌아온 김 실장은 …

미국 의회 및 행정부 인사들이 25일(현지 시간) 워싱턴을 방문한 국회의원단을 만나 “한일 갈등에 관한 한국 입장을 이해하지만 관여하기는 어렵다”는 태도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정세균 의원을 단장으로 한 7명의 방미의원단은 이날 공화당 소속의 척 그래슬리 상원 금융…

한일 갈등이 격화되는 가운데 일본 유력 신문들이 26일 일제히 외교적 해결을 촉구하는 사설을 게재했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일한(한일) 대립, 설전보다 이성적 외교를’이란 제목의 사설에서 “한일 양국은 이제 서로를 비난하는 악순환에 빠졌다”고 현상을 진단했다. 19일 고노 다로(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