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이른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의 도화선이 된 사보임 논란으로 고발당한 문희상 국회의장이 사건과 관련해 최근 검찰 서면조사를 받았다. 서울남부지검은 문 의장이 지난달 24일 서면으로 진술서를 제출했다고 1일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문 의장 외에는 현재까지 서면 진술서를 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국회 패스트트랙 법안과 관련한 검찰 조사를 “언제든지 받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국감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문희상 국회의장이 패스트트랙 관련 검찰 서면조사를 받은 데 대한 입장 질문에 “(이전과) 입장은 그대로다…
검찰이 올해 4월 말 검찰 개혁법안 등에 대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싸고 몸싸움을 벌여 고소 고발을 당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에게 소환을 통보했다. 서울남부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조광환)는 한국당 의원 20명에게 피고발인 신분으로 1∼4일에 출석하라는 요구서를 지…

100여명의 현직 국회의원이 연루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주부터 참고인 조사에 돌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최근 경찰로부터 사건을 넘겨 받은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이번 사건에 연루된 국회의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머지 않았다는 관측이 …
더불어민주당과 법무부가 18일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금지 강화를 위한 공보준칙 개정 시기를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종결된 직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이번 개정이 ‘조 장관을 위한 조치 아니냐’는 의구심을 차단해 검찰 개혁의 명분을 잃지 않겠다는 의도다. 조 장관…
여야 의원들이 올 4월 말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등에 대한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둘러싸고 몸싸움을 벌여 고소 고발을 당한 사건을 검찰이 직접 수사하기로 했다. 경찰이 수사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보강 수사 중이었지만 검찰은 “사건을 검찰에서 마무리하겠다”며 송치를 …

“그럴 줄 알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을 전격 임명한 9일 검찰 관계자는 담담하게 답했다. 일부 검사들이 이따금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지만 대체로 문 대통령 담화를 빌려 “검찰은 검찰이 할 일을 하고, 장관은 장관이 할 일을 하자”는 반응이었다. 평소에도 조용한…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하며 여야 간 조국 대전(大戰) 2라운드의 막이 올랐다. 야권이 거센 반발을 예고하며 정국은 더 거센 격랑 속으로 내몰렸다. 여야가 조 장관의 적격성을 두고 충돌하는 사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정치·사법개혁 법안들은 본회의 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9일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의 경찰 수사가 검찰로 넘어가는 것에 대해 “이제부터라도 야당 지도부는 검찰에 출석, 조사 받고 나머지 의원들은 법적 책임으로부터 해방시켜 주라”고 촉구했다. 이어 “그것이 지도자의 자세”라며 “김관진 실장이 한 것처럼 하라는…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에 대한 경찰 조사가 결국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 없이 검찰로 넘겨진다. 검찰의 송치 요구가 있었다는게 경찰의 설명이다.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9일 “패스트트랙 법안 상정 과정에서 국회 내에서 발생한 일련의 사안에 대해 고소·고발된 사건 전체를 …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경찰의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 대상 안건) 충돌 조사를 받기 위해 6일 오전 경찰에 출석했다. 지난 7월26일 피고발인 신분 출석에 이어 이날은 참고인 신분으로 두번째이다. 이날 오전 9시58분께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도착한 홍 의원은 여전히 경찰의 출석요…

선거제 개편과 사법제도 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내 물리력 행사와 몸싸움으로 수사 대상이 된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자유한국당의 경찰 출석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4일 오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 …

선거제 개편과 사법제도 개혁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과정에서 벌어진 국회 내 물리력 행사와 몸싸움으로 수사 대상이 된 한창민 정의당 전 부대표가 경찰에 출석했다. 한 전 부대표는 2일 오후 2시16분쯤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의 피고발인 신분으로 서울 …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태를 수사 중인 경찰이 소환에 불응 중인 자유한국당 의원 등에 대한 체포영장 여부에 대해 검찰과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용표 서울경찰청장은 2일 오전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 “이 사건은 기본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