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에 투입된 냉각수 등의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겠다는 일본 정부의 계획에 대해 논란이 일고있다.
기사 1,349
구독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7일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국내 해역에서 방사능이 검출된 바 없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국내 해역에서 방사능이 기준치 이상으로 나온 곳이 있느냐”는 국민의힘 정운천 …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1차 방류가 오는 11일 종료된다. 일본 정부는 2024년 3월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오염수 총 3만1200톤을 방류할 계획이다.후쿠시마 테레비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한 차례에 7800톤씩, 올해 중으로 총 4차례에 나눠 오염수 약 3만1200톤을 방류할 계획이다…

여야는 7일 정부가 발간한 ‘후쿠시마 오염수 10가지 괴담’ 책자의 KTX·SRT 열차 비치 문제를 두고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적 논쟁의 소지가 있는 내용을 담은 책자를 비치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오염수에 대한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 문제가 없다…

정부는 7일 일본 후쿠시마 파견 한국 전문가 활동기간에 대해 “당초 첫 배치(오염수 방류 과정)를 일본 정부가 17일로 책정했고, 그게 (끝나는 시점이) 이번 주말”이라고 밝혔다. 이르면 내주 한국 전문가들의 자체 점검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가 수입수산물 원산지표시 점검을 진행한 결과 현재까지 총 27개소(0.4%)가 적발됐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일일 브리핑에서 “지난 10일간 총 6764개 업체를 점검한 결과, 전체 적발 업체 수는 27개소였다”고 밝…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 해양 방류 14일째인 6일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오염수 처리부터 방류까지 단계별로 공개하고 있는 안전성 평가 데이터가 모두 정상 수치라고 발표했다. IAEA는 홈페이지를 통해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 처리 후 오염수의 방사선량 ▲…

서울 성동구는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따라 주민의 먹거리 안전을 위해 오는 7일부터 수산물을 취급하는 유통업체와 식당 등을 대상으로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다고 6일 밝혔다. 구는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위해 정기검사와 수시검사 2가지 방법으로 진행한다. 정기검사는 주로 …
![[단독] 오염수 방류 이후 일본서 수입한 활어 249t, 모두 방사능 불검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06/121047030.1.jpg)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가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 시작한 지난달 24일 이후 국내에 수입된 일본산 활어 249t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안전성을 평가하기엔 아직 이른 시기인 만큼, 향후 수년간 정밀 감시가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온다.6일 식품의약품안전처…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바다 방출로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금지함에 따라 실제 일본 수산물 가격이 일부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아사히신문이 6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수산청은 5일 자민당과 회의에서 주요 수산물 가격 동향을 …

정부는 6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명칭에 대해 “정부의 총체적 명칭이 오염수인 것은 현재까지는 유효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의견이 있고 피해를 입고 계시는 수산, 어민 쪽에서는 처리수로 변경을 굉장히 강한 (변경) 주장을 하고 계신 상태”라고 말했다.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6일 동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정상회의에 참석해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안전성을 설명하고, 각국의 이해를 더욱 심화시킬 생각이다.일본 공영 NHK,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등에 따르면 기시다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를 참석하기 위해 출국한 가운데, 오염수 방류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과 일본 측이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교도통신과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기시다 총리가 5일 아세안 회의를 …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출에 대해 배상 및 풍평(風評·소문)피해 대책반을 1000명 규모로 확대한다. 5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지난달 23일 대책반을 400명 규모로 출범시켰으나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을 전면 중단하면…

후쿠시마(福島)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방류로 중국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 금수 조치를 취한 데 대해, 일본 정부가 반격에 나섰다. 5일 일본 공영 NHK, 지지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중국이 국제무역기구(WTO)에 일본산 수산물 금수 조치를 통보한 데 …

일본 국민 83%가 오염수 방류를 용인한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마이니치신문 사회조사연구센터는 3일 스마트폰 이용자 150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국 여론조사에서 정부와 도쿄전력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용인하는 응답자가 총 83%이고, 반대하는 여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