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국회법 공부 좀 하고 오세요.”(더불어민주당 정청래 법제사법위원장) “공부는 내가 좀 더 잘하지 않겠어요? 국회법은?”(국민의힘 유상범 의원) 25일 오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22대 국회 들어 처음으로 여야 의원들이 모두 참석했지만 초반부터 이어진 고성과 말싸움 속에…

더불어민주당에서 국내 반도체 산업에 100조 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지원하는 ‘반도체 특별법’이 발의된다. 반도체 연구개발(R&D) 세액공제율을 최대 50%까지 올리고, 반도체 기술에 대한 통합투자세액공제율을 대기업 25%, 중소기업 35%로 각각 10%포인트씩 상향한 것이 핵심…

여야가 25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전체회의에서 불출석 증인에 대한 고발 문제와 증인 채택 과정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과방위는 야당 단독으로 안건조정위원회를 열어 박민 KBS 사장을 상임위 불출석 사유로 고발키로 했다. 최민희 과방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여야는 25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불출석 증인에 대한 고발 문제와 증인 채택 과정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을 펼쳤다. 여당은 간사 간 합의가 없는 상태에서 증인을 채택하는 것에 문제를 제기했고, 민주당은 여당이 이전 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탓이라며 강하게 맞섰다. 최민…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단독으로 처리한 방송 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과 방송통신위원회 설치 및 운영법 개정안이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법사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들 법안을 추가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

공영방송 지배구조를 바꾸는 내용의 ‘방송 3법’(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이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의결 정족수를 4인 이상으로 하는 내용이 담긴 방통위법 개정안도 통과했다. 법사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이들 4개 법안을 차례…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이 22대 전반기 국회 부의장 출마 관련 “검증된 ‘소통’과 ‘협상 능력’을 바탕으로 거대 야당을 협치·상생의 테이블로 이끌겠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25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국회 부의장 출마 선언식에서 “야당 의원님들과 쌓은 친분을 바탕으로 언제나 열린 마…

25일 국회 원 구성이 마무리된 이후 처음으로 여당 의원들이 참석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열렸지만 시작부터 고성과 조롱이 오가며 파행을 빚었다.이날 법사위는 문을 열자마자 ‘간사 선임’ 등을 두고 여야 간 갈등을 빚었다.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일정에 앞서 여당 간사를 선임하는 절…

국회 교육위원회가 22대 국회 개원 한 달만에 정상화됐다. 국회 원 구성 협상을 수용한 국민의힘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열린 교육위에서는 의대 정원 확대 및 유·보 통합 관련 문제를 집중 논의할 예정이다. 국회 교육위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었다. 이날 전체회의에는…
“‘채 상병 특검법’ (입법)청문회 다음은 ‘김건희 특검법’이다.” 더불어민주당 윤종군 원내대변인은 24일 이같이 밝히며 “국회에 주어진 권한을 최대한 활용해 대통령 부인의 뇌물 수수 의혹 등을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달 21일 법제사법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
국민의힘이 24일 더불어민주당이 여당 몫으로 남겨 놓은 7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수용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국회 개원 이후 25일 만에 ‘국회 보이콧’을 철회한 것이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를 확보하지 못한 구성 협상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며 원내대표 선…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우원식 국회의장(사진)이 ‘채 상병 특검법’ 입법청문회에서 민주당 소속 정청래 법제사법위원장이 증인을 10분씩 강제 퇴장시키고 일부 야당 위원이 증인들에게 고압적인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쓴소리를 했다. 우 의장은 24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은 24일 국민의힘이 여당 몫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수용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늦었지만 그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윤종군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에서 제안한 일정에 대해서는 교섭단체 대표연설, 대정부 질문, …

국민의힘이 24일 더불어민주당이 여당 몫으로 남겨 놓은 7개 국회 상임위원장 자리를 수용하기로 했다. 지난달 30일 국회 개원 이후 25일 만에 ‘국회 보이콧’을 철회한 것이다. 추경호 원내대표는 법제사법위원위원회 운영위원회를 확보하지 못한 구성 협상 결과에 책임을 지겠다며 원내대표 …

더불어민주당 출신인 우원식 국회의장이 ‘채 상병 특검법’ 입법청문회에서 민주당 소속 정청래 법제사법위원장이 증인을 10분씩 강제 퇴장시키고 일부 야당 위원들이 증인들에게 고압적인 태도를 보인 것에 대해 공개적으로 쓴 소리를 했다.우 의장은 2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