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군 당국이 ‘지난 2일 오후 울산 인근 공해상으로 순항미사일 2발을 쐈다’는 북한 측 발표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일축했다.군 관계자는 7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한미 감시·정찰자산의 탐지·분석에 따르면 북한의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우리 군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2…

북한이 한미 연합공중훈련인 ‘비질런트 스톰’에 맞대응해 실시한 군사훈련을 7일 공개했다.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군사작전을 단행해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고 주장하며 향후 대응이 “더 무자비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특히 울산 앞 공해상에 2발의 전략 순항 미사일로 ‘보복 타격’을 …

우리나라와 미국·일본의 외교차관들이 7일 북한의 최근 연이은 탄도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강력 규탄하고 나섰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현동 제1차관과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森健良)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오전 통화에서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다수의 유엔안전보…

조현동 외교부 제1차관은 7일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 모리 다케오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한미일 외교차관 통화를 갖고 다자 정상회의 계기에 북한의 도발에 대한 단합된 메시지를 발신하기로 했다. 3국 차관은 최근 북한이 전례 없는 규모와 방식으로 일련의 미사일 도발을 감행한…

북한은 7일 한미의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에 맞대응해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군사작전을 단행해 목적을 성과적으로 달성했다고 주장했다.북한 총참모부는 이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통해 공개한 ‘미국 남조선 연합 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에 대응한 인민군의 군사 작전 진행에 대한…

미국 공군의 B-1B 전략폭격기 2대가 5일 오후 서해와 가까운 전북 익산시 인근 상공에서 우리 공군의 F-35A 스텔스기(4대) 등 한미 전투기 8대와 함께 연합 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일환으로 가상 폭격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B-1B 폭격기의 한반도 전개는 2017년 12월 …

‘죽음의 백조’로 불리는 미 공군의 B-1B 폭격기 2대가 5일 5년여 만에 한반도로 전개해 한미 연합훈련에 참가했다. 북한은 이날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4발을 연속 발사하며 맞받아쳤다. 2일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탄도미사일을 날린 북한이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북한 탄도미사일 도발로 올 들어 9번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소집됐지만 상임이사국 중국과 러시아가 또 반대해 추가 대북제재가 불투명해졌다. 4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긴급회의에서 상임이사국 미국 영국 과 이해당사국으로 참여한 한국 일본은 북한 도발을 …

핵을 사용하면 김정은 정권이 종말할 것이라는 한국과 미국의 경고에 북한은 ‘위력한 무기 보유’를 거론하며 “우리 국가의 지위가 불가역적인 것으로 되었다”고 주장했다. 국제사회가 북한이 핵보유국임을 인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차 주장하며 핵보유 의지를 노골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 노…

북한의 이달 3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비롯한 연이은 무력도발에도 불구하고 중국과 러시아가 또 북한 편을 들었다. 지난 4일(현지시간) 열린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공개회의에서다. 이번 회의 소집을 요청한 미국은 물론, ‘이해당사국’ 자격으로 안보리 회의에 참석한 우리나라 또…

최룡해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강원도내 농장·목장 등을 찾아 먹거리 생산 현황을 점검했다.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최 위원장이 “강원도 안의 여러 단위를 찾아 올해 당과 국가가 포치한 주요정책집행 실태와 법무사업 정형을 료해(파악)했다”고 6일 보도했다.신문에 따르면 최 …

북한이 무력 도발을 나흘 연속 이어가는 가운데 “당이 마련해준 위력한 무기들이 있어 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적 힘, 내적 동력이 끝없이 증대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올해 사상 최고의 열병식이 성대히 거행되고 공화국 무력의 군사기술적 강세와 실전 능력을…

유럽연합(EU)이 북한의 최근 잇딴 미사일 도발과 관련해 유엔 대북 제재를 중심으로 한 전 세계의 단일한 대응을 촉구했다고 5일(현지시간) APF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이날 자신 명의의 성명을 내고 “북한은 올해 대륙간탄도미사…

북한이 무력 도발을 나흘 연속 이어가는 가운데 “당이 마련해준 위력한 무기들이 있어 국가발전을 위한 주체적 힘, 내적 동력이 끝없이 증대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6일 “올해 사상최고의 열병식이 성대히 거행되고 공화국 무력의 군사기술적 강세와 실전 능력을…

북한이 5일 오전 한반도 서해상을 향해 단거리 탄도미사일(SRMB) 4발을 발사했다고 일본 TBS가 한국 합동참모본부를 인용해 보도했다.보도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 11시32분경부터 11시59분까지 평안북도 동림 인근에서 발사했다. 비행거리 약 130㎞, 비행고도 약 20㎞, 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