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중국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의 영문판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가 23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부지를 제공하기로 한 롯데그룹에 대한 보복은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21일 런민일보의 중문판 자매지 환추(環球)시보가 “롯데가 입장을 바꿀 수 없다면 중국을 떠나야 …
롯데상사가 이달 27일 이사회를 열고 경북 성주 롯데스카이힐컨트리클럽(성주골프장)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부지로 제공하는 방안을 최종 승인할 예정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이달 3일 첫 이사회를 연 이후 24일 만이다. 재계 관계자에 따르면 롯데는 이번 이사회에…
토종 한국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중국 최대 스포츠웨어 기업인 ‘안타(ANTA)’와 손잡고 중화권 아웃도어 시장 1위를 노린다. 한국 기업의 중국 사업이 위축된 가운데 나온 협업 사례다. 코오롱스포츠를 운영하는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은 23일 중국 안타와 합작회사를 설…
SK그룹 계열사인 SK플래닛이 중국 최대 민영투자회사로부터 1조3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으려던 계획이 지난해 말 ‘백지화’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성사 직전까지 갔던 협상이 정부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발표 후 급격히 냉각됐다고 한다. 중국의 사드 보복이…
롯데그룹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의 가장 큰 피해자다. 롯데상사가 소유하고 있는 롯데스카이힐컨트리클럽(성주골프장)이 사드 부지로 지정되면서 ‘진퇴양난’에 빠져 있기 때문이다. 롯데그룹은 10여 년 동안 중국 사업에만 10조 원을 쏟아부었다. 국내 안보와 직결된 사드…

SK그룹은 올해 초 ‘SK플래닛 투자 협상 무산’ 내용을 담은 보고서로 신경이 곤두섰다. 그 보고서에는 ‘이유’가 빠져 있었다. 갑자기 태도가 돌변한 중국민성(民生)투자유한공사(중민투)의 속내를 파악할 수 없어서였다. 중민투는 SK플래닛의 사업 성장성을 높이 평가해 1년 가까이 투…
국민의당이 21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한다는 기존 당론을 철회하려다 사실상 백지화했다. 국민의당 김경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겸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사드 배치 당론 변경 요구가 있었으나 기존 당론을 변경할 만한 충분…

‘불시일번한철골(不是一番寒徹骨) 쟁득매화박비향(爭得梅花撲鼻香).’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18일(현지 시간) 독일 뮌헨에서 열린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의 회담에서 ‘뼈에 사무치는 추위를 겪지 않고서 매화꽃의 코를 찌르는 짙은 향기를 얻을 수 없다’는 중국의 한시를 소개했다. 이…

북한의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발사, 김정남 피살 등 잇따르는 북한 변수에 안보 이슈 궤도를 수정하려는 야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사실상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반대해 왔던 야권 대선 주자들도 한발 물러서는 모양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
“우리는 북한 이라크 시리아 예멘 등 전 세계에서 매우 우려되는 상황을 넘겨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군을 근본적으로 재건해 미국의 힘이 시험받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세계에 다시 보낼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측근 전략 참모로 알려진 스티븐 밀러 백악관 수석정책고…
미국 의회가 사드의 한반도 배치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초당적으로 발의했다. 한국에서 여야 대선 주자와 정치권이 사드 배치를 놓고 이견을 보이며 여전히 국론이 분열돼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공화당 조 윌슨 하원의원은 6일(현지 시간) 북한의 핵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을 규…
한국과 미국이 다음 달 실시하는 키리졸브(KR) 한미 연합 군사연습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운용 절차를 점검하는 훈련을 할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군 당국에 따르면 이 훈련은 사드 포대의 탐지 레이더로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궤적을 추적하고, 이를 한미 양국…

“사드 불똥이 튄 지 7개월째인데, 여전히 주가가 바닥입니다. 다시 반등할 가능성이 없는 건가요.” 회사원 A 씨는 지난해 6월 중국에서 한국 화장품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고 고공행진 중이던 아모레퍼시픽 주식을 샀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주가가 추락했다. 한국 정부가 사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7일 렉스 틸러슨 신임 미국 국무장관과 첫 전화통화를 하고 한미동맹과 대북정책 공조를 재확인했다. 1일(현지 시간) 상원 인준청문회를 통과한 틸러슨 장관이 부임한 지 6일 만이다. 두 장관은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성장한 한미관계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도 강…

클래식계에 이어 무용계에도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이 번졌다. 국립발레단의 수석무용수 김지영(39·사진)은 4월로 예정된 중국 상하이발레단과의 공연이 취소되었다고 7일 밝혔다. 김지영은 상하이발레단의 ‘백조의 호수’ 공연에 3차례 주역인 오딜과 오데트 역으로 나설 예정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