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북러 정상회담 전 이미 양측이 무기거래를 했다고 미국 정부가 발표한 데 대해 통일부는 “전 세계를 속여 온 북한의 실체가 만천하에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16일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은 그동안 여러 차례 러시아와의 무기거래에 대해 부인해 왔으나 관련 정황…

미국 백악관이 최근 북한과 러시아 간 컨테이너 1000여 개 분량의 무기 지원이 이뤄졌다며 이를 입증할 위성사진을 13일(현지 시간) 전격 공개했다. 지난달 13일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북-러 정상회담이 열리기 전부터 북한이 군사 장비를 러시아에 대규모로 보내온 정황을 먼저 …

최근 북한과 러시아 접경지역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궤도차(화물용 객차)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북-러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북한이 러시아에 재래식 무기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6일(현지 시간)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산하 …

최근 북한과 러시아 접경지역 위성사진을 분석한 결과 궤도차(화물용 객차)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북-러 정상회담 후속 조치로 북한이 러시아에 재래식 무기 지원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6일(현지 시간) 미국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산하 북…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한 방문 날짜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외교 채널을 통해 논의될 것이라고 크렘린궁이 3일(현지시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RIA)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의 방북 날짜를 묻는 질문에 “(…
북한이 러시아의 천연가스를 유럽으로 수송하던 ‘노르트스트림 가스관’이 폭발한 사건에 미국이 연루됐다는 러시아의 주장에 동조하는 입장을 냈다. 김정규 북한 외무성 러시아 담당 국장은 2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지난 1년간 ‘북부흐름’ 가스 수송관(노르트스트림) 폭발 …

구한말까지 한적한 어촌이던 나진은 일본이 한반도를 식민지배하면서 만주 침략과 수탈의 핵심 거점이 됐다. 일제는 만주를 완전히 차지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군대와 물자를 신속하게 보낼 수 있는 항구로 나진을 점찍었다. 당시 일제는 이곳의 천혜 조건에 주목했다. 겨울에 얼음이 얼지 않을 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북한 답방 일정을 아직 조율하지 않았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북한·중국 방문 일정 관련 질문을 받자 “중국은 (조율)됐지만, 북한은 아직 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는 …

북한은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에서 북한과 러시아 사이 무기 거래 가능성을 두고 경고한 것에 대해 “히스테리적 망발”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5일 ‘정치 문외한, 외교 백치의 히스테리적 망발’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윤 대통령의 기조연설에 대해 “우리(북한)와 러시…

러시아가 고위급 사절단의 방북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9박 10일 러시아 방문으로 밀착한 북-러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고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23일(현지 시간) 유엔 총회가 열리고 있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평양을…

러시아가 고위급 사절단의 방북 계획을 공식화하면서 김정일 북한 국무위원장의 9박 10일 러시아 방문으로 밀착한 북-러 관계가 더욱 친밀해지고 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총회가 열리고 있는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평양을 …
![‘롤러코스터’ 北-러 관계에 훈풍… “6·25 이후 이해관계 가장 일치” [글로벌 포커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3/09/22/121322627.1.jpg)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3일 무기 거래를 비롯한 군사 기술 협력을 논의한 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과 러시아의 ‘신(新)밀월 관계’가 본격화되고 있다.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에 따른 유엔 제재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서방 제재로 국제사회에서…

최근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북러정상회담 후속조치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22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지난 20일 주재한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6차 정치국 회의에서 “모든 분야에서 (러시아와의) 쌍무관계를 보다 활성화하고 …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0일(현지 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공개적으로 ‘독재자(dictator)’라고 비판하면서 “북한과 러시아 간 무기 거래를 차단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우크라이나 전쟁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유엔 안전보…

“러시아와 북한 간 군사 거래는 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안보와 평화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도발이 될 것이다.” 미국 뉴욕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 시간) 취임 후 두 번째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양국 무기 거래를 비판하면서 러시아와 북한을 ‘러-북’ 순서로 지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