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경북 성주 기지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탐지 레이더(AN/TPY-2)가 북한이 14일 쏴 올린 KN-17 신형 중거리탄도미사일(IRBM·화성-12형)의 비행 궤적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드 레이더가 북한 미사일을 포착한 것은 처음이다. 한민구 국방부 …
한미 양국이 6월 말 정상회담을 갖기로 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외교가 본격 시동을 걸었다. 북핵 위기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 민감한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역대 정부 중 출범 이후 가장 단기간인 한 달 반 만에 한미 정상회담에 나서면서 외교 공백 수습에 강한 의지를 보였…
“이제는 만나도 되지 않겠습니까?”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근무하는 한국의 대기업 임원 A 씨는 15일 중국 중앙부처 고위 간부에게서 이런 말을 들었다. 지난 3개월여 동안 “지금은 때가 아니다”며 통화를 꺼렸던 그가 “6월 1일 만나자”는 제안에 선뜻 응한 것이다. 베이징 주재 한국…

16일 방한한 매슈 포틴저 미국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과 정의용 청와대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 단장의 면담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국회 비준의 필요성에 대한 언급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양측은 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
HDC신라면세점이 올해 1분기(1∼3월)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신규 면세점 사업자 중에서는 첫 흑자 기록이다. HDC신라면세점은 올해 1분기 매출액 1477억5900만 원, 영업이익 11억500만 원, 당기순이익 11억2500만 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
5월 황금연휴 때 한국인이 중국에서 사용한 카드 금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 기간은 지난해보다 늘었지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 보복 등으로 중국 현지를 찾은 한국인들의 씀씀이가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

중국 탕자쉬안(唐家璇) 전 외교담당 국무위원은 15일 베이징(北京)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과 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포럼’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한 박병석 한국 대표단 단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만나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박 단장을 만난…
![[단독]‘中 일대일로 정상포럼’에 박병석 의원 파견](https://dimg.donga.com/a/296/167/95/4/wps/NEWS/IMAGE/2017/05/12/84324334.1.jpg)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사진)이 14일부터 이틀간 중국 베이징(北京)에서 개막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21세기 육상과 해상 실크로드 프로젝트) 정상 포럼’에 한국 정부 대표단 자격으로 참석하는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새 정부에서 외국에 대표단을 파견하는 첫 사례다. 일대일로 …

1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왔다. 중국 국가주석이 한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화를 먼저 한 것은 처음으로 한중 관계, 특히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에 대한 시 주석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는 사드 배치 결…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중국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일본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잇달아 전화통화를 하고 북핵 문제 등 현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이날 낮 12시부터 40여 분간 시 주석이 걸어온 당선 축하 전화를 받았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사드(THAAD·고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10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 축전을 보냈다.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한중 양국은 중요한 이웃 국가다. 나는 한국과 한중 관계를 시종일관 매우 중시하고 있다. 중국은 한국 측과 한중 관계의 성과를 함께 유지하기를 바란다”는 시 주석의 축전 내용을 공개…
지난해 중국인들이 보유한 제주도 토지가 2011년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후폭풍으로 한중 관계가 얼어붙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중국인들의 제주도 철수가 더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7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외국…

월드 프리미엄 플러스(WP+) 제품과 하이 밸류(High Value) 제품. 국내 주요 철강사가 최근 마케팅 전면에 내세운 단어들이다. 기업 간 거래(B2B)로 제품을 파는 철강사가 구호처럼 내세운 이 단어들은 중국에서 불어 온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후폭풍을 돌파…
올해 1분기(1∼3월) 서비스수지가 사상 최대 적자를 냈다.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보복 여파로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한 데다 해운업 불황이 맞물린 결과다. 한국은행이 4일 발표한 ‘2017년 3월 국제수지’에 따르면 1분기 서비스수지는 88억…

중국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경제 보복으로 중국에서 한국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역직구’가 관련 통계를 작성한 이후 증가폭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관광객 감소로 인터넷 면세점 구매가 급감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4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온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