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833
구독




이재명 대통령이 30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마친 뒤 김민석 국무총리(앞줄 오른쪽) 등과 함께 점심 식사를 하기 위해 식당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이 대통령은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한 유명 수제비 식당을 찾아 줄을 서 차례를 기다린 다음 입장해 수제비와 감자전으로 식사를 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국무회의에서 통일교, 신천지 등의 정교유착 의혹과 관련해 통일교 특검 출범 전에 정부 차원의 특별수사본부, 합동수사본부 설치 검토를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조사)하다가 특검에 넘겨주든지 하라. 특수본을 만들거나 경찰과 검찰이 합수본을 만들든지 검토하라”며 “…

내란전담재판부 설치법과 허위조작정보근절법(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이 30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23, 24일 각각 국회 본회의에서 강행 처리된 두 법안에 대해 이재명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정부는 30일 이재명…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첫 국무회의에서 “산하기관이나 조직이 얼빠진 행동을 하지 않게 잘 챙겨 달라”고 했다. 최근 부처 및 공공기관 업무보고에서 이 대통령이 일부 공공기관장들을 강하게 질책한 가운데 공공기관 통폐합을 포함한 개혁을 강도 높게 주문한 것이다. 이 대통…

청와대는 30일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가 출근길에서 과거 비상계엄 옹호에 대해 공식 사과한 것을 두고 “국민 여러분이 납득하실 수 있을 때까지 후보자가 설명을 드리는 게 맞다”고 밝혔다.김남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장관 후보자의 사과에 대해선…

이재명 대통령은 30일 “대통령의 가장 큰 책임은 국민을 통합하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출신인 이혜훈 기획예산처 장관 후보자 지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56회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국민의 통합된 힘을 바탕으로 국민과 국가의 더 나은 내일…

각종 갑질·특혜 의혹에 휩싸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원내대표직을 내려놨다.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에도 사퇴 의사를 밝히지 않았던 김 원내대표는 전날 ‘공천 헌금’ 1억 원 수수 의혹에 연루됐다는 보도가 나온지 하루 만에 사퇴를 발표했다.김 원내대표는 30일 “저는 …

기획예산처 초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이혜훈 후보자가 30일 12·3 비상계엄 사태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했다. 이 후보자는 30일 서울 종로구 예금보험공사에 마련된 임시 사무실에 출근하며 “1년 전 엄동설한에 내란 극복을 위해 애쓰신 분들에게 사과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내란…

“경제 성장의 성과가 중소기업과 서민들에게 흘러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달라.” 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한 직후 참모들과 가진 아침 차담회의에서 “2025년 수출과 외국인 투자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하준경 대통령경제성장수석비서관의 보고…

이재명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복귀한 첫날인 29일, 청와대 인근에서는 집회와 시위가 잇따라 열렸다.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한 뒤 한동안 잠잠했던 시위가 재개되자 주민들은 교통 불편과 소음 문제를 우려했지만, 상인들은 청와대 근무 인력 복귀에 따른 특수를 기대했다. 경찰…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취임 6개월여 만에 처음 청와대로 출근했다. 대통령의 청와대 복귀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퇴임일인 2022년 5월 9일 이후 1330일 만이다. 약 3년 7개월에 걸친 용산 대통령실 시대를 마무리하고 청와대 시대를 연 것이다. 청와대는 이날 “국민과 소통하는 정치…

“경제 성장의 성과가 중소기업과 서민들에게 흘러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달라.”이재명 대통령은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한 직후 참모들과 가진 아침 차담회의에서 “2025년 수출과 외국인 투자가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하준경 대통령경제성장수석비서관의 보고를 …

이재명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복귀한 첫날인 29일, 청와대 인근에서는 집회와 시위가 잇따라 열렸다.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한 뒤 한동안 잠잠했던 시위가 재개되자 주민들은 교통 불편과 소음 문제를 우려했지만, 상인들은 청와대 근무 인력 복귀에 따른 특수를 기대했다.경찰에…

이재명 대통령이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하며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를 열었다. 윤석열 전 대통령이 청와대를 떠난 지 3년 7개월 만이다.이날 오전 이 대통령의 차량은 청와대로 향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출근한 2022년 5월 9일 이후 1330일 만에 이 대통…

이재명 대통령은 12·29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1주기인 29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책무를 가진 대통령으로서 깊은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올라온 ‘모두가 안전한 나라, 반드시 만들어 가겠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