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러시아-우크라이나 간 전쟁에서 북한군이 러시아로 파병됐다는 소식에 한국 뿐 아니라 전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기사 361
구독


러시아가 육·해·공의 모든 수단을 동원해 북한군을 신속하게 우크라이나 전선으로 수송하고 있다. 이중 항공편이 효과적이고, 빠르고, 은밀한 이동수단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는 30일 많은 비용이 들지만 가장 빠르고 신중한 방법은 항공편을 통해 북한군을 최전선 근…

미국 국방부가 북한의 러시아 파병과 관련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간 오갈 ‘대가’를 주시 중이라고 밝혔다.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29일(현지시각) 정례브리핑에서 “김정은과 푸틴 대통령 간에 오가는 대가(quid pro quo)와 관련한 내용을 우리는 면밀히…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일부가 이미 우크라이나에 진입했다고 미국 CNN방송이 29일(현지 시간) 2명의 서방 정보 당국자를 인용해 보도했다.CNN은 “소수의 북한군이 이미 우크라이나 내부에 침투했다”면서 “당국자들은 북한군이 러시아 동부에서 훈련을 마치고 최전선으로 이동하게 되면 침투…
![[단독]우크라 요청에 155㎜ 포탄 지원검토… 韓 ‘안보 딜레마’](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30/130322902.1.jpg)
정부가 북한의 러시아 파병에 대한 맞대응으로 155mm 포탄 지원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29일 알려졌다. 우크라이나에 살상무기를 지원할 경우 최우선 순위는 155mm 포탄이라는 것이다. 정부 소식통은 이날 “북한이 대규모로 파병했는데 우리도 국제사회에 책임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일부가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최전방인 쿠르스크주로 이동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미국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군이 미국 무기로 북한군을 공격하는 데 제한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러시아에 약 1만 명의 병력을 보냈다는 사실도 공식화했다. 사브리나 싱 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측근인 북한 최선희 외무상(장관급)이 28일 러시아를 방문했다. 국가정보원은 29일 국회 정보위원회가 국정감사에서 최선희의 방러에 대해 “고위급 채널을 통한 추가 파병, 반대급부 등 후속 협의를 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최선희는 최근 북한 내 위상이 올라간…

러시아에 3000명 이상 대규모 병력을 파병한 북한이 장교들의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고 차출 부대 병사들의 입단속에 나선 정황이 포착됐다고 국가정보원이 29일 밝혔다. 내부에서 파병 사실이 유출, 확산되는 것을 의식해 이같이 통제를 강화했다는 것. 국정원은 이러한 단속 조치에도 파병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최선희 북한 외무상이 모스크바를 공식 방문하는 동안 그녀와 만날 계획이 없다고 타스 통신이 29일 보도했다.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푸틴 대통령의 일정에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의 회동은 잡혀 있지 않다”고 말했다.앞서 북한 주재…

국가정보원이 북한 군부 내 대표적인 ‘특수작전통’인 김영복 조선인민군 총참모부 부총참모장이 러시아로 입국한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국정원은 김영복을 포함해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선발대가 전선으로 이동 중이라는 첩보를 입수해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우리 안보를 위협하는 러북의 군사적 야합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의 전장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면서 실효적인 단계적 대응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과 적극적으로 …

러시아에 파병된 북한군 일부가 최근 우크라이나 전쟁 최전방인 쿠르스크주로 이동한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미국 국방부는 “우크라이나군이 미국 무기로 북한군을 공격하는데 제한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이 러시아에 약 1만 명의 병력을 보냈다는 사실도 공식화했다.사브리나 싱 미 …

서방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조롱하면서 정권 역량을 과소평가한 끝에 북한에 의한 위협에 직면하게 됐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28일(현지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를 통해 나왔다.기드온 라흐만 FT 수석 외교 논평가는 기고문에서 북한이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벌이는 러시아 전장에 파병하기로…

북한이 최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암살 가능성을 의식해 경호 수위를 높인 것으로 국가정보원이 판단했다. 또한 국정원은 김 위원장의 딸 김주애의 지위가 일부 격상된 것으로 봤다.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이 알려지자 내부 입단속에 나선 정황도 포착했다.국회 정보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박선원…

북한군 파병 사태 대응을 위한 정부대표단이 우크라이나에 들어가 전황과 북한군 이동 현황을 파악할 예정이다. 북한의 최선희 외무상은 전날 긴급하게 러시아로 향했다.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여파로 유엔과 한반도가 주 무대였던 남북의 외교전이 유럽의 전선으로 옮겨가는 양상이다.최선희 외무상의…
![[단독]EU 인권특별대표 “北 러시아 파병은 국제법 위반…EU, 제재 등 모든 조치 취할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10/29/130307245.1.jpg)
최근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으로 국제사회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14일부터 한국을 찾은 올로프 스쿠그 신임 유럽연합(EU) 인권특별대표를 15일 만나 북한에 대한 시각 등을 들어봤다. 그는 전 주유엔스웨덴대사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의장도 역임했다. 스쿠그 EU 인권특별대표는 조태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