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여야는 4일 국제원자력안전기구(IAEA)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안전 검토 결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공식 선언한 것을 두고 극명히 엇갈리는 입장을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안전성 검증 없는 깡통보고서”라며 ‘IAEA 불신론’을 이어갔고, 국민의힘은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4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이 국제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내린 데 대해 국민의힘은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안전성 검증 없는 깡통 보고서”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정의당은 4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보고서를 통해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 계획이 IAEA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고 한 데 대해 “과학적 확실성보다는 정치적 편향성의 우려가 더 커 보인다”고 밝혔다.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안전 측면에서 여전…

국민의힘은 4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국제적 안전 기준에 부합한다’고 최종보고서를 발표한 것 관련 “국제사회의 중추국가로서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오늘 IAEA가 일본 후…

“어제 하루 매출이 4만3000원이었어요. 평소의 10~20% 남짓인데 일본에서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얼마나 더 심각해질지 걱정입니다.” 4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 수산시장에서 만난 한 수산업자는 한산한 시장을 가리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노량진에서 40년 넘게 수산물을 판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4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을 만나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대한 평가가 담긴 포괄 보고서를 받았다고 지지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

IAEA,“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IAEA 안전기준에 부합” <동아닷컴>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이 4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최종 보고서를 전달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이날 오후 그로시 총장은 기시다 총리와 회담을 가진 후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한 방사성 오염수를 해…

정부 여당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로 피해가 예상되는 어업인들을 지원하기 위한 저축 이자 비과세 확대 등 세제 혜택, 불필요한 규제 철폐 등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천일염 사재기에 대해서도 “현재 수습이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불안감 달래기에 나섰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위성곤(서귀포시)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은 4일 국민의힘을 향해 오염수 문제를 희화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위 위원장은 4일 오후 민주당 도당사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은 말도 안되는 수조에 있는 바닷물을 …

여야가 4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관련 최종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막판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방류를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고 국민의힘은 이러한 야당의 행태가 대선 불복이라는 대응을 보였다. 민주당은 IAEA가 일본으로부…

정부는 최근 후쿠시마 원전 내 항만에서 잡힌 우럭에서 기준치를 180배 초과하는 세슘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해당 우럭은 우리나라 연안으로 건너올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4일 밝혔다. 우동식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4일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으로부터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에 대한 평가가 담긴 포괄 보고서를 받기 전, 안전성 확보를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지 NHK 등에 따…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이 4일 노량진수산시장을 찾았다. 국민의힘 교육위원들은 이날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에서 오찬 회동을 했다. 회동에는 교육위 여당 간사인 이태규 의원을 비롯해 서병수·조경태·정경희·권은희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한편 국민의힘 지도부와 각 상임위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에 대한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최종보고서 제출이 임박하면서 국민의힘이 보고서 검증과 수산물 ‘안전’을 강조하며 여론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동시에 의원들에게 개별 행동을 자제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내부단속에도 나선 모습이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4일 당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