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은 지난해 6월 3일 “경북 포항 영일만 앞바다에서 막대한 양의 석유와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물리탐사 결과가 나왔다”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1차 탐사 시추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며 프로젝트가 중단되었다.
기사 81
구독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 사업, 일명 ‘대왕고래 프로젝트’는 1차 탐사시추 결과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하지만 정부는 대왕고래 프로젝트 탐사시추 과정에서 획득한 검층 자료와 시료 등에 대한 정밀 분석을 진행 중이다. 대왕고래 프로젝트에 대한 경제성 여부를 보다 명확하게 확인하고,…
동해 울릉분지에서 발견된 또 다른 유망구조(석유나 가스가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구조)인 ‘마귀상어’에 대해 정부가 해외 전문가 추가 검증에 나설 수도 있다는 뜻을 밝혔다. 마귀상어에 대한 유망성 평가도 ‘대왕고래’를 맡았던 미국 심해 기술 평가 업체 액트지오가 맡았다. 1차 시추에서 …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개발 사업인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1차 탐사 시추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판단이 나온 뒤 정부의 이른 발표 시점, 추가 시추 필요성 등을 두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정부는 당초 계획대로 5~6월경 시추 중간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1차 시추 결과와 별개로 추가…
여야가 7일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개발 사업인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1차 탐사 시추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정부 발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왕고래는 정부·여당과 대통령이 나선 ‘대사기극’”이라고 맹비난하며 사과를 촉구한 반면 전날(6일)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던 대…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개발 사업인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1차 탐사 시추에서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이번 시추가 시작부터 정치 논리에 휘말린 게 ‘독’이 됐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초기 자원 탐사의 경우 실패 가능성이 매우 큰데 이에 대한 적절한 소통 없이 대통령이 …
‘대왕고래 프로젝트’ 1차 시추 결과를 둘러싼 비판에 대해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이 “연구개발(R&D) 사업에 1000억 원을 투자해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사기극이라 얘기하지 않는다”고 맞섰다. 정부의 섣부른 발표가 국민적 기대감을 불필요하게 높였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이에…
여야가 7일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개발 사업인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1차 탐사 시추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정부 발표를 두고 공방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대왕고래는 정부·여당과 대통령이 나선 ‘대사기극’”이라고 맹비난하며 사과를 촉구한 반면 전날(6일) 공식입장을 내지 않았던 대통…
대통령실은 7일 동해 영일만 심해 가스전 개발 사업(대왕고래 프로젝트)의 1차 시추 결과 ‘경제성이 없다’는 평가가 나온 것과 관련해 “동해 심해 가스전 전체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이번 잠정 결과는 대왕고래에 대한 단정적 결론이…
국민의힘은 7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사업(대왕고래 프로젝트)의 첫 탐사시추 결과 경제성 확보가 어렵다고 발표한 것을 두고 “당과 협의가 없었다”며 유감을 표했다.김대식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해당 사안과 관련해 산업부와 사전 협…
동해 심해 가스·석유전 개발 사업인 ‘대왕고래 프로젝트’의 경제성 논란에 관련 테마주들이 7일 일제히 내림세 보였다. 이날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국가스공사는 오전 10시 45분 기준 전일 대비 12.55% 내린 3만1000원에 거래 중이다.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6월 대왕고래 프로젝트 …
김상훈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7일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사업(대왕고래 프로젝트)의 첫 탐사 시추 결과, 경제성 확보가 어려운 수준으로 나타난 데 대해 “문재인 정부 때부터 계획을 수립하고 시추에 나서게 된 것”이라며 “이번 시추 탐사 결과에 사기극이니 뭐니 하는 정치적 공격은 자제해달…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7일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실패했다는 지적에 대해 “앞으로 시추를 더 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자원과 관련된 부분은 긴 숨을 보고 해야지, 당장 한 번 했는데 안 된다고 …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개발 사업인 ‘대왕고래 프로젝트’가 1차 탐사 시추에서 경제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왔다. 7개 유망구조(석유·가스가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구조) 중 석유와 가스가 가장 많이 매장됐을 것으로 추정돼 가장 먼저 시추가 이뤄진 곳에서조차 경제성을 확인하지 못했다. 나머…
“1차 발표는 저희가 생각하지 못한 정무적인 영향이 개입되는 과정에서 장관님께서 비유로 든 것 자체가 많이 부각되면서 그렇게 된 것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고위 관계자는 동해 심해 석유·가스전 탐사 1차 시추 ‘대왕고래’ 프로젝트와 관련해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죄송하다는…
정부는 ‘대왕고래’ 유망구조(석유·가스가 발견될 가능성이 있는 구조) 시추 과정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정밀 분석하기 위해 미국 업체 ‘코어랩(Core-Lab)’과 우선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동해 유전 가능성을 제기한 ‘액트지오(ACT-GEO)’는 분석 기관이 아닌 만큼 대상에서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