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최근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사회문제를 비즈니스의 기회로 보고 이를 해결하는 ‘소셜 임팩트’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자산이 비정부기구(NGO)의 기부 캠페인에도 활발히 활용되면서 블록체인으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블록체인 기반 모금 …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은 이달 9일 한국수출입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EDCF 평가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제개발 협력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EDCF란 개발도상국에 경제원조를 제공하는 기금으로 1987년 정부에 의해 설립됐다. 장기간 낮은 금리로 차관을 제공해 개발도상국의 경제 …

메리츠금융그룹은 올해 어려운 영업 환경에도 화재, 증권 등 주력 계열사의 견실한 이익 창출 능력에 힘입어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메리츠화재의 3분기(7∼9월) 당기순이익은 4963억 원으로 분기마다 4000억 원대의 순이익을 실현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 중이다. 같은…

코스콤의 투자분석용 정보단말기 ‘체크 엑스퍼트 플러스’가 신규 콘텐츠를 보강하며 국내외 기관 및 전문 투자자의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부터 국내 경제 데이터 3만여 개를 입수해 제공하고 있는 이 서비스는 1980년 ‘증권정보문의’란 명칭으로 첫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삼성카드가 최근 선보인 ‘삼성 iD NOMAD 카드’는 여행과 쇼핑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한 기프트 서비스를 비롯해 일상 곳곳에서 실속 있는 적립 및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삼성 iD NOMAD 카드는 여행 관련 매장이나 면세점 등에서 건별 10만 원 이상 결제 시 2만 원 할인 기프트…

다양한 보험 상품의 홍수 속에서 한 가지 보험으로 다채로운 보장을 받고 싶다면 삼성생명의 ‘삼성 다(多)Dream 건강보험’을 눈여겨볼 만하다. 이 보험은 주보험 하나에 고액 암·일반 암·소액 암, 뇌혈관질환, 허혈심장질환 등 3대 진단뿐만 아니라 장해, 입원, 수술 보장까지 30종의…

최근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해 각종 할인 행사를 열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화재가 내놓은 ‘전기차 전용 자동차보험’도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전기차 전용 자동차보험은 전기차 배터리 충전 중 사고로 인한 상해 및 차량…

우리나라 경제성장을 견인해온 중소기업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제는 창업 세대의 고령화로 그동안 쌓아온 기술과 노하우를 후대로 전수해야 하는 시기가 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가업승계’는 안정적인 세대교체를 고민하는 많은 기업 경영자의 중요한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도 가업…

세계 3대 통화로 글로벌 시장에서 대표적인 안전 자산으로 꼽히는 엔화의 가치가 3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으로 떨어지며 ‘엔테크(엔화+재테크)’가 주목받고 있다. 기록적인 엔저에 엔테크족(族)이 몰려들면서 17일 기준 엔화 예금잔액은 지난해 말보다 72% 이상 급증했다. 전문가들은 당…

삼성생명이 인공지능(AI) 기반의 광학문자인식(OCR) 시스템을 최근 구축했다. 보험금 심사 체계의 전면적 개편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에게 양질의 보험금 지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모바일과 홈페이지 등 비대면 보험금 청구 방식으로 접수되는 비정형 문서가 늘고 있는…

롯데카드가 ‘오스틴 리: 패싱 타임’ 전시에서 폐플라스틱 재활용을 소재로 제작한 기념품을 판매한다. 기념품 판매를 통한 수익금 전액을 사회복지 시설에 기부하는 등 예술을 매개로 작가와 관람객이 동참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펼친다. 지난달 26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서…

최근 시장 환경이 불확실해지며 국내 증시가 박스권 등락을 이어가는 가운데 특정 테마에 집중하기보다는 기업 본연의 가치에 집중하는 투자 방식이 주목받고 있다. 또 상승장에서는 초과 수익을, 하락장에서는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종목 비중 조절 역량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한국씨티은행은 2021년부터 ‘Best ESG Bank’를 전략 목표로 세우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기업, 금융회사 및 정책 기관이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ESG 관련 자금을 조달하고 고객들이 해외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한…

삼성증권이 워크플레이스 자산관리(WM) 서비스인 ‘임직원 재무복지 솔루션’을 선보였다. 법인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재테크, 절세, 퇴직연금 등을 관리해주는 원스톱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다. 삼성증권 관계자는 “임직원 재무복지 솔루션을 위해 국내·해외 기업 임직원과 인사관리(HR) 담당자가…

한국수출입은행은 5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대한상의와 공동으로 ‘2차전지 핵심광물의 글로벌 공급망 현황 및 확보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국내 주요 광물 및 2차전지 기업 54개사 담당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2차전지 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