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채 상병 특검법’ (입법)청문회 다음은 ‘김건희 특검법’이다.”더불어민주당 윤종군 원내대변인은 24일 이같이 밝히며 “국회에 주어진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대통령 부인의 뇌물 수수 의혹 등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 21일 법제사법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당이 존재하긴 하는가 [김지현의 정치언락]](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4/06/24/125585094.1.jpg)
21일 국회에서 열린 22대 국회 첫 입법청문회의 한 장면입니다. 민주당 등 야당 법사위원들은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야당 단독으로 ‘채 해병 특검법’ 입법청문회를 열었습니다. 정청래 위원장은 이날 청문회 초반부터 증인들에게 “답변에 따라 퇴거명령을 하겠다. 주의하시길 …

우원식 국회의장은 24일 “개헌을 통해 (대통령) 5년 단임제가 가진 갈등의 요소를 없애고 권력 구조와 정치·정서적 극한 대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국회의장 초청 토론회에서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한…

우원식 국회의장은 24일 “개헌을 통해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가 가진 갈등의 요소를 없애고 권력 구조와 정치적, 정서적 극한 대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밝혔다. 우 의장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충분한 사회적…

국회 원 구성을 두고 여야 원내대표가 23일 협상을 이어갔지만 협상 20분 만에 최종 결렬됐다. 국민의힘은 “‘빈손 협상’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 앞으로 만날 일도 없다”며 결렬을 선언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이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으면 25일 야당 단독으로 본회의를 개최해 …

21일 심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당이 불참한 가운데 ‘채 상병 특검법’을 통과시킨 더불어민주당이 23일 “다음달 4일까지 열리는 6월 임시국회 기한 내에 국회 본회의에서 채 상병 특검법을 통과시키겠다”며 공언하고 나섰다. 조국혁신당, 진보당, 개혁신당 등 범야권 공조 속…

국회 원 구성을 두고 여야 원내대표가 23일 협상을 이어갔지만 최종 결렬됐다. 국민의힘은 “‘빈 손 협상’은 더 이상 무의미하다. 앞으로 만난 일도 없다”며 결렬을 알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여당이 상임위원 명단을 제출하지 않으면 25일 야당 단독으로 본회의를 개최해 원 구성을 마무리 …

우원식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대표가 국회 원(院) 구성을 위한 막판 협상에 나선다.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 원내대표는 오는 23일 오후 3시 국회에서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원 구성 문제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국회의장실 관계자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내에서도 의견이 분분한만…

제22대 국회가 개원한 지 3주가 지났지만 야당의 독주와 여당의 보이콧으로 얼룩지고 있다. 야당은 ‘동시다발 청문회’를 열어 입법 공세를 퍼부었고 ‘원 구성’에 반발해 모든 상임위를 불참한 국민의힘은 아직 탈출 전략을 찾지 못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22일 야당 단독으로 국…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채 상병 특검법’ 입법청문회에서 “채 상병 특검법 청문회가 아니라 ‘윤석열 청문회’가 되어야 한다”고 몰아쳤다. 국민의힘 불참 속에 야당 단독으로 열린 이날 청문회는 채 상병 사망 사건 수사 외압 의혹 주요 증인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과 임…

여야 원내대표가 21일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민의힘은 24일 의원총회를 열어 민주당이 11개 상임위원장 단독 선출 후 남은 여당 몫 7개 상임위원회를 수용할지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자정까지 상임위원장 후보 명단을 내지 않을 …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21일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방통위법) 입법청문회를 열고 현재 방통위의 2인 체제 운영이 위법하다며 비판했다. 이에 방통위는 “바람직하진 않지만 위법은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공방을 벌였다. 이날 청문회는 여당…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21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단독으로 열어 ‘채 상병 특검법’을 통과시켰다. 법사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약 12시간 동안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등 주요 사건 관계자들을 국회로 불러 입법 청문회를 진행한 후 오후 11시께 특검법을 의결했다. 여당 …

유재은 국방부 법무관리관은 21일 채 사병 순직 사건 기록 회수 당일인 지난해 8월 2일 임기훈 당시 국가안보실 국방비서관으로부터 “경북경찰청으로부터 전화가 올 것”이란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채 상병 사망 조사 기록이 경찰에 이첩됐다가 돌연 회수되는 과정에 대통령실이 관여했다는 …

“‘채 해병 특검법’ 청문회가 아니라 ‘윤석열 청문회’가 되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 박지원 의원)“(윤 대통령 개입이) 사실이라면 직권남용 등으로 대통령 탄핵 사유가 될 수도 있다.” (민주당 전현희 의원)21일 야당 단독으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채 상병 특검법 입법청문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