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이재명 대통령이 2025년 12월 2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로 첫 출근을 하면서 본격적인 이재명 정부 ‘청와대 시대’의 막을 열었다. 2022년 5월 윤석열 전 대통령이 취임 후 대통령실을 용산으로 옮긴 후 약 3년 7개월 만이다.
기사 28,649
구독




윤석열 대통령은 김홍일 방송통신위원장 면직안을 재가한 2일 “국정 공백이 없도록 후임 인선 절차를 잘 진행해 달라”고 주문했다. 대통령실은 김 위원장 사퇴 후 야당의 대응 등을 살핀 후 이르면 이번 주 신임 방통위원장 후보자를 지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윤 대통령은 이진숙 전 대전…

대통령실 2일 국회 홈페이지 국민동의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 즉각 발의 요청에 관한 청원’ 신청인이 90만 명을 넘은 것과 관련해 “탄핵에 대해서는 명백한 위법한 상황이 있지 않은 한 탄핵이라는 게 가능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실은 2일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전 대표의 대장동·백현동 의혹을 수사한 강백신 검사 등 검사 4명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발의한 것과 관련해 “결국에는 수사권을 민주당에게 달라는 것 아니겠나”라고 밝혔다.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특…

22대 국회 개원 이후 처음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른바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와 관련한 ‘VIP(윤석열 대통령) 격노설’, 수사 외압 의혹을 둘러싸고 여야가 정면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1일 운영위 회의 시작부터 ‘채 상병 사망 사건 외압 주체가 윤 대통령’이라는 …

대통령실이 1일 정부와 국회 간의 소통 가교 역할을 맡을 정무장관 신설 방침을 밝혔다. 이번에 정무장관 신설이 현실화되면 2013년 박근혜 정부에서 특임장관이 폐지된 후 11년 만에 부활하는 셈이다. 22대 총선 참패에 따른 여소야대 정국 속 각종 국정과제 입법을 위해서는 야당과의 소…

김영호 통일부 장관의 인사청문회 답변을 조작해 유포한 혐의를 받는 유튜브 채널 제작자가 검찰에 넘겨졌다. 서울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지난 17일 정보통신망법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유튜브 채널 ‘짧은 뉴스’ 제작자 A 씨를 서울 중앙지검에 불…

정진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일 동해 앞바다 석유·가스 매장 가능성을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데 대해 “대통령이 정책 사안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밝혔다. 정 실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강유정 …

1일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22대 국회 들어 처음으로 여야 의원들이 모두 참석했지만 초반부터 고성과 삿대질이 오가는 등 강하게 충돌했다. 운영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대통령실을 상대로 현안 질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대통령실 정진석 비서실장…

김진표 전 국회의장이 2022년 발생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이 ‘이 사고가 특정 세력에 의해 유도되고 조작된 사건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통령실은 “국회의장을 지내신 분이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해 나누었던 이야기를 멋대로 …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김창기 국세청장의 후임으로 강민수 서울지방국세청장을 낙점하고 신임 국세청장 후보자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김종문 대통령국정과제비서관을 국무조정실 1차장으로 승진 발령했다. 신임 소방청장에는 허석곤 부산 소방재난본부장이, 기상청장에는 장동언 기상청 차장…

대통령실은 27일 윤석열 대통령이 ‘이태원 참사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김진표 전 국회의장 회고록 논란에 대해 “대통령은 당시 참사 수습 및 예방을 위한 관계 기관 회의가 열릴 때마다 언론에서 제기된 다양한 의혹을 전부 조사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이날 오후…

대통령실은 26일 더불어민주당의 입법 강행에 대해 “국회가 이제 우리나라의 최고 권력기관이 됐고, 그중 법사위가 가장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올바르지 않은 행태고 언젠가는 국민들에게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것이다. 야당이 세다고…

대통령실은 26일 오전 북한이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과 관련해 인성환 국가안보실 2차장 주재로 안보상황점검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앞서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군은 북한이 이날 오전 5시 30분쯤 평양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 탄도미사일은 …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호를 방문했다. 현직 대통령이 미국 항공모함에 승선한 건 1974년 박정희 전 대통령, 1994년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세 번째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루즈벨트 항모 방한은 지난해 4월 저와 조 바이…

대통령실 새 기후환경비서관과 고용노동비서관에 이창흠 전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56), 최현석 고용노동부 기획조정실장(51)이 각각 선임됐다. 24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두 신임 비서관은 지난 21일 임명돼 이날부터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했다. 두 사람은 이날 차관으로 승진 임명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