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글로벌 메모리 시장 3위 기업인 미국 마이크론이 차세대 인공지능(AI) 반도체용 메모리인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인 ‘HBM3E’를 세계 최초로 양산해 엔비디아에 공급한다고 발표했다.
기사 526
구독


화웨이 반도체 우회 납품 가능성과 관련해 미국 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 생산) 기업 TSMC가 특정 고객사에 선적을 중단했다. 23일(현지 시간) 로이터통신은 익명의 대만 현지 소식통을 인용해 TSMC가 특정 한 고객사에 대한 선적을 유예하고 …
화웨이의 최신 인공지능(AI) 반도체에서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의 칩이 발견돼 TSMC가 미국의 대중(對中) 반도체 제재를 우회했을 가능성이 제기됐다. 최근 TSMC의 AI 칩 독점 생산 구조에 대한 업계 견제론이 커지는 가운데 파운드리 독주가 시험대에 오를지 …

첨단 반도체를 둘러싼 미중 갈등이 고조되는 상황에서도 중국의 반도체 생산 허브 역할이 여전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 메모리 반도체 산업이 중국 공급망과 밀착돼 있는 만큼 디커플링(탈동조화)에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 지속성장이니셔티브(SGI)는 22일 정형곤 …


인공지능(AI) 영상 생성 분야가 새로운 생성형 AI 격전지로 부상하고 있다. 오픈AI가 올해 영상 생성 AI 서비스를 처음 공개한 데 이어 구글과 메타, 어도비 등이 진화된 AI 영상 기술을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AI 영상 생성 분야 시장 규모는 2023년 5억5000만 달러(약 …
세계 1위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아마존이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 가동에 필요한 전력을 확보하기 위해 소형모듈원자로(SMR) 투자를 확대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에 이어 아마존까지 공격적 행보에 나서면서 빅테크들의 원전 확보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아마존은 16일(현지 …
대만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 TSMC가 인공지능(AI) 칩 수요 폭증에 힘입어 시장 예상치를 웃돈 3분기(7∼9월) 순이익을 발표했다. TSMC는 특히 미세공정에서 독보적 위치를 점하고 있어 내년에도 실적이 고공행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TSMC는 17일 3분기 순이익이 325…
현대자동차가 2020년 인수한 보스턴다이내믹스가 도요타의 인공지능(AI)·자동차 연구기관 ‘도요타 리서치 연구소(TRI)’와 연구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16일(현지 시간) 밝혔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TRI의 대형행동모델(LBM)과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아틀라스 로봇을 활용해 범용 휴머…

글로벌 빅테크에서 불던 인공지능(AI)발 구조조정 바람이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까지 불어닥치고 있다. 새로운 먹거리인 AI 사업 키우기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주력이 아닌 사업을 정리하거나 인력 감원 등 비용 절감이 절실하기 때문이다.AI 기업으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는 KT는 …

“현재 국내의 반도체 상황은 ‘외환위기 차원의 위기입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최근 (석 달 동안) 약 120조 원 줄었습니다. 반도체 산업이 무너지고 패권을 뺏긴다면 국가 안보에도 위기가 닥칠 겁니다.”(윤상직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미국 대만 중국 등 치열한 반도체 기술 경쟁 속…

인공지능(AI) 반도체 선두 주자 엔비디아의 대항마로 평가되는 미국 반도체 기업 AMD가 10일(현지 시간) 새로운 AI 칩을 공개했다. 연내 양산 예정인 엔비디아의 차세대 제품 ‘블랙웰’을 정면 겨냥한 것이다. 연이은 ‘AI 고점론’에도 불구하고 반(反)엔비디아 진영의 도전이 거세지…

중국 화웨이가 신규 운영체제(OS) ‘하모니OS 넥스트’를 공개 출시하며 OS 독립에 본격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하모니OS 넥스트는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앱)을 배제한 화웨이의 첫 OS로 중국 테크 업계의 독립 생태계가 출범하는 신호탄 격이다. TV, 가전 등 스마트 기…

KT가 마이크로소프트(MS)와의 인공지능(AI) 협력에 5년 동안 2조4000억 원을 투자하고, 매출 4조6000억 원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한국형 AI’ 개발을 위해 MS와 맺은 협약의 구체적 로드맵을 밝힌 것이다. 김영섭 KT 대표는 10일 서울 중구 노보텔앰배서더 호텔에서 기…

미국, 중국, 일본 등 주요국은 첨단전략산업 지원을 위해 대규모 보조금을 지급하는 반면 한국은 직접 보조금 대신 세액공제 혜택 등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계에서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한국경제인협회는 7일 ‘주요국 첨단산업 지원정책 비교 및 시사점’ 보고서를…

“점점 더 심각해지는 위협에 대해 균형을 맞추고 안보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올해 4월 25일(현지 시간) 영국 런던 모처에서는 일명 ‘MI5’로 불리는 영국 국내정보국 관계자들이 옥스퍼드대와 케임브리지대 등 영국 주요 대학 부총장 24명을 앞에 앉혀놓고 브리핑을 시작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