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일본 원전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해 수산물 소비 위축이 우려되자 정부가 단체급식 기업들을 소집해 수산물 활용 확대 요청에 나선다.25일 업계에 따르면 ‘우리바다 지키기 검증 TF’ 위원장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실과 해양수산부는 30일 단체급식 업체들을 불러 기업 급식에 수산물…

정부는 25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어제 오후 1시 방류가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당초 계획대로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상 상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일일 브리핑을 통해 이…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투기 중단 촉구 행진에 나섰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 의원들은 이날 서울 광화문 광장 앞에서 행진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투기는 인류에 대한 범죄다”라며 “일…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를 계기로 중국 내에서 일본 제품 불매운동 움직임이 감지된다. 일본산 제품으로 지목된 일본 브랜드들은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도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25일 중국 SNS 웨이보 등에는 SK-II, 슈에무라, 무인양품, 유…

일본이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시작한 가운데 중국에서 일본의 방류에 항의하며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대만 중앙통신은 더 많은 사람들이 일본 제품 보이콧에 동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제품 보이콧은 원전 오염…

일본은 주요 20개국(G20) 회의에서도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금수 조치에 대해 항의했다. 25일 일본 공영 NHK,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인도 자이푸르에서 열리고 있는 G20 무역투자 장관회의에 참석 중인 야마다 겐지(山田賢司) 외무 부(副)대신은 전날 기자들에게 회의장에서 중국…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운영사 도쿄전력이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원전 주변 해역의 삼중수소(트리튬) 농도를 분석한 결과를 25일 발표한다.NHK 방송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원전 주변 해역에서 해수를 채취해 삼중수소 농도를 분석하고 있다며 이날 오후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우리 어민과 국민들께 씻을 수 없는 피해 입힌 책임을 조금이라도 만회하려면 정부는 일본에 즉시 구상권 청구를 표명해야 한다”고 밝혔다.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염수 방류는 불가항력…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25일 인천종합어시장을 찾아 수산물 안전관리 상황을 점검하고, 수협 지역조합장 등 수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가진다. 조 장관은 인천종합어시장에서 인천시 행정부시장, 수협중앙회 경제대표, 지역 수협조합장, 종합어시장 관계자 등과 함께 수산물 원산지표시 상황과…

대통령실 예산을 투입해 제작한 ‘후쿠시마 오염수 홍보영상’ 조회수가 1644만을 넘어선 것을 놓고 ‘뻥튀기’ 논란까지 일어나고 있는 가운데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조회수가 많은 것이 뭐가 문제냐”며 엉뚱한 트집잡기를 하고 있다고 펄쩍 뛰었다. 성 의원은 24일 밤 KBS라디오 ‘주…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저장 중이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24일 시작하면서 유통업계가 추석을 앞두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통가 추석 수산 선물세트는 생물 전복 등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최소 몇 달 전 사전 비축한 물량이지만, 오염수 방류로 수산물을 기피하는 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우리 정부는 학교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을 쓰지 않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2021년부터 올해 5월까지 최근 3년간 초·중·고·특수학교 1만1843곳을 대상으로 ‘학교급식 일본산 수산물 사용현황 전수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없음’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운영사 도쿄전력은 24일 오후 1시 3분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에 보관하고 있던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30년간 총 134만 t의 오염수를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정화 처리한 뒤 바닷물에 희석해 태평양으로 내보내게 된다. 2011년 …
더불어민주당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본격 장외투쟁을 이어가는 가운데 당내에서 “원내 1당이 관련 대책 입법에 집중해야지 국회 밖으로 나가는 것이 맞느냐”는 우려와 함께 “대책 없이 우왕좌왕한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은 장외투쟁에 대해 “국민 안전을 볼모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가 시작된 24일 서울 종로구 주한 일본대사관 앞 등에선 종일 반대 집회가 이어졌다. 서울 종로경찰서 등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반경 ‘후쿠시마 오염수 투기 반대 대학생 원정단’ 등 진보 성향 대학생 단체 60여 명이 주한 일본대사관이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