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경찰청은 20일 오후 해병대 연평부대가 해상 사격훈련을 시작함에 따라 북한과 인접한 서울과 인천, 경기, 강원 지방경찰청에 을호 비상령을 내렸다. 최상위 비상령인 갑호 다음 단계인 을호 비상이 발령되면 소속 경찰관의 절반이 비상근무에 들어간다. 비상근무 기간에 지방청별 지…
외교통상부 김영선 대변인은 20일 연평도 해병부대의 해상사격훈련과 관련해 "이 훈련은 오래전부터 실시해온 통상적이고 정당한 방어적인 훈련이다. 따라서 우리의 주권적인 사안에 속하는 사항이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가진 정례브…
한국군의 연평도 해상사격훈련 계획에 우려를 표시하던 중국 언론들은 20일 일제히 한국군의 실탄 사격훈련 개시 상황을 긴급 보도했다. 이날 새벽에도 한국군의 훈련 결정 소식을 긴급 뉴스로 타전했던 관영 신화통신은 이날 오후 1시40분(한국시각 2시40분)께 한국 국방부를 인용해 연…
경기도 파주시 민통선마을 주민과 임진각 관광지 안의 상인들도 20일 연평도 해상사격훈련이 시작되기 전에 인근 대피시설로 긴급 대피했다. 경기도 파주시는 이날 오후 1시30분께 군(軍) 당국으로부터 파주지역 3개 민통선마을 주민과 임진각 관광객 등을 대피시켜달라는 요청이 들어왔다고…
중국이 20일(한국 시각)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남북한에 냉정과 자제를 촉구하면서 한국군의 연평도 사격훈련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천명했다. 20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왕민(王民) 유엔 상주 부대표는 안보리 회의에 참석해 "중국은 사태를 악화시키고 지역의 평화와 안…
"러시아는 한반도 긴장 완화와 관련해 남북한이 모두 군사행동을 자제하도록 한다는 취지에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소집을 요구했지만 결과는 북한의 연평도 공격에 대한 국제사회의 비난 입장을 확인하는 자리가 됐다" 박인국 유엔대사는 19일(이하 현지시간) 열린 유엔안보리 회의에서…
국방부가 북한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0일 연평도 앞바다에서 포격훈련을 강행키로 하자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가 이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 대표는 이날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우리 군이 연평도에서 포격훈련을 할 경우 북한이 보복공격을 하겠다고 공언을 한 상…
군 당국이 20일 오후 1시 이후에 연평도 사격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격훈련 지속시간은 2시간 이내로 지난달 23일 사격훈련 때 계획된 잔여량을 발사한다"며 "훈련시간을 못 박기는 어렵지만 지금은 해무가 끼어 있어 사격을 …
비탈리 추르킨 유엔 주재 러시아 대사는 19일(현지시각)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한반도 긴급회의에서 의장성명 채택이 무산된 뒤 한국이 연평도 사격훈련을 실시해서는 안 된다고 거듭 밝혔다. 추르킨 대사는 이날 8시간30여분에 걸친 긴급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현 시점에서는 훈련을 자제…
20일 오전 연평도 군 부대의 포사격이 예정된 가운데 서해 최북단 백령도와 대청도에 주민 대피령이 내려지면서 이들 섬의 6개 초.중.고교 학생들도 긴급 대피했다. 대청 중.고 관계자는 "오늘 오전 8시께 면 사무소와 군부대를 통해 대피 안내방송이 있었고 사이렌이 울려 수업 시작전…
중국이 한국군의 연평도 해상사격 훈련계획에 우려를 표시하면서 거듭 자제를 촉구하고 있다. 중국 언론매체들은 20일 한국군이 결국 해상사격훈련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며 이렇게 되면 북한의 대응이 예상돼 한반도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이라면서 우려감을 표시했다. 관영 영자지인 차이…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20일 연평도에서 실시되는 우리 군의 해상사격훈련과 관련, "비정상적인 국가와의 자존심 싸움은 현명한 행동이 아니다"며 사격훈련 중지를 정부에 요구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사격훈련 중지가 국군 명예를 실추시키는 길이 아니…
군 사격 훈련이 예정된 20일 오전 9시 50분께 연평도 잔류 주민 100명과 공무원, 복구인력, 취재진 등을 포함한 280여명이 대피를 마쳤다. 면에 따르면 이들은 마을 내 대피소 13곳에 분산 대피해 있다. 앞서 면은 오전 9시께 주민들에게 1차 대피 안내방송을 했다. …
수전 라이스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19일(현지시간) "안보리내 한반도 문제를 둘러싼 이견은 해소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순회 안보리 의장인 라이스 대사는 이날 한반도 긴장 고조와 관련된 8시간 30분 동안의 마라톤 회의에도 불구하고 의장성명 채택 등 어떤 합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