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193
구독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의 근거가 된 한미간 조약이 헌법에 어긋나는지에 대한 판단이 25일 나온다. 헌법재판소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대심판정에서 한미상호방위조약 4조 등에 제기된 헌법소원 사건을 선고한다. 한미상호방위조약 4조는 ‘상호 합의에 의해 한국은 미국이…

북한이 ‘핵어뢰’ 수중 폭발 시험을 공개한 24일 주한미군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를 경북 성주 기지 밖으로 전개하는 ‘원격 전개 훈련’을 전격 공개했다. 2017년 사드 배치 이후 6년 만에 처음이다. 북한의 핵무력 고도화에 맞서 강력한 ‘방패’(요격미사일)…

한미가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원격발사대 전개 훈련을 처음으로 시행했다.국방부는 24일 한미가 올해 전반기 ‘자유의 방패’(프리덤실드·FS) 한미연합연습과 연계해 사드 원격발사대 전개 훈련을 했다고 밝혔다.국방부는 “이번 훈련은 고도화된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대비해 사…
![[단독]성주 사드기지 환경평가 초안 끝내… 이르면 3월 정식 배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11/13/116448383.2.jpg)
경북 성주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대한 일반환경영향평가 결과가 담긴 평가서 초안의 작성이 최근 완료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조만간 평가서 초안에 대한 주민 공람 및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후 관련 부처·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늦어도 3월 중 모든 평가 절차…

중국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에서 한국 드라마 방영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이유로 한국에 가한 경제 보복 조치인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이 해제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중국 알리바바그룹의 OTT ‘유쿠’는 …

중국에서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령)’이 내려진 뒤 6년 만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한국 영화가 서비스됐다. 대통령실은 “(15일)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중국이 OTT 조치로 화답한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22일 중국 OTT 텅쉰스핀(텐센트 비디오)에는 홍상수…

군, 내년 3월까지 환경영향평가 완료 목표 7일 평가항목 및 범위 등 온라인 공개 군 당국이 경북 성주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대한 일반환경영향평가보고서 초안을 이르면 연말, 늦어도 내년 초까지 작성을 완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3월경엔 일반환경영…

국방부가 경북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기지 환경영향평가와 관련한 평가항목과 범위를 7일 공개했다. 국방부는 지난달 19일 열린 사드 기지의 환경영향평가협의회(9명)가 심의한 평가항목·범위 결정내용을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성주…
군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운용 정상화’ 요건 중 하나인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위한 평가협의회 구성을 19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군은 이번 주부터 사드 기지에 대한 무제한 지상접근권을 보장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군 관계자에 따르면 국방부는 경북 성주…

이종섭 국방장관은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기지에 있는 장병들의 근무 여건이 열악하다며 정상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장관은 29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사드 기지에 관한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 질의에 “성주 사드 기지 장병들이 텐트와 컨테이너에서 생활하고…

정부가 경북 성주에 있는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기지를 이달 말까지 정상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반전(反戰)단체 등이 사드 철거와 기지 정상화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에 나선다. 25일 사드철회평화회의에 따르면 사드 반대단체와 기지 인근의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단독]사드-패트리엇미사일, 연내 통합 운용](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2/08/18/115005541.1.jpg)
경북 성주에 배치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3단계 성능 개량이 올해 완료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마지막 3단계 성능 개량은 사드와 신형 패트리엇미사일(PAC-3 MSE)을 통합 운용하는 것이다. 이미 주한미군은 사드 발사대와 포대(레이더, 교전통제소)의 분리 배치 …
정부가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내 미군 시설이 점유하고 있는 부지를 미군 측에 공여(供與)하는 절차를 다음 달 중순경 마무리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내로 성주 기지에 대한 물자 보급 등 지상 접근권을 보장하기로 한 데 이어 ‘사드 운용 정상화’의…

정부가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기지 내 미군 시설이 점유하고 있는 부지를 미군 측에 공여(供與)하는 절차를 다음달 중순경 마무리할 방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내로 성주기지에 대한 물자보급 등 지상 접근권을 보장하기로 한 데 이어 ‘사드 운용 정상화’의 선결 과제 …

중국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과 관련해 ‘3불’(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한미일 3각 군사동맹 불가)은 물론이고 이미 배치된 사드 운용까지 제한하는 ‘1한(限)’까지 “문재인 정부가 선서했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한 가운데 사드를 둘러싼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