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법정화폐에 연동하도록 설계된 코인)의 발행이 허용된다면 통화당국이 인가 단계부터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한국은행에서 나왔다. 6·3 대선을 앞두고 관련 논의가 뜨거워진 가운데 한은도 중앙은행으로서 주도권을 놓치지 않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12일 한은에…
미중 무역 협상으로 관세 전쟁이 완화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가상자산 가격이 다시 들썩이고 있다. 비트코인은 사상 최고가에 근접했으며 이더리움은 최근 한 주 사이 40% 가까이 상승했다. 11일 가상자산 정보 업체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20분 기준 비트코인은 24시간 전 …

《1600만명 ‘코인 표심’ 겨냥 공약들6월 조기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1600만 명이 넘는 가상자산 투자자들의 표심을 잡기 위한 정치권의 경쟁이 치열하다. 더불어민주당은 가상자산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도입을 공약으로 내놨고, 국민의힘은 ‘1거래소-1은행 원칙’을 없애겠다고 약속…
다음 달부터 대학을 비롯한 비영리법인과 가상자산거래소도 가상자산을 매도할 수 있게 된다. 가상자산거래소는 운영 경비를 충당하기 위한 매도만 가능하다. 금융위원회는 이달 초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차 가상자산위원회’를 열고 비영리법인에 대한 매각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우선 적…

시가총액 2위 가상자산 이더리움(ETH)이 하루 사이 20% 넘게 폭등해 두 달 만에 2200달러를 넘어섰다. 미국과 영국의 무역 합의 소식으로 가상자산 시장에 훈풍이 불며 이더리움 가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9일 오전 10시 12분 코인마켓캡에서 이더리움 가격은 전일 대비 22.…

美 최초 비트코인 준비금 법안 통과…9만7000달러 ‘쑥’미국에서 비트코인(BTC)을 준비금으로 비축하는 법안이 처음으로 통과하며 비트코인 가격이 9만 7000달러를 돌파했다.7일 오전 10시 5분 빗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13% 상승한 1억 3807만 …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가상자산 위믹스가 해킹 피해와 불성실 공시 등으로 인해 국내 가상자산거래소에서 또 퇴출당했다. 2일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는 위믹스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고 밝혔다. 주식시장에서 상장폐지에 해당하는 조치다.닥사는 국내 5개 가상자산거래소인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親)가상자산 행보 덕택에 지난해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들도 호황을 누리며 몸집을 불린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자산거래소 빗썸은 처음으로 대기업 문턱을 넘었고 두나무 역시 1년 새 자산이 70% 가까이 커지며 KT&G 등을 제치고 재계 36위에 이름을 올렸다…

국민의힘이 가상자산 거래소 한 곳에 하나의 은행 계좌만 연동이 가능한 ‘1거래소 1은행’ 원칙을 폐기하고 가상자산 상장지수펀드(ETF) 거래를 허용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디지털 가상자산 7대 공약을 발표했다. 국민의힘 박수민 최보윤 의원은 28일 오전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글로벌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디지털 자산 기본법’ 발의에 속도를 내며 대선을 앞두고 가상자산 관련 이슈 선점 경쟁에 나섰다. 가상자산 투자자 가운데 2030세대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해 6·3 대선 최대 스윙보터가 될 2030 표심을 겨냥한 의도로 해석된다. 25일 민주당에 따르면 국…

비트코인 투자자들이 모처럼 웃었다. 무려 한 달 반 만에 1억3500만원대를 회복하면서다. 시장이 잠잠해진 틈을 타 ‘큰손’ 기관 투자자들이 대거 매집에 나선 것이 상승 동력으로 풀이된다. 추가 상승 또한 기관 수요에 달렸다는 전망이 나온다.24일 업계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전날 하루 …

가상자산 대표주인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한 달 보름여 만에 9만 달러를 탈환했다. 23일 글로벌 가상자산 시황 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비트코인의 개당 가격은 24시간 전 대비 5.51% 오른 9만3498달러(약 1억3309만 원)에 거래됐다. 비트…
특정 시점에 가상자산 물량을 대량 매집해 가격을 빠르게 상승시키는 ‘경주마’, ‘가두리 펌핑’ 수법 등으로 시세조종을 해온 혐의자들이 검찰에 고발됐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16일 금융위원회 의결을 거쳐 특정 가상자산 시세를 조종한 혐의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조…
![블록체인 인프라 정책 과감하게 펼칠 때다[기고/박용범]](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25/04/15/131423753.1.jpg)
디지털 자산의 등장은 기존 자본시장에서 자산의 개념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특히 젊은층이 암호화폐나 주식 투자에 적극적인 것은 빈부의 격차를 건너뛰기 힘든 현실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다. 가파르게 오른 부동산 가격, 치솟는 물가, 벌어지는 임금 격차와 양질의 일자…

글로벌 무역 갈등 심화…한 달 만에 8만달러 무너진 비트코인미국의 ‘상호관세’ 발표에 대한 중국의 보복관세 부과 소식이 전해지며 비트코인(BTC)이 약 한 달 만에 8만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글로벌 무역 전쟁이 심화하자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며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모습이다.7일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