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문재인 정부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시절 물 건너갔던 임기(2022년 5월) 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의 새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차 노동당 대회에서 남북 대화의 재개 조건으로 한미 연합훈련 …

서욱 국방부 장관(사진)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이후 미래연합사령부 운용능력 검증을 위한 2단계(FOC·완전운용능력) 평가 일정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10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미국 측이 내년 FOC 검증 진행에 난색을 표하면서 사실상 …

서욱 국방부 장관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이후 미래연합사령부 2단계(FOC·완전운용능력) 검증평가 일정을 앞당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10월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미국이 내년 FOC 검증 진행에 난색을 표하면서 사실상 불가능해진 현 정부 임기 내 전작권 전환 불…

국방부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속도를 높이기 위해 한미 합동 검증 시기를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국방부는 이날 서욱 장관 주관으로 ‘2020년 연말 전군 주요지휘관회의’를 열고 “코로나19와 안보여건 등 제반사항을 고려해 전작권 전환 협의 절차를 가속화하고 미래연합…
![[단독]에이브럼스, 서주석 만나 전작권 등 논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2/07/104314734.1.jpg)
로버트 에이브럼스 주한미군사령관이 최근 서주석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을 만나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문제 등 한미동맹 현안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 정부 임기 내 전작권 전환이 어렵다며 쓴소리를 해온 그가 퇴임을 앞두고 정부 고위 관계자들을 잇달아 만나 주한미군 훈련…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사진)이 문재인 대통령 임기 종료 전에 전시작전통제권을 전환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작권 전환까지) 2년 남았다고 추측을 제기하는데 이는 시기상조(premature)”라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20일 서울 용산 미군기지에서…
![전작권 전환 이견, 美 탓만 할 건가[국방 이야기/신규진]](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0/27/103643853.1.jpg)
“지금부터 3년이면 충분하다.” 요즘 군에선 2006년 버웰 벨 당시 주한미군사령관의 발언이 회자된다.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을 두고 한미 간 이견이 분출하는 가운데 10여 년 전만 해도 미국의 입장이 지금과 딴판이었다는 것이다. 실제 2007년 한미가 전작권 이양 시기를 ‘…

14일(현지 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에서 미국의 거부로 ‘주한미군을 현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문구가 빠지는 등 한미가 전시작전통제권, 방위비 분담, 주한미군 유지 등 핵심 동맹 이슈에서 이견을 노출했다. SCM 공동성명에서 주한미군을 현 수준에서 …

한미 동맹을 둘러싼 불협화음이 불거진 가운데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비공개로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고위 인사들과 연쇄 접촉에 나섰다. 서 실장의 방미는 7월 국가안보실장 취임 이후 처음이다. 워싱턴에서 제52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가 열리는 가운데 서 실장의 전…

14일(현지 시간) 한미 국방장관이 주관한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미국이 전환 조건이 완전히 충족되기 전에는 전시작전통제권을 한국군에 넘길 수 없다는 방침을 공개적으로 천명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임기 내(2022년 5월) 전작권 전환이 ‘시계 제로’에 빠져들고 있다. 문 대통령…
대한민국재향군인회(향군)는 한미 안보협의회의(SCM)에서 논의된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 문제에 대해 “시기가 아닌 조건에 맞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군은 15일 성명서에서 “전직 연합사령관 등 미국의 고위 장성들도 한국군이 발전했지만 아직은 전작권 전환의 적…

한미 국방장관이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의 전환 문제와 관련해 공개석상에서 다른 발언을 하며 뚜렷한 온도 차를 보였다. 국방부에 따르면 서욱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14일(현지시간) 미 국방부에서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SCM)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전작권 전환을 포함…

한·미가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SCM)에서 전시작전통제권(전작권) 전환과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놓고 충돌했다. 회의 종료 후 예정됐던 양국 국방장관의 기자회견도 취소됐다. 국방부에 따르면 서욱 장관과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이날 워싱턴 …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은 14일(현지 시간) 한국으로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에 대해 “한국으로의 전작권 전환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충족시키는 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내 전작권 전환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의 국방수장이 …
![[단독]독자개발 무인정찰기 1대 추락, 1대는 결빙](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0/10/14/103406075.1.jpg)
내년부터 우리 군의 독자적인 대북(對北) 정보 수집을 이끌 핵심 정찰 자산인 한국형 중고도무인정찰기(MUAV·Medium-altitude Unmanned Aerial Vehicle·사진)가 시험 운영 도중 추락하는 등 치명적인 결함을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MUAV는 6∼13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