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제주행 항공권은 요일 기준으로는 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시기적으로는 12월부터 3월, 7월, 9월 순으로 싸게 살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조강철 한은 물가동향팀 차장은 최근 사보 ‘한은소식’ 기고문에 “제주행 항공권은 언제 가장 저렴할까”라는 질문을 던지면…
아시아나항공이 다음 달부터 처음으로 마일리지로만 좌석을 살 수 있는 미국 노선 전용기를 운영한다. 아시아나항공은 한 달에 2편씩 총 6편 규모로 4, 5월에는 인천∼로스앤젤레스(LA) 노선, 6월에는 인천∼뉴욕 노선을 운항하는 마일리지 전용기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6편 중 이미…
한화가 호주에 본사를 둔 글로벌 조선 및 방위산업체 오스탈 지분을 인수했다. 오스탈은 미군 함정을 직접 건조하는 4대 핵심 공급업체 중 하나로 한화그룹은 이번 투자를 통해 조선·방산 분야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화는 17일 호주증권거래소 장외거래를 통해 오스탈 지분 9.9%를 직접…
지난해 한일 노선 취항 60주년을 맞은 일본항공(JAL)이 일본 소도시를 여행하는 관광객들을 위한 간편하고 저렴한 요금제인 ‘재팬 익스플로러 패스(JEP·Japan Explorer Pass)’를 선보였다. JEP는 국제선으로 일본에 온 승객들이 국내선을 이용해 지방 도시 한두 곳을 …

5월부터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수수료가 오른다. 잦은 승차권 취소로 실제 필요한 사람이 고속버스를 타지 못하는 상황을 막기 위한 조치다.국토교통부는 고속버스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이 5월 1일부터 바뀐다고 18일 밝혔다. 평일(월요일~목요일) 취소 수수료는 현재와 같이 최대 10%이…

국토교통부가 고속버스 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승차권 취소 수수료 기준을 전면 개편한다. 5월 1일부터 시행되는 이번 개편안은 ‘노쇼’(No-show) 문제 해결과 편법적 이용 방지를 위해서다.18일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 고속버스는 평일과 휴일 구분 없이 버스 출발 전 최대 10%,…

부산 부전역과 경남 김해 신월역을 잇는 부전~마산 전철 공사가 5년간 지연되면서 수십억 원대 소송전이 벌어졌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민자사업 SPC인 스마트레일(주관사 SK에코플랜트(003340))은 최근 국토교통부를 상대로 10억 원대 사업비 증가분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부산·…
아시아나항공이 유럽 일부 노선을 감편한다. 대한항공 자회사 편입에 따른 후속 조치다. 아시아나항공은 4월부터 유럽 3개 노선(로마, 프랑크푸르트, 파리)을 감편한다고 17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은 다음 달 25일부터 인천∼로마 노선을 주 5회에서 주 4회로 주 1회 감편한다. 또 다…
한화오션이 글로벌 해운사인 대만 ‘에버그린’으로부터 2만4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을 수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길이 400m, 너비 61.5m 규모다. 이들 선박에는 액화천연가스(LNG) 이중연료…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전남 목포에 있는 HD현대 삼호에서 선박 유지·보수·정비(MRO)에 활용할 수 있는 3차원(3D) 프린팅 기술 실증을 완료했다고 17일 밝혔다. HD현대중공업은 2023년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을 받아 HD한국조선해양, HMM, 한국선급(KR)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항공사 출범에 앞서 공항 라운지와 기내 좌석을 고급화한다. 최근 신규 기업이미지(CI)를 선보인 것에 더해 본격 이미지 쇄신에 나선 것이다. 대한항공은 17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있는 기존 라운지를 전면 개편하고 공항 확장 구역에 라운지를 신설…

미국 해군 함정에 대한 국내 조선업체의 첫 번째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이 성공적으로 끝났다. 한화오션은 13일 미 해군의 군수지원함 ‘월리 시라’에 대한 MRO를 마치고 인도했다고 밝혔다. 월리 시라 MRO 작업은 거제사업장에서 6개월간 진행됐다. 선체 및 기관 유지보수, 주요…
■ 국토부, 도시재생 혁신지구 공모… 최대 250억 지원국토교통부가 인구 감소 등으로 쇠퇴한 지방 도심을 활성화하기 위한 ‘도시재생 혁신지구 신규사업’ 공모를 13일 시작한다고 12일 밝혔다. 혁신지구로 선정되면 최대 250억 원까지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건축 규제도 완화된다.…
![한국 조선업에 불어오는 ‘트럼프 폭풍’[기고/전준수]](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3/12/131194711.4.jpg)
미국은 중국에 비해 현저히 약화된 해운력 및 해군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4년 12월 미 의회에 초당적으로 선박법(SHIPS for America Act)을 발의했다. 현재 93척(1000t 이상 외항선)에 불과한 국제무역선을 2034년까지 250척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보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 산하 조선업 노동조합이 대통령 직속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에 노사정 대화를 제안했다. 숙련공 이탈과 하도급 문제 등 업계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손을 내민 것으로 보인다. 산별 노조가 상급단체가 참여하지 않는 경사노위에 직접 자신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