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지방선거 참패 직후 미국으로 출국했던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사진)가 21일 오후 비밀리에 귀국했다. 안 전 후보는 한때 이날 오전 4시 비행기로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한 것으로 잘못 알려졌을 만큼 측근들에게까지 귀국 정보를 알리지 않고 조용히 들어왔다. 안 전 후보는 …

6·13지방선거에서 참패한 바른미래당이 패배 원인 분석을 위해 진행한 워크숍에서 ‘안철수 책임론’이 불거져 나왔다. 바른미래당은 선거 패배의 주된 이유인 좌우 정체성 정립 등 당의 노선을 놓고 밤샘토론을 했다. 19일 바른미래당은 합당 뒤 처음으로 경기 양평 용문산야영장에서 현역 …
20대 국회 후반기 원(院) 구성을 위한 여야 협상이 기약 없이 늦춰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방선거 참패로 인한 내홍에 휩싸여 원 구성 협상에 나서지 못하고 있고, 바른미래당은 25일 원내대표를 선출할 예정이어서 국회 공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대로 가면 6월 임시국회…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이 서울시장 선거에서 ‘3위’라는 충격적인 성적표를 받은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재기 가능성을 높게 봤다. 정 의원은 18일 오후 방송된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 인터뷰에서 안 위원장의 재기 가능성이 있다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과거에 노…
6·13지방선거에서 단 한 명의 기초단체장도 배출하지 못해 지도부가 일괄 사퇴한 바른미래당은 18일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로 전환했다. 앞서 오신환, 김수민, 채이배 등 30, 40대 초재선 의원이 비대위원에 임명됐다. 김 위원장은 이날 첫 비대위 회의에서 “바른미래당에서 원조 적…

바른미래당은 15일 6·13 지방선거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도부가 총사퇴한다고 밝혔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표결은 아니지만 만장일치로 최고위원들이 저와 함께 동반사퇴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주의는 책임의 정치"라며 "책임을 져야할…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왼쪽 사진부터)가 6·13지방선거 다음 날인 14일 한결같이 황망하면서도 어두운 표정을 짓고 있다.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맞서 2, 3, 4위를 기록했던 이들은 이번 선거에서 ‘문재인 태풍…

6·13지방선거에서 궤멸적 패배를 당한 자유한국당이 ‘보수의 마지노선’인 서울 강남권과 대구경북(TK)에서도 크게 흔들렸다. 이런 식이라면 보수가 다음 전국 단위 선거인 2020년 총선에선 이 지역에서 아예 무너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보수가 제대로 변신하지 못하면 그야말로 전례…
‘빨갱이, 바퀴벌레, 연탄가스, 암 덩어리….’ 6·13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내려놓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지난 1년간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이들을 향해 거친 막말을 쉼 없이 쏟아냈다.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한 채 외골수적 사고를 그대로 내보인 홍 전 대표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유승민 공동대표가 6·13지방선거에서 야권 궤멸 수준의 참패에 대한 책임을 지고 14일 정치 일선에서 퇴장했다. 지난해 대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맞서 득표율 2, 3, 4위를 차지했던 대선 주자들이 한꺼번에 물러나면서 야권에는…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와 바른미래당 유승민 대표가 6·13지방선거에서 보수 궤멸에 가까운 참패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지난해 서울 지역 대선 지지율에도 못 미치며 3위로 낙선한 바른미래당 안철수 전 서울시장 후보도 “성찰의 시간을 가지겠다”고 밝혔다. 홍, 유 대표와 안 전 후보는 …

바른미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정병국 의원은 자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이기기는커녕,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에게도 뒤져 3위에 그친 것과 관련,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합당한 이후 바로 선거전에 진입을 하면서 제대로 합당 정신이나 창당 정신 이걸 제…

네이버 트렌드를 언급하며 여론조사와는 다른 결과를 자신했던 바른미래당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13일 지방선거 서울시장 선거 출구조사 결과 3위에 머문 것으로 나타나자 “서울시민의 선택을 존중하며 겸허히 받아들이겠다”고 일찌감치 선거 패배를 인정했다. 안철수 후보는 출구조사 결과가 발…
![[출구조사]안철수, 김문수에도 뒤진 3위 예측…대선 전망도 ‘암울’](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8/06/13/90563284.2.jpg)
‘새 정치’ 바람을 일으켰던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13일 치러진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 안철수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박원순 후보(55.9%),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21.2%)에 뒤진 3위에 그쳤다. 득표율은 18.8…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경기도지사 후보의 ‘네거티브 저격수’로 나선 바른미래당 김영환 경기도지사 후보가 8일에도 추가 폭로로 공방을 이어갔다. 이 후보 측은 “선거 뒤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마타도어를 일삼은 바른미래당 등에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김 후보는 이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