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지난 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발사 재개 등 전례 없는 빈도의 무력도발로 한반도 일대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었다.
기사 3,496
구독




여야는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9·19남북군사합의 일부에 대해 효력을 정지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이날 회의에서 “(효력 정지 조치가) 1조 원 이익이 있다면 손실은 1원”이라고 평가한 가운데, 국민의…
러시아가 북한이 앞서 실패했던 군사정찰위성에 대한 데이터를 건네받은 뒤 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북한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21일 성공한 북한의 3차 정찰위성 발사에 도움을 준 정황이 확인됐다고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러 회담 당시 푸틴…

군은 23일 북한 도발이 유력한 복수의 전방지역에 K-9 자주포 등의 화력 대기 태세를 격상하는 등 대응태세를 강화하고 북한군 동향을 주시했다. 앞서 북한이 이날 9·19 남북 군사합의를 사실상 전면 파기하고 신형 무기의 군사분계선(MDL) 전진 배치까지 선언하자 경계 수준을 바싹 끌…
“대한민국 것들의 고의적이고 도발적인 책동으로 9·19 북남(남북) 군사합의서는 빈껍데기가 된 지 오래다.” 북한 국방성은 23일 이 같은 성명을 내고 한국을 “대한민국 것들”이라고 표현하며 맹비난했다. 전날 우리 정부가 9·19 남북군사합의 중 비행금지구역 조항을 효력 정지한 것에 …

러시아가 북한이 앞서 실패했던 군사정찰위성에 대한 데이터를 건데받은 뒤 그에 대한 분석 결과를 북한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21일 단행된 북한의 3차 정찰위성 발사에 도움을 준 정황이 확인됐다고 국가정보원이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 비공개 회의에서 “북-러 회담 당시 푸틴…

정부가 북한의 지난 21일 정찰위성 발사에 따른 대응 차원에서 주요 우방국들과 연계해 ‘독자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도발엔 분명한 대가가 따른다는 걸 보여주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임 대변인은 또 “유엔안전보…

여야는 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정부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9·19 남북군사합의 일부에 대해 효력을 정지한 것을 두고 공방을 벌였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이 이날 회의에서 “(효력 정지 조치가) 1조원 이익이 있다면 손실은 1원”이라고 평가한 가운데, 국민…
북한이 지난 21일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한 데 대응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오는 27일 긴급회의를 열 예정이다. 뉴욕타임스(NYT)는 22일(현지시간) 안보리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이 회의는 일본과 미국이 개최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북한의 발사에 대한 대응 방안을…

국가정보원은 북한이 성공적으로 군사정찰위성(만리경-1호)을 발사하는 데 러시아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이 23일 밝혔다.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유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취재진과 만나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위성이 궤도에 진입한 것으…

외교부는 2018년 ‘9·19남북군사합의’ 중 일부 내용의 효력 결정과 관련해 미국·일본·중국 측에 그 의미를 설명했다고 23일 밝혔다.장호진 외교부 제1차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미일중 등 주변국에 9·19합의 일부 효력 정지의 의미를 설명했느냐’는 하태경 …

국가정보원은 23일 북한이 성공적으로 정찰위성을 발사했으며 해당 정찰 위성은 궤도에 진입한 것으로 파악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여당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북한 정찰위성의 발사가 성공적이었고, 위성이 궤도에 진입한 것으…

통일부는 23일 북한이 사실상 9·19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선언한 데 대해 “북한이 군사분계선 지역 등에서 추가 도발을 할 경우 압도적이고 엄중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통일부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정부는 북한이 ‘국방성 성명’을 통해 적반하장식의 억지 주장을 하면서 군…

정부가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9.19 남북군사합의 일부 조항의 효력을 정지한 데 대해 미국 국무부가 신중하고 절제된 대응이라고 평가했다.미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9.19 군사합의 일부 효력 정지 조치에 대한 뉴시스의 서면 논평 요청에 “북한의 지속적인 협정…

북한이 올해 4번이나 로켓 고체연료 개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화알루미늄’을 중국으로부터 수입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23일 보도했다. 이날 RFA는 중국 해관총서의 북중 무역 자료를 인용해 북한이 올해 3월·5월·8월·10월 등 네 차례에 걸쳐 중국으로부터 약 39만2…

신원식 국방부 장관은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 효력정지를 빌미로 도발한다면 강력 응징하겠다고 23일 밝혔다.신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 9차 전체회의에 출석해 “북한은 지난 21일 소위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했다”며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자,한반도는 물론 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