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중국으로 수출되는 한국산 화장품이 지난해 11월에 이어 12월에도 대거 통관 불허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중국 질량감독검험검역총국(질검총국)과 주중 한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전날 발표된 ‘2016년 12월 불합격 수입 화장품 식품 명단’에서 수입이 불허된 외국산 화장품 68개 품…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최근 국방안보 분야 조언 및 자문 역할로 영입한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예비역 육군 중장·사진)이 6일 사드 배치 논란과 관련해 “기존 합의는 존중한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 전 사령관은 이날 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한 국…
최근 방한한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연내 배치 방침을 재확인함에 따라 군 당국의 관련 절차도 가속도가 붙고 있다. 국방부는 경기 남양주의 군용지와 사드가 배치되는 경북 성주의 롯데스카이힐 성주컨트리클럽(…
한미 국방·외교 당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강행 의지를 확인한 3일 러시아와 중국은 반대 의사를 거듭 밝혔다.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 러시아대사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내 사드 배치가 한반도 정세나 역내 평화 확보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3일 한미동맹은 아태(亞太) 지역의 평화 안정을 뒷받침하는 ‘핵심축(Linchpin)’이며 미국과 동맹국(한국)에 대한 어떤 핵 도발에도 압도적으로(overwhelming)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이날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한민구 …
중국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된 한국 보복에 완급을 조절하며 '태도를 지켜보겠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임스 매티슨 미 국방장관 방한에 맞춰 한미 당국이 3일 '사드 배치 강행' 메시지를 낸 것에 대한 중국의 앞으로 대응이 주목되는 이유…
미국 정책연구기관인 시카고국제문제협의회(CCGA)의 국제 여론조사 결과 미국인이 한국인보다 주한미군 장기주둔을 더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인 못지않게 미국인 사이에서도 북한의 핵개발 속도전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CCGA가 한국 중국 일본 호주 캐나…

2일 낮 12시 35분경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이 탄 E-4B 공군기가 경기 평택시 오산 공군기지에 착륙했다. 예정보다 40분 이상 빨리 도착한 매티스 장관은 한국 정부 당국자들을 만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대책을 논의하며 분 …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은 2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한국과 반드시(absolutely)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용기 편으로 방한한 매티스 장관은 경기 평택시 오산 공군기지에 착륙하기 직전 미국 측 수행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사드는 방어시스템…
![[광화문에서/윤상호]중국이 사드로 잃은 것](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2/02/82676393.1.jpg)
‘패권’을 의미하는 헤게모니는 국제정치의 핵심 개념이다. 한 집단이나 국가 문화가 다른 집단이나 국가 문화를 지배하는 힘으로 정의된다. 그래서 국제정치는 약육강식의 법칙이 지배하는 ‘힘의 정치(power politics)’로 불리기도 한다. 실제로 동서고금의 인류 역사는 ‘패권 쟁…

한민구 국방부 장관과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31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비롯한 북한 핵·미사일 위협의 대응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이날 오전 20분가량 전화 통화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확고한 동맹 태세 유지 방…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결정과 이에 따른 ‘벚꽃 대선(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남남 갈등을 부추기는 북한의 대남전단(삐라)이 최근 서울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북에서 부는 계절풍을 타고 서울에 떨어진 전단에는 김정은 체제를 찬양하는 내용과 함께 박 대통령…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한중 갈등 속에 한국행 중국인 관광객 크루즈선 운항이 타격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을 출발해 한국과 일본을 도는 크루즈선 운항 계획 취소 신청이 1월 한 달 동안 이례적으로 크게 늘었다. 31일 제주도와 부산시 등에…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설날) 연휴(27일∼2월 2일)에만 중국인 600만 명 정도가 해외여행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은 방문국 우선순위에서 전보다 밀려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과 미국 정부가 한반도 배치를 추진 중인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에 대한 보복 …
![[광화문에서/성동기]트럼프의 요란한 데뷔](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1/31/82640801.1.jpg)
“기록적인 속도로 일을 잘 추진해 나가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8일 첫 주례 연설에서 자신의 취임 1주일을 이렇게 자평했다. 20일 취임 직후 오바마케어를 무력화시킨 것을 시작으로 굵직굵직한 행정명령들을 쏟아냈다. 월요일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탈퇴를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