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3일 서울 강북의 한 노후 아파트단지를 찾아 현재 최대 300%(3종 일반 주거지역)인 재개발·재건축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늘리는 등의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 공약을 발표했다. 중도층과 서울 지역 민심 공략을 위해 현 정부 부동산 정책과의 과감…

허경영 국가혁명당 대선후보는 ‘중도 사퇴’ 여부 등을 놓고 심사숙고에 들어간 심상정 정의당 후보에게 ‘명예 부통령’ 자리를 제안했다. 일부 여론 조사에서 심 후보를 제치고 4위 자리까지 차지한 허 후보는 13일 오후 SNS를 통해 “대통령에 당선되면 심상정 후보을 명예부통령으로 모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홍보소통본부장으로 합류한 김영희 전 MBC PD가 선거판에 합류한 한달 남짓한 사이에 “방송생활 30년 동안 먹었던 욕의 몇배나 먹었다”며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또 ‘특징을 재빨리 뽑아내 히트 상품으로 만드는 일’을 오랫동안 해온 전문가답게 여야 대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오는 주말 인천을 시작으로 강원을 찾는 ‘매타버스(매주 타는 민생버스) 시즌2’ 일정을 소화한다. 13일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이 후보는 오는 14일 인천을 시작으로 15일과 16일에는 1박2일 일정으로 강원을 찾아 민심을 듣고 경제와 평화…

대선이 55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메시지가 거칠어지고 있다. 새해 시작과 함께 정책 대결을 펼쳐왔던 두 사람은 설 연휴를 앞두고 본격적인 여론전 승기를 잡기 위해 상대를 겨냥한 공격 수위를 점차 끌어올리는 분위기다. 전날(12일) 윤 후…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는 13일 “전기요금 인상 계획을 전면 백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의 전기요금 인상 방안에 대해 “졸속으로 밀어붙인 탈원전 정책으로 발생한 한전의 적자와 부채의 책임을 고스란히 국민에 떠넘기는 무책임한 결정”이라고도 비판했다. 윤 후보는 이날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 회복세가 매우 빠르다며 “설이 되기 전에 원래 윤 후보가 가졌던 한 7~8%포인트 정도 되는 우위를 다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대표의 주장과 달리 이날 나온 여론조사 업체 4곳의 전국지표조사(NBS)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3일 “(대통령에 당선되면) 현 정부의 4월 전기요금 인상을 전면 백지화하겠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문재인 정부는 탈원전 정책으로 한국전력의 적자와 부채가 쌓이자 책임을 회피하고 대선 이후로 가격 인상의 짐을 떠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3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향해 “오랜만에 통한 것 같다”며 “(토론도 할 겸) 한번 만나자, 시간 좀 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이날 오후 이 후보가 출연한 29초짜리 영상을 유튜브 채널 ‘이재명TV’ 등을 통해 공개했다. 영상…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3일 페이스북에 “더 나쁜 변화 = 윤석열”이라고 쓴 데에 ‘인공지능(AI) 윤석열’이 “많이 초조해 보인다”고 응수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구현한 AI윤석열은 이날 이 후보의 페이스북 글을 배경으로 한 채 등장해 “이ㅇㅇ 님, 글 잘봤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3일 용적률과 층수규제, 안전진단 등 절차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재개발·재건축 6대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향해 “자꾸 다르려고 하지 말고 제 정책이 좋다고 하면 그냥 갖다 쓰시라”고 직격했다. 이 후보는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3일 당원들에게 “합하면 이루고, 흩어지면 패한다”고 호소했다. 대선을 55일 앞두고 국민의힘 당원 표심을 규합하는 ‘집토끼 결집’에 나선 것이다. 윤 후보는 이날 당원들에게 보내는 유튜브 영상을 통해 “정권교체는 우리에게 주어진 역사적 사명”이라며 “…
![이재명 37%, 윤석열 28%, 안철수 14%…安, 지지율 또 상승[NBS]](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1/13/111228249.2.jpg)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지지율이 일주일 만에 2%포인트 더 올랐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지지율이 답보 상태를 이어가는 동안 안 후보의 추격 속도가 빨라지는 모습이다. 13일 여론조사 업체 4곳(한국리서치·코리아spq리서치·케이스탯·엠브레인)의 합동 조사인 전국지표조사(NBS)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3일 문재인 대통령의 전날 발언을 언급하며 “대통령 말씀처럼 적대와 분열을 치유하고 통합과 화합으로 나아가야만 내외의 복합 과제에 대처하면서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주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위원장을 맡은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