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카드뉴스]한반도 배치 시작한 사드…中 무차별 억지보복 어디까지?](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07/83211540.3.jpg)
#. 한반도 배치 시작한 사드 中 무차별 억지보복 어디까지? #. 6일 일부 장비가 한국에 도착하는 등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가 가시화됐습니다. 이에 중국의 무차별 경제보복도 날로 심해지는데요. 특히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마트는 중국에서 직격탄을 맞았죠.…
북한의 잇따른 도발과 한국의 전격적인 사드 배치로 일본 내 사드배치에 대한 검토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6일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이 지난해 9월에 이어 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낙하한 데다, 북한이 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전날 미사일 발사가 주일미군기지 타격훈련이…

중국이 한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자국인들의 한국관광을 “신중히 결정하라”고 경고한 것을 비꼬는 트위터 글이 화제다. 앞서 중국의 관광정책을 전담하는 정부부처인 중국 국가여유국은 지난 3일 공식 사이트를 통해 자국민에게 한국 관광을 “신중히…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민주당 대표 측은 7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 시작과 관련, “정부가 왜 이렇게 서두르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참으로 무책임한 정부”라고 비판했다. 문 전 대표 경선캠프 수석대변인인 박광온 의원은 이날 논평을 내고 “…

한국과 미국 군 당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주한미군 배치 작업을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날 “한미 양국은 한반도에 사드를 배치한다는 한미동맹의 결정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그 결과 사드 체계의 일부가 6일 야간에 한국에 도착했다”고 전…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의 경제 보복 강도가 점점 거세지는 가운데 중국이 조만간 한국의 수출입 전반에 걸쳐 더 큰 보복을 가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뒤늦게 전문가 간담회를 여는 등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
“자존심이 상합니다.” 직장인 김모 씨(36)는 가족과 함께 가려던 중국 여행을 5일 포기했다. 15일 출국 예정이던 항공권도 모두 취소했다.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핑계로 갖가지 보복성 조치에 나서는 걸 보고 내린 결정이다. 항공권 취소 위약금 30만 원을…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은 올해 1월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에 국가주석으로는 처음 참석해 자유무역의 전도사를 자처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전부터 보호무역을 강조하는 것에 맞서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는 막을 수 없다”며 “보호무역은 어두운 …

중국에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마트 점포 수가 20개를 넘어섰다. 슈퍼를 제외한 중국 현지 롯데마트 점포 수 99개 중 4분의 1에 달하는 매장이 한 달여 동안 문을 닫게 된 셈이다.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제품 불매운동 여파로 프랑스 유통기업 카르푸 중국 지점들도 한국산 제품을 받…
북한이 잇달아 탄도미사일을 발사해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안보 이슈가 조기 대선 레이스의 핵심 변수로 떠올랐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조기 배치와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 등 안보 관련 쟁점을 놓고 여야는 치열한 수 싸움을 벌이고 있다. 여권은 안보의 중요성을 부각해 보…

6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하벙커’로 불리는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상황실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긴급 소집했다. 황 권한대행이 청와대 지하벙커에서 NSC를 주재한 것은 권한대행을 맡은 이후 처음이다. 이날 오전 9시에 열린 NSC…

6일 오전 7시 20분경. 평안북도 동창리 발사장 인근에서 이동식발사차량(TEL) 4대가 한미 정보당국의 감시망에 포착됐다. 한미 군 당국은 정찰위성과 무인기(UAV) 등 감시전력을 총동원해 초를 다투며 TEL의 이동 경로와 배치 형태 등 관련 동향을 밀착 감시했다. ○ 신형 IRB…
![[열린 시선/고성윤]중국의 사드 전략 직시하고 당당한 외교 펼쳐야](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3/07/83197911.1.jpg)
중국 정부의 한국행 여행상품 판매 중단 지침 하달 등 노골적인 보복이 줄을 잇는다. 당국과 언론이 반한(反韓) 감정을 조장하고 군 장성이 나서 공개리에 성주 정밀타격 협박도 한다. 정작 사드 제공자이자 사용자인 미국은 제쳐둔 채 우리에게 분풀이하는 모양새다. 주요 2개국(G2)답지 않…

북한이 6일 평안북도 동창리 인근에서 탄도미사일 4발을 동시다발적으로 발사했다. 군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논란과 대선 정국을 겨냥한 대남 무력 도발의 ‘신호탄’으로 보고 모든 패트리엇(PAC-3) 요격미사일에 전투 대기를 지시하는 한편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일대에 대한 감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