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사진)가 24일 “정의당은 이번에도 그간 체포동의안과 마찬가지로 판단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주가 조작 등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했…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팔에 ‘42299’라는 타투(문신)를 새겼다. 42299는 타투이스트, 반영구화장 노동자에게 부여된 직업분류코드다. 류 의원은 24일 페이스북에 타투 시술 영상을 올리면서 “이 42299라는 직업 코드에는 타투이스트, 반영구화장 문신하는 사람들이 다 포함돼있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가 24일 “정의당은 이번에도 그간 체포동의안과 마찬가지로 판단할 것”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에 찬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주가 조작 등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했다. …

이은주 정의당 원내대표는 24일 “특권을 포기하고 영장심사를 받는 것이야말로 그 말에 책임지는 행동“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찬성을 시사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그간 이재명 대표는 무고를 주장하며 검찰 수사에 협…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등 야당 의원들이 24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공안몰이를 한다”며 “국가정보원 대공수사권은 예정대로 완전, 철저히 이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무소속 일부 의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공안 탄압 중단, 국정원 대공수사권 이관…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 3조 개정안)을 야당 단독으로 통과시켰다. 15일 법안소위와 17일 안건조정위원회에 이어 6일 만에 또다시 수적 우위를 앞세워 강행 처리한 것. 국민의힘은 표결에 불참했…

정의당은 20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해 화천대유 ‘50억 클럽’ 뇌물 의혹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50억 클럽 특검법)을 발의했다. 강은미 정의당 의원은 이날 “국민의힘이 계속 50억 클럽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특검을 반대한다면 그것은 국…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 3조 개정안)을 21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행 처리하겠다고 벼르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여전히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본회의 단계까지 이를 둘러싼 여야 대립이 격화될 것이…

정의당이 깐깐해졌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요구를 별다른 이견 없이 수용하던 과거와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당장 민주당의 ‘김건희 특검법’ 추진에 선을 긋고 나섰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2월 13일 상무위원회에서 “김건희 여사 특검 일정은 민주당의 계획”이라고 선을 그었다. 정…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17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에서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2, 3조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국민의힘은 야당이 15일 환노위 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에서 개정안을 의결하자 즉각 안건조정위 회부를 신청했다. 안건조정위는 다수당의 일방적…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17일 ‘정의당이 수사를 몰라서 김건희 특검에 반대한다’는 정봉주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주장을 두고 “한심하다”며 일침을 가했다.류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정의당을 향한 민주당 스피커들의 모욕이 산뜻하지 못하다”며 “라디오 방송을 듣다…
정의당은 16일 검찰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과 관련해 체포동의안 찬성 표결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은주 원내대표는 이날 연합뉴스TV에 출연해 “정의당은 체포동의안에 있어서는 당론을 정하고 말고가 없다”며 “19대 국회 이후 부패비리 혐의에 있어서는 …
![정의당, ‘민주당 2중대 탈피’ 선언에도 우왕좌왕…‘50억 클럽 특검법’도 민주 도움으로 정족수 겨우 채워 [정치 인&아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2/16/117919754.1.jpg)
“‘열심히 안 하면 우리는 진짜 끝나는구나’, 이런 각오로 정의당을 이끌어 가겠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16일 오전 인천교통공사노조 대의원대회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창당 이래 최대 위기에 놓였다는 평가를 받는 정의당은 15일부터 사실상 재창당을 선언하며 전국 순회에 나선 상황…

노동조합의 불법 파업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를 제한하는 내용을 담은 이른바 ‘노란봉투법’(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개정안)이 15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다. 정의당은 “저임금 주변부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하겠다는 정부 의지가 진짜라면, 이제라도 법안 통과에 협조적인 자세…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주가 조작 의혹과 대장동 관련 의혹에 대해 ‘쌍특검’을 추진하는 가운데 캐스팅보트를 쥔 정의당은 일부 의견은 민주당과 같이하면서도 일부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등 특검 정국에서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동안 제기됐던 ‘2중대’ 논란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