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가 지난해 12월 장거리 로켓 발사에 이어 모든 준비가 끝난 것으로 알려진 3차 핵실험도 현장에서 진두지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군 당국이 관련 동향을 집중 감시하고 있다. 27일 군 고위 소식통에 따르면 군 정보당국은 김정은이 함…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관계자는 27일 본보 기자와 만나 “북한이 핵실험을 강행하면 한국이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동참할 뿐만 아니라 제재를 주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남북관계 정상화를 위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정책은 북한의 태도 변화에 따라 추진해 나가는 것”이라며 “북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이후 북한과 중국의 신경전이 예사롭지 않다. 북한은 결의에 동조한 중국을 이례적으로 비판했고, 중국은 3차 핵실험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북한에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잇달아 보내고 있다. 양국의 새 권력인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와 시진핑(習近平) 중국…

“김정은(북한 노동당 제1비서)이 사면초가를 자초하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결의 이후 북한과 중국의 이례적인 갈등 양상을 지켜보는 한국 정부 당국자와 전문가들의 반응이다. 북한이 결의에 찬성한 중국에 서운함을 느끼는 것은 이해되지만 대립 전선을 중국에까지 확대하는 …
북한이 조만간 핵융합 기술로 소형화한 증폭 핵분열탄(boosted fission weapon)을 실험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아사히신문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 일본 정부가 미국 등과 함께 북한이 수입한 핵 관련 물자의 동향이나 핵 관련 시설의 건설·개…
북한은 24일 국방위원회 성명을 통해 “우리가 계속 발사하게 될 여러 가지 위성과 장거리 로켓도, 우리가 진행할 높은 수준의 핵시험(핵실험)도 우리 인민의 철천지원수인 미국을 겨냥하게 된다는 것을 숨기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북한은 23일 외무성 성명을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북한이 지난해 4월 장거리 로켓(미사일) 발사를 앞두고 ‘핵실험은 하지 않겠으니 로켓 발사를 양해해 달라’는 메시지를 여러 차례 미국에 보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의 고위 당국자는 24일 “당시 북한은 ‘2·29 북-미 합의’를 유지하려고 애쓰는 흔적이 역력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

북한의 핵실험 위협이 가중되면서 이에 대응하는 한미 간 공조도 빨라지고 있다. 한미 양국은 일단 북한의 핵실험을 막는 데 외교적 총력을 기울이되 북한이 실제 핵실험을 강행할 경우의 대응 방안에 대해서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특히 미국은 최근 백악관과 국무부, 국방부의 고위 관계자들을…

북한의 무력 기구를 총괄하는 최고 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가 미국을 직접 겨냥해 3차 핵실험과 추가 로켓 발사를 예고한 것은 자신감의 표현으로 정부 당국은 보고 있다. 지난해 12월 장거리로켓 발사 성공에 고무된 북한이 언제든지 핵실험 단추를 누를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점을 노골적인…
북한 국방위원회가 24일 미국을 겨냥한 `높은 수준의 핵실험'을 거론해 관심을 끈다. 북한은 2006년과 2009년 두 차례의 핵실험을 하면서 폭발력을 차례로 높였다는 점에서 이번에는 핵실험의 폭발력을 두 차례 진행한 실험 이상이 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
북한이 24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에 맞서 핵실험 강행 의지를 천명하는 등 이틀째 미국에 대한 압박 공세를 이어갔다. 북한은 최고주권기관 국방위원회 명의의 성명에서 미국이 이번 안보리 결의 채택에 앞장선 상황을 지목, 앞으로 있을 핵실험이 미국을 겨냥한다는 점…
정부는 북한 국방위원회가 '높은 수준의 핵실험'을 거론한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면서 북한에 추가 도발 자제를 촉구했다. 조태영 외교통상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성명에 대해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지속적인 경고에 귀를…
버웰 벨 전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사령관은 24일 "개인적으로 북한은 핵실험을 감행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벨 전 사령관은 이날 오전 한국국제교류재단 주최로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공공외교포럼 연설에서 이같이 말하고 "김정은이 정말 핵실험을 감행하면 제재를 계속 가하고 중…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에 반발, 비핵화 포기를 선언하고 핵실험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줄곧 한반도 비핵화와 6자회담 재개를 주장해 온 중국과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올랐다. 북한 외무성은 23일 성명을 통해 "미국의 가증되는 대조선 적대시 정책으로 6자회담, 9·1…
국방부는 24일 북한이 3차 핵실험 가능성을 시사한 것과 관련 "북한은 지도부의 결심만 있다면 언제든지 핵실험을 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위용섭 국방부 공보담당관(육군 대령)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히고 "우리 군은 확고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