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연평도 해상사격훈련과 관련, 북한의 무력도발에 대비해 경기도 연천군 중면 민통선마을 주민이 20일부터 이틀간 마을을 비우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다. 20일 연천군에 따르면 군(郡)은 21일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이 끝날 때까지 중면 횡산리 주민 33가구 70여명을 마을에서 10여㎞ …
북한군 포병부대는 20일 남측의 연평도 해상사격훈련 재개와 관련, 지난달 23일 포격 도발 때와 유사한 움직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군당국은 파악하고 있다. 군의 한 소식통은 이날 "북한군이 지난 18일부터 해안포 포문을 열고 방사포 일부를 전진 배치하는 등 지난달 23일 연평도 포…
우리군의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이 예정된 20일 오전 인천 강화도와 경기도 김포지역 경계.방어임무를 맡고 있는 해병부대는 24시간 비상경계태세를 강화하는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 이 부대 관계자는 "연평도 포격사태 이후 지금까지 진돗개가 발령돼 있어 전 부대원이 24시간 …
정부의 외교안보라인은 20일 군(軍) 당국이 이날 연평도 사격훈련을 실시한다는 소식을 접한 뒤 훈련상황 및 북한의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새벽부터 미국 뉴욕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한반도 긴장사태에 관한 긴급회의에 촉각을 세우면…
우리군의 연평도 해상 사격훈련이 예정된 20일 오전 9시를 기해 서해5도 전역에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서해5도 각 지역 면사무소에서는 "금일 연평부대 해상사격 훈련이 예정돼 있으니 주민 여러분께서는 군, 경찰, 면사무소 안내요원에 따라 가까운 주민 대피소로 대피해주시기 …
청와대는 20일 오전 연평도 인근 북방한계선(NLL) 해상에서의 사격 훈련을 앞두고 긴장된 분위기가 감지됐다. 청와대 외교안보팀은 합동참모본부로부터 연평도 인근 포 사격 훈련 계획을 보고받고 향후 상황별 대응 시나리오를 점검하는 등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고, 다른 분야의 참모들도 …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20일 의정부시 경기북부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기북부기우회에 참석, "연평도 포사격 훈련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며 "북한이 만약 도발을 먼저 한다면 이번엔 끝장을 볼 계획이고, 중국과 러시아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
군 사격 훈련 예정인 20일 연평면사무소는 오전 9시5분 주민들에게 대피 안내방송을 했다. 면사무소는 "주민 여러분께 알려드립니다. 금일 연평부대 해상사격 훈련이 예정돼 있습니다. 주민 여러분께서는 군, 경찰, 면사무소 안내요원에 따라 가까운 주민 대피소로 대피해주기 바랍니다"라…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20일 연평도에서 실시되는 우리 군의 해상사격훈련과 관련, "통상적이고 당연한 훈련이며 수십년간 매달 해온 주권행위"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은 야만적인 도발로 민간인을 살상하고 우리 영토를 침공한 만행에 대해…
연평도 해상사격훈련 실시를 앞둔 20일 오전 인천과 서해 섬 지역을 잇는 인천연안여객터미널은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았다. 이날 연안여객선 운항은 군 당국이 안전상 이유로 통제를 요청함에 따라 인천~백령도, 인천~연평도 2개 항로의 운항이 통제됐다. 평소 섬 지역을 드나드는 인…
20일 실시되는 연평도 사격훈련은 우리 군이 1974년 이후 정기적으로 실시하던 훈련으로 포탄이 북방한계선(NLL) 10㎞ 이상 남쪽으로 떨어지도록 사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군 관계자는 "연평도에는 1974년에 105㎜ 견인포가 최초 배치됐다"며 "그때부터 연중 사격훈련이 있…
북한군이 우리 군의 공격원점 타격목표 교란을 위해 '모의포'를 서해안 일부지역에 전진 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20일 "북한이 실제 포와 유사한 장비인 '모의포'을 백령도와 연평도 북방 서해안지역에 일부 전개한 정황이 포착됐으며, 이에 따라 군당국이 북한군의 …
군당국은 20일 연평도 해상사격훈련 실시를 앞두고 초긴장 상태에 들어갔다. 합참은 이날 "연평부대에서 오늘 해상사격훈련을 실시하기로 했다"면서 "북방한계선 이남 우리 해역에서 실시된다"고 밝혔다. 군이 국립해양조사원 인터넷 홈피에 고지한 훈련시간은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끼고 있는 서해5도 지역은 한반도의 '화약고'다. 서해 NLL을 무력화하려는 북한의 시도로 지난 1999년 1차 연평해전, 2002년 2차 연평해전, 2009년 11월 대청해전 등 남북 간 충돌이 끊이지 않았다. 올 3월26일에는 백령도 서남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