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엿새 만의 무력시위에 동원한 것은 새로 개발한 대구경 조종 방사포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일 “최고령도자 김정은 동지께서 7월31일 새로 개발한 대구경 조종 방사포의 시험사격을 지도하시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달…

북한의 잇단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8월 1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비공개 회의가 소집될 예정으로 전해졌다. 3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외교소식통을 인용해 “영국과 독일, 프랑스 3국이 유엔 안보리에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1일 비공개 회의…
미국 정부가 지난달 25일에 이어 31일 또다시 미사일 발사를 감행한 북한의 의도 및 배경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 국무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한 동아일보의 질의에 “우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a missile launch) 보도들을 인지하고 있다. 상황을 계속…
북한이 31일 단거리탄도미사일을 엿새 만에 또 발사하면서 한반도 긴장 수위가 올라갔다. 5월 4일과 9일 닷새 만에 연쇄 도발을 했던 비슷한 패턴으로 단거리미사일을 몰아 쏘며 “단거리는 언제든 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던진 것. 북-미 협상 교착 국면에서 유리한 고지 선점을 노리는 한…

북한이 31일 새벽 또다시 미사일 도발을 한 가운데 군 당국은 3시간여가 지난 오전 8시 40분 이를 단거리탄도미사일이라고 발표했다. 최근 군이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할 때마다 그 실체를 ‘단거리 미사일’이나 ‘발사체’라며 두루뭉술하게 밝혀 온 것에 비춰 보면 단시간에 탄도미사일이라고…
국방부는 북한이 최근 공개한 잠수함과 관련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을 확충한 신형 잠수함에 SLBM 3개 정도를 탑재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소속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날 국방부 국방정보본부의 보고를 받은 뒤 브리핑에서 이렇게 밝혔다. 국…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31일 북한의 단거리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책을 밝히며 또다시 한국을 뺀 채 미국 등과 긴밀히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총리관저에서 기자들을 만나 “(북한 미사일 발사는) 일본의 안전보장에 영향을 주는 사태는 아니라고 확신하고 …

북한이 31일 일주일도 안 돼 단거리탄도미사일을 또다시 발사하자 청와대와 군 당국은 긴급히 움직였다. 합동참모본부는 미사일 발사 3시간여 만에 이를 ‘단거리탄도미사일’이라고 규정했고, 청와대는 5시간여 만에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 개최했다. …
북한이 한미의 요격망을 무력화할 목적으로 개발한 ‘북한판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을 31일 또다시 기습 발사했다. 지난달 25일 같은 미사일을 발사한 지 6일 만이다. 북한이 비 오는 날 발사를 감행한 건 날씨와 상관없이 실전에서 언제든 남한을 향해 정상 발사가 가능하다는 점을 과시한 …

북한이 한미의 요격망을 무력화할 목적으로 개발한 ‘북한판 이스칸데르’ 탄도미사일을 31일 또다시 기습 발사했다. 지난달 25일 같은 미사일을 발사한 지 6일 만이다. 북한 현지에서 비 오는 날 발사한 건 날씨와 상관없이 실전에서 언제든 남한을 향해 정상 발사가 가능한 것을 과시한 것으…

군사안보지원사령부는 31일 북한의 신형 잠수함이 구형 로미오급 잠수함을 개조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혜훈 국회 정보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군사안보지원사령부로부터 브리핑을 받은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새로 잠수함을 만들었다기보다는 구형 로미오급 잠수함을 개조했을 …

[속보]NSC “北 미사일, 한반도 평화 노력 부정적 영향…강한 우려” 【서울=뉴시스】

북한이 불과 엿새 간격으로 동해상을 향해 단거리 탄도미사일 잇달아 발사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에 관한 미국과의 실무협상에도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전망이 미국 내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로부터 나오고 있다. 미 국가이익센터(CNI)의 해리 카지아니스 한국담당 국장은 31일 보도된 로이터…

북한이 31일 단거리 탄도미사일 추가발사를 감행한 데 대해 그간 북한을 상대로 행한 미국과 한국의 미온적 대응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이날 브루스 클링너 헤리티지재단 선임연구원 분석을 인용, “올해 북한의 유엔결의안 위반에 온화하게 대응한 데 이어…

여야는 31일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한 것과 관련, 한목소리로 북한을 비난했다. 하지만 여당은 야당에 초당적 대처에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했고 야당은 정부가 9.19 군사합의 폐기, 핵 억지력 강화 등 적극적인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대응 방안을 놓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