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장 자격으로 일본에 시찰을 다녀온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26일 “시찰 활동 관련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 정리해서 설명하겠다.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내고 그 부분을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인천 국제공항에서 만난 취재진에…

하야시 요시마사(林芳正) 일본 외무상은 26일 한국 시찰단의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시찰단 활동과 관련, 한국 측의 이해가 깊어지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외무성이 홈페이지에 게재한 하야시 외무상의 이날 기자회견록에 따르면, 하야시 외무상은 한국 시찰…

한국 정부가 일본에 파견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25일 일본 정부 관계자와의 협의에서 ‘다핵종 소거 설비(ALPS)의 성능 및 장기 관리 계획 등에 관한 자료를 추가 요청했다.한국 원자력안전위원회 간부 및 해양환경 전문가 등 20여 명으로 구성된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은 25일 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6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 귀국 보고와 관련해 “국회로 부를 건지 정부 차원에서 할 것인지 검토해 보겠다”고 설명했다.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후쿠시마 시찰단 활동 내역이 공개가 잘 안됐다’는 취…
일본에서 5박 6일 일정으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관련 시찰 일정을 마친 한국 정부 시찰단의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시찰단장)은 25일 “안전성 평가 부분에 있어 진전이 있다. 추가 요청 자료 등이 다 파악돼야 평가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수입 수산물 방사능 검사 등 안전관리 현장을 공개했다. 일본이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예고하면서 국민 우려가 커지자,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이뤄졌다. 25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소비자, 업계 및 학계 전문가 등과 함께 부산 서…

환경단체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국민 85.4%가 반대한다는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환경운동연합은 25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의 환경운동연합 3층 열린공간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 결과 발표’ 기자회견에서 관련 내용을 알렸다. 이…

한국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이틀간의 원전 시찰 마지막 날인 24일 원전 내 오염수 차단 밸브를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오염수 정화 설비 고장이나 천재지변 등 비상 상황이 발생했을 때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막는 중요 장치다.시찰단은 이날 원전에서 방사능 분석 실험실, 삼중…

대통령실은 24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검증에 대해 “과학적으로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오염수가 나오면 절대 안 된다”고 밝혔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한 질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

여야는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에서 한상혁 방송통위원장의 면직 논란과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을 두고 정면 충돌했다. 국민의힘은 2020년 TV조선 종합편성채널(종편) 재승인 심사 과정에서 점수 조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는 한 위원장에 대해 “범죄 행위의 명백한 근거가 있다…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의 오염수(처리수) 해양 방출 계획·설비 등을 살펴보기 위해 한국 정부가 전문가 시찰단을 파견한 데 대해 일본 쪽에서는 한일 관계가 개선되는 시점에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출은 한국 정부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했다. 24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4일 정부의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에 대한 청문회와 오염수 투기 저지를 위한 국회 결의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국민 생명보호 책임을 외면한다면 국회가 나설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시찰단에 …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시찰단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과 윤석열 정부 대일외교 정책에 맹폭을 가하며 국민의힘을 향해 시찰단 청문회와 방류 반대 결의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자고 제안했다.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가 국민 생명 보호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관련 시찰을 위해 일본을 방문 중인 한국 정부 시찰단이 23일 후쿠시마에서 원전 내부에 들어갔다. 시찰단은 이날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방사성물질 제거 핵심 시설인 다핵종제거설비(ALPS)와 오염수 저장 정화 시설인 K4 탱크, 오염수 이송 관련 …

후쿠시마 오염수 시찰단이 23일 오전부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출 상황을 시찰하고 있다. 일본 측에서는 시찰뿐만 아니라 후쿠시마산 식품에 대한 수입 재개도 함께 촉구했다. 이날 NHK방송 등에 따르면 한국 전문가로 구성된 시찰단이 이날 오전부터 현지를 방문해 오염수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