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학재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61)은 9일 회의실에서 에콰도르 과야킬공항청장과 만나 ‘과야킬신공항 개발 협력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에콰도르에서 가장 큰 도시인 과야킬은 경제 산업의 중심지로, 기존 공항의 포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000억여 원을 들여 연간 7…
HD현대는 24일 경기 성남시 판교에 있는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한미 조선 협력 전문가 포럼’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서울대, KAIST 등 국내 7개 대학 교수와 미시간대, 매사추세츠공대(MIT) 등 미국 6개 대학 교수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서울대는 내년…
![공정위, 해운사 공동행위 제재… 정당성 면밀히 살펴야[기고/양창호]](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6/24/131876201.1.jpg)
공정거래위원회는 국내외 해운선사들이 2003년부터 약 15년간 한국∼동남아 항로 등에서 운임을 합의하는 공동행위를 한 것에 대해 공정거래법을 적용해 제재했다. 선사들은 이에 불복해 소송에 나섰다. 서울고법은 해운법을 근거로 해운사의 공동행위는 자유경쟁의 예외로 인정되고, 공동행위에 대…
미국이 이란의 핵시설을 기습 타격한 이후 이란이 호르무즈해협 봉쇄 카드를 들고 나서자 국제 유가와 외환 시장이 출렁였다. 대형 유조선 운임도 급등세를 보였다. 다만 이란이 호르무즈해협 봉쇄를 협상 카드로 활용할 뿐 실제 봉쇄는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시장 변동 폭은 제한됐…

‘시민의 발’ 서울·수도권 지하철 요금이 이번 주말부터 150원 오른다.23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의 지하철 기본요금은 28일 첫차부터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 인상된다.일반요금 인상폭은 150원이지만 청소년·어린이는 기존 할인비율(청소년 약 42% 할…
HD현대가 미국 현지 조선소와 협약을 맺고 선박을 공동 건조하기로 했다. HD현대는 19일(현지 시간) 미국 루이지애나주 뉴올리언스에 본사를 둔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ECO)와 ‘미국 상선 건조를 위한 전략적·포괄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ECO는 미국 내 5개의…
정부가 전남 무안공항 제주항공 참사 피해자를 대상으로 2034년까지 신체와 정신적 치료비를 지급한다. 직장에 다니는 피해자는 일상 회복을 위해 최대 1년간 휴직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이런 내용을 담은 ‘12·29 여객기 참사 피해구제 및 지원 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제…

현대자동차·기아가 커넥티비티 기술력을 토대로 차별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해 상용차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교통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한다.현대차·기아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커넥티드 DTG(전자식 운행기록장치, Digital Tachograph) 개발 및 보급을 위한 업…

HD현대가 탈탄소 시대를 맞아 크루즈선에 적용할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 나선다. HD현대는 최근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유럽연구센터, HD하이드로젠 등이 노르웨이 선급(DNV), 독일 크루즈 선사 투이크루즈(TUI Cruises) 등과 함께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Soli…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17일(현지 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2025 파리 국제에어쇼’에서 록히드마틴과 전략적 협력 분야 확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기존 협력사업 강화 외에 미래 신기술 분야에 대한 협력 확대, 신규 사업 기회 공동 발굴…

현대로템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K-철도 청사진을 제시했다.현대로템은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2025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12회를 맞이한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은 격년으로 개최되는 국내 최대 규모 철도 전시회다. 2만 명 넘는 참관객이 찾아 최신 철…
경기 용인특례시는 오는 28일 수도권 전철 기본요금이 인상되는 것과 관련해 용인경전철에 적용했던 ‘별도요금’을 전면 폐지한다고 17일 밝혔다.이에 따라 수도권 전철의 기본요금은 150원 인상되지만, 용인경전철은 ‘별도요금’이 폐지됨에 따라 일반 요금이 1600원에서 1550원으로 낮아…

8조 원 규모의 폴란드 잠수함 3척을 건조하는 ‘오르카(ORKA) 프로젝트’ 수주전에 뛰어든 한화오션을 지원 사격하기 위해 경남도가 ‘K방산’ 주요 수출국인 폴란드 현지에서 세일즈 외교를 벌였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경남대표단은 13일(현지 시간) 레몬토바 조선소를 방문했…

앞으로 아이폰 사용자들도 교통카드 없이 아이폰이나 애플워치만 있으면 대중교통을 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티머니는 16일 자사 홈페이지와 인스타그램에 “티머니가 아이폰과 애플워치에 찾아온다”고 밝혔다. 다만 티머니와 애플코리아 측은 구체적인 서비스 시점에 대해선 “추후 밝히겠다”고만…
■ 태영, 과천~우면산 고속화道 지하화공사 수주태영건설 컨소시엄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발주한 ‘과천 우면산 간 도시고속화도로 지하화 공사’의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 경기 과천시 막계동에서 주암동 일원까지 도시고속화도로 약 3km 구간에 지하차도와 보행육교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