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째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는 가운데 30일에도 여전히 북한 매체에서는 반응이 없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면에 김 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 1주년을 기념해 블라디미르 지리놉스키 러시아 자유민주당 당…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북한의 식량 부족 가능성을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폭스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을 보지 못했지만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9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상태를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북한의 식량부족 가능성을 언급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우리는 김 위원장을 보지 못했지만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이 계속되는 가운데 북한의 권력서열 3위인 박봉주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 평양 경제현장을 시찰하는 사진이 29일 노동신문에 보도됐다. 김 위원장과 더불어 공개석상에 등장하지 않아 의문을 불러일으켰던 최고위층의 첫 움직임이다. 이날 신문 2면에는 박봉주…
![[퇴근길 한 컷] 오리무중 북한?](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04/29/100860179.1.jpg)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한.미가 미묘한 온도차를 보인 가운데 29일 경기 파주시 대성동 마을의 태극기와 북한 기정동 마을의 인공기가 함께 펄럭이고 있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청와대와 통일부, 외교부 등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해 북한 내 특이동향이 없다고 거듭 밝힌 가운데 김 위원장이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에게 후계자 지위를 부여할 가능성을 시사한 국회 보고서와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이 28일(현지 시간) 다시 바뀌었다. 전날 “알고 있지만 말할 수 없다”라고 했던 그는 하루만에 “언급하고 싶지 않다”로 다소 후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한 기자가 ‘당신은 어제 김정은…

정경두 국방장관은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신변에 이상이 없다는 기존 정부 입장을 되풀이됐다. 정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 국방위원회에 출석해 “저희가 갖고 있는 모든 정보들을 다 갖고 종합평가를 했다.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에서 다 확인과정을 거쳤다”며 “갖고 있는 정보 상으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강원도 원산 체류를 시사하는 분석이 또다시 제기됐다. 이번에는 위성사진에서 김 위원장이 이용하는 호화 보트의 움직임이 포착됐다. 북한전문매체 NK프로는 28일자 기사에서 김 위원장이 종종 이용하는 호화 보트들이 이번달 내내 원산 앞바다에서 활동한 사실이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올 2월 중순 독일 의료진으로부터 치료를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한반도문제 전문가인 마키노 요시히노(牧野愛博) 일본 아사히신문 편집위원은 29일자 주간지 겐다이비즈니스 온라인판 칼럼에서 복수의 ‘한미 관계 소식통’을 인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

미국 정부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유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비상계획(contingency plan)을 마련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 전문가들은 미국 행정부는 항상 북한의 급변사태를 대비한 비상계획을 상황에 맞게 수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29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마…

북한에서 이달 중순 이후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친필 비준’한 결재서류가 각 기관에 하달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한반도문제 전문가인 마키노 요시히노(牧野愛博) 일본 아사히신문 편집위원은 29일자 주간지 겐다이비즈니스 온라인판 칼럼에서 ‘평양과 연락이 닿는 고위 탈북자’를 인용,…

유럽연합(EU)이 최근 제기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도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라는 목표는 변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9일 보도했다. 버지니 바투 유럽연합 외교안보정책 대변인은 이날 “유럽연합은 최근 북한 지도자 김정은 위원장…

국회 입법조사처는 2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김여정 제1부부장의 지위와 역할을 ‘당중앙’(후계자)의 역할까지 확대해 ‘백두혈통’의 통치권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입법조사처는 이날 ‘북한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

박봉주 북한 국무위원회 부위원장이 김정숙평양방직공장 등 평양의 경제 현장을 찾았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9일 보도했다. 건강 이상설이 제기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11일 당 정치국 회의를 주재한 이후 공개 행보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고위 관료들은 일상적인 업무를 수행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