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24일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경제 보복과 관련해 “국제 규범 위반 여부를 면밀히 검토 중이며 위반 시 관련법과 절차에 따라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번 상황…
미국 하원이 중국의 대한(對韓)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조치를 강력 규탄하는 결의안 채택에 나섰다. 공화당 소속 테드 요호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은 23일(현지 시간)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를 규탄하는 결의안을 공식 발의하면서 “중국의 보복 조치가 세계…
미국 하원에서 한국에 대한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보복을 강력히 비판하는 초당적 결의안이 23일 발의됐다. 결의안은 중국이 한국 기업과 국민에 대해 ‘비합리적이고 부적절한’ 보복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중국의 보복 조치는 용납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미 상…
중국 내에서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가 ‘북한이 잠재적인 적이고 한국은 친구’라며 사드 보복에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선즈화(沈志華) 상하이화둥(上海華東)사범대 교수는 19일 다롄(大連)외국…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이 ‘조공’이라는 표현을 써가며 중국의 대외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매티스 장관은 22일(현지 시간) 미 상원 세출위원회 산하 국방소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해 “중국은 남중국해 주변의 모든 다른 나라들이 더 강하고 큰 나라(중국)에 조공을 바치거나 아니…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사진)가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경제 보복과 관련해 “국내 관광업종과 일부 서비스업 수출이 타격을 받고 더 나아가 관련 업종의 고용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총재는 23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첫 ‘금융안정회의’를 연 뒤…
중국 추정 세력이 국방부 등 군 내 인터넷 홈페이지에 ‘사드 보복’ 차원으로 보이는 사이버 공격을 퍼붓고 있다는 본보 보도(21일자 A1·3면 참조)에 대해 국방부는 21일 공격이 늘어난 사실은 인정하면서 “군 인터넷망과 인트라넷망(국방망)은 정확하게 분리돼 있다”고 밝혔다. 두 망을…

강미선 미국 육군 대위(여)가 지휘하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포대(드래건 포대)는 텍사스 주 포트블리스 기지에 배치된 4개 포대 가운데 하나다. 다른 포대와 운용 병력과 장비가 같지만 드래건 포대는 올해 초부터 특별한 임무를 맡았다. 전 세계 위기 발생 지역에 96…

미국 텍사스 주 포트블리스 기지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4개 포대 가운데 1개 포대를 한국계 여성 미군 장교가 지휘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미사일방어체계(MD)의 핵심 전력을 한국계 여성이 최일선에서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21일 주…
중국이 랴오닝(遼寧) 성 단둥(丹東)과 북한 평양 간 전세기 신규 취항을 허가했다.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한국 항공사의 전세기는 물론이고 정규 항공의 신·증설을 일절 허용하지 않은 것과 대비된다. 지난해 3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의 4…
“이제부터가 진짜 ‘절벽’인가 싶습니다.” 21일 국내 면세점업계가 받아 든 주말 성적표는 처참했다.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15일부터 자국 여행사의 한국 여행상품 판매 금지 조치를 시작한 뒤 첫 주말이었다. 롯데면세점은 …

현대자동차의 중국 합자법인 베이징현대가 자사 최고 인기 차량인 ‘웨둥’의 신형 모델을 내놓았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인해 중국 내 한국 기업에 대한 반감이 높아진 상황에서 현대자동차그룹은 공격적인 중국 공략을 이어가고 있다. 21일 현대차에 따르면 20일 베이징…
![[단독]중국인 드러낸채 공격… 軍내부망 뚫어 사드기밀 탈취 노려](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17/03/21/83418678.1.jpg)
중국 추정 해커들에 의해 전방위로 진행 중인 군(軍) 겨냥 사이버 공격은 신분을 철저히 숨기는 통상적 사이버 공격과 달리 공격 주체가 중국인임을 의도적으로 알리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은 20일 “일부 해커는 중국인이라는 증거를 흘린 채 국방부 인터넷 홈페이지…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WTO)에 문제를 공식 제기했다. 정부가 국제기구에서 ‘사드 보복’을 문제 삼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0일 열린 국회에 출석해 “관광·유통 분야의 중국 조…
중국으로 추정되는 세력이 국방부를 비롯한 군(軍) 내 인터넷 홈페이지 70여 개에 무차별 사이버 공격을 퍼붓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를 둘러싼 중국의 보복이 경제 보복을 넘어 사드 배치를 결정한 군을 직접 겨냥한 ‘사이버 보복’으로 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