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372
구독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부터 소셜미디어 X, 음악 감상 플랫폼 스포티파이 등 글로벌 주요 서비스가 특정 업체의 장애로 동시다발적으로 먹통이 됐다. 장애는 3시간여 만에 복구됐지만 극소수 네트워크 인프라 기업에 의존하는 전 세계 정보기술(IT) 업계의 구조적 취약성을 단적으로 보…

“검색 엔진을 열고 ‘옛날식’으로 발표 자료를 준비하느라 오후 11시까지 야근해야 했죠.” 19일 자산운용사에서 근무하는 강모 씨(31)는 이렇게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그는 전날 사내 발표를 준비하던 중 챗GPT가 먹통이 되자 ‘과거로 돌아간 기분이었다’고 했다. AI를 사용하기 이…

“검색 엔진을 열고 ‘옛날식’으로 발표 자료를 준비하느라 오후 11시까지 야근해야 했죠.”19일 자산운용사에서 근무하는 강모 씨(31)는 이렇게 말하며 한숨을 쉬었다. 그는 전날 사내 발표를 준비하던 중 챗GPT가 먹통이 되자 ‘과거로 돌아간 기분이었다’고 했다. AI를 사용하기 이전…

“맞춤형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도입에만 수십억 원이 듭니다. 생산 설비까지 설치하려면 천문학적인 돈이 들어요. 대기업 외에는 당장 그 비용을 부담할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국내 이차전지 소재 관련 코스닥 상장사 대표가 제조 현장의 AI 전환과 관련해서 한 말이다. 현장 기…
마이크로소프트(MS)가 18∼21일(현지 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연례 개발자 행사 ‘MS 이그나이트 2025’에서 MS의 인공지능(AI) 업무비서인 ‘365코파일럿’의 신규 기능을 대거 공개했다. 신규 기능을 활용하면 마치 AI 동료가 생긴 것과 같은 업무 경험이 가능해질…
![中희토류 무기화 대비 독자생존 전략 필요[기고/최철진]](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18/132795417.1.jpg)
중국의 희토류 수출 제한 조치와 이에 맞서는 미국의 고율 관세 부과로 최근 세계 첨단산업 공급망에 경고등이 커졌다. 네오디뮴과 디스프로슘 등 17개 원소를 통칭하는 희토류는 스마트폰, 반도체, 전기차 등 4차 산업혁명의 모든 핵심 기술에 필수적인 산업의 비타민이다. 희토류는 그 이름처…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가 5000억달러의 주문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17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황 CEO가 최근 워싱턴에서 열린 자사GTC 콘퍼런스에서 올해와 2026년을 합쳐 모두 5000억달러 규모의 인공지능(AI) 칩 주문이 들어와 있다고 발표했다. 엔비디…

중국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문샷AI의 오픈소스 대형언어모델(LLM) ‘키미 K2 싱킹’이 일부 성능 테스트에서 오픈AI의 ‘챗GPT 5.0’보다 앞서는 결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훈련 비용은 460만 달러(약 67억 원)에 그치는 등 새로운 ‘가성비 모델’의 등장에 AI 업계의 …
LS일렉트릭이 1100억 원 규모의 북미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의 전력 인프라 사업 수주 계약을 따냈다고 17일 밝혔다. LS일렉트릭은 내년부터 2028년까지 미국의 AI 데이터센터 단지에 배전 변압기 기반의 전력 공급 솔루션을 공급한다. LS일렉트릭은 10일 미국 테네시주에 구축…
![[애널리스트의 마켓뷰]AI 시대, 국내 인터넷 기업의 시간은 언제 오는가](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11/17/132784399.4.jpg)
글로벌 정보기술(IT) 산업에서 인공지능(AI)이 갖는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반도체 등 하드웨어부터 소프트웨어까지 AI를 빼고는 IT 산업을 논하기가 어려워졌다. 중요한 것은 AI에 의한 수혜에는 순서가 존재한다는 점이다. 가장 먼저 직관적으로 수혜를 보는 분야는 반도체다. …

14일 중국 광둥성 선전에서 열린 제27회 중국 국제 하이테크 박람회에서 한 관람객(오른쪽)이 가상현실(VR) 기기를 착용한 채 로봇을 조종해 물건을 집는 체험을 하고 있다.

“인공지능(AI) 시대엔 국가 간 장벽이 없다. 우리의 목표는 전 세계 개발자들이 선택하는 세계 톱 수준의 자체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만드는 것이다.”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4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동아폴리시랩’ 기조강연에서 AI 정책 방향을 소개하며…

《종일 걸리던 업무 1시간만에… ‘AI 협업툴’세계 ‘인공지능(AI)’과 함께 일하는 시대다. MZ 직장인들은 노션, 두레이, 코다 등 AI 협업툴을 적극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보고서 요약, 업무 공유 기능 등을 통해 일의 효율을 높여주는 협업툴의 세계를 살펴봤다.# 오전 9시, 커…

“한국 이용자들은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인공지능(AI) 활용에 매우 적극적입니다.” 노션의 악샤이 코타리 최고운영책임자(COO·사진)는 최근 본보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한국 사용자 및 시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2020년 첫 비영어권 출시 국가로 한국을 선택한 노션은 우리나라를 글…

LG유플러스가 구글의 거대언어모델(LLM) 제미나이를 탑재한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 인공지능 비서’를 선보였다. 스마트폰 통화 앱에 최신 제미나이 모델을 탑재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이다. LG유플러스는 13일 서울 종로구 센트로폴리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