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중단된 5개 재판의 재개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 대통령실의 제동으로 당 지도부 차원에서 재판중지법 입법 추진을 공식화한 지 하루 만에 입장을 뒤집은 것이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3…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현직 대통령의 형사재판을 중단하는 이른바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 처리 방침을 밝힌 지 하루 만에 대통령실이 직접 “대통령을 정쟁에 끌어들이지 말라”며 제동을 걸었다. 민주당이 재판중지법을 추진한 데 대해 대통령실이 이례적으로 공개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더불어민주당이 3일 ‘사법불신 극복 사법행정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공식 출범하고 법원의 예산과 인사 등 행정사무를 담당하는 대법원 법원행정처 폐지에 착수했다. 민주당은 올해 안에 법원조직법을 개정해 법원행정처가 아닌 별도 기구가 내년 2월 법원 정기인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했다가 대통령실이 제동 건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해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국민에겐 타이밍도 아닐뿐더러 과유불급으로 느껴질 일”이라고 지적했다. 애초 같은 당 내에서도 비판이 나올만큼 무리한 입법 추진이었다는 평가가 나온다.박 의원은 3일 페이스북을 …

더불어민주당은 3일 내란특검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추경호 전 원내대표가 계엄 해제 표결을 방해했다는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보고되면 절차에 따라 표결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김현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추 전 원내대표는 스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3일 여권에서 이른바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추진한 것을 두고 “국민에겐 타이밍도 아닐뿐더러 과유불급으로 느껴질 일”이라고 했다.박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이 “재판중지법은 불필요하다는 것이 대통령실의 일관적 입장”이라고 …

더불어민주당은 3일 곽종근 전 육군 특수전사령관이 법정에서 윤석열 전 대통령이 한동훈 전 국민의힘 대표에 대해 “총을 쏴서라도 죽이겠다 하라”고 말했다고 증언한 것을 두고 “내란특검은 본 사안을 우리 국민, 특히 우린 국군 앞에 명명백백히 밝혀달라”고 촉구했다.권향엽 대변인은 이날 서…

더불어민주당은 대장동 의혹 관련 재판 1심 선고에 대해 “정치 검찰의 조작 기소가 사법부에 의해 명백하게 드러났다”며 검찰을 향해 이재명 대통령에 대한 공소를 취소하라고 요구했다.3일 김병기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법원이 분명히 말했다 ‘이재명 시장은 …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3일 “경주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역대급 성과를 내며 막을 내렸다”고 평가하며 “당 차원에서 가칭 ‘APEC 및 관세협상 성과 후속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APEC 성과가 국민께 알려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일 “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대미 투자 관련 특별법을 준비하고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했다.정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며 “당 차원에서는 가칭 ‘APEC 및 관세협상 성과 후속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APE…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3일 현직 대통령의 재판을 중지하는 ‘국정안정법’(재판중지법) 추진과 관련해 국민의힘을 강요죄 위반으로 국민에게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당초 처리할 생각이 없었지만, 국민의힘이 이재명 대통령 재판 재개를 들고나오면서 법 처리에 나설 수밖에 없었다…

이재명 정부 첫 예산안의 국회 심사가 5일 국회 공청회를 시작으로 본격 진행된다. 정부가 확장재정 기조하에 올해 대비 8% 증가한 728조 원 규모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여당은 “원안 통과”를 주장하는 반면 야당은 “빚잔치”라고 비판하며 대대적 삭감을 요구하겠단 방침이다.● …

더불어민주당은 2일 “‘재판중지법’(형사소송법 개정안)에 대한 논의가 불가피한 현실적 문제가 됐다”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의 형사재판을 중단할 수 있는 재판중지법은 ‘국정안정법’이라고 규정하면서 이르면 이달 내 처리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민주당 박수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기자간담…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일 “이재명 대통령이 국민 주권 시대를 여는 대통령으로 역사에 기록된다면 저는 민주당에서 당원 주권시대를 활짝 열어젖힌 당대표로 기록되고 싶다”고 말했다.정 대표는 이날 오전 충남 천안시 단국대 천안 캠퍼스에서 열린 충남도당 임시 당원대회에서 “가장 공정하…

여야는 1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에 연루된 민간업자들이 1심에서 모두 중형을 선고받은 데 대해 공방을 이어갔다.더불어민주당 정치검찰 조작기소대응특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권의 정치검찰은 이재명 당시 민주당 대표를 업무상배임죄로 억지 기소했다”며 “이제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