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3,897
구독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12·3 비상계엄 선포 직전 받은 ‘비상입법기구 쪽지’와 관련해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참고하라고 했고, 실무자가 전달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달 21일 헌법재판소에서 “쪽지를 (최 부총리에게) 준 적도 없고, 언론…

이진우 전 육군 수도방위사령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적법성 여부를 따질 상황이 아니었으며 명령을 따르는 게 정당했다고 주장했다.구속기소 된 이 전 사령관은 6일 국회서 열린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국조특위)에 출석했다.이 자리…

윤석열 대통령이 홍장원 전 국정원 1차장과 곽종근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이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의원의 유튜브 채널에 출연한 시점부터 내란 프레임과 탄핵 공작이 시작됐다고 주장했다.윤 대통령은 6일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탄핵심판 6차 변론기일에서 곽 전 사령관에 대한 증인 신문이 끝…
![[단독]감사원, 국회 요구한 ‘관저 이전 의혹’ 감사 본격 준비 착수](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6/130981084.1.jpg)
감사원이 지난달 17일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국회를 통과한 ‘용산 대통령 관저 이전 의혹’ 감사요구안과 관련해 감사 준비에 나선 것으로 파악됐다. 감사원은 관저 이전을 주도한 대통령비서실 등에 대한 실지감사를 나서기 전에 내부적으로 감사요구안을 검토하면서 자료를 수집 중인 것으로 알려졌…

곽종근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끌어내라고 한 것은 ‘국회의원’이 맞다고 재차 확인했다. ‘의원’이 아닌 ‘요원’을 끌어내라는 것이었다는 윤 대통령 측의 주장을 다시 한번 반박한 것이다.곽 전 사령관은 이날 오전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윤석열 …

12·3 비상계엄 선포 직전 윤석열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국회를 봉쇄한 혐의 등으로 기소된 조지호 경찰청장과 김봉식 전 서울경찰청장이 첫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5부(부장판사 지귀연)는 6일 내란 중요임무 종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조 청장과 김 전 서울청장…

국회 내란 국조특위가 6일 세 번째 청문회를 개최한 가운데 ‘막말’에서 비롯된 여야 간 충돌이 다시 발생했다.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는 이날 3차 청문회를 열었다.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이진우 전 육군 수도방위사령관을 부른 뒤 지난 4…

정진석 대통령비서실장은 6일 국회의 과도한 입법권 행사와 탄핵 남발로 국정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발생했으며, 이러한 상황이 비상계엄 발동의 계기가 됐을 것이라고 밝혔다.정 실장은 이날 오전 국회 윤석열 정부의 비상계엄 선포를 통한 내란 혐의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박준태 국민의…

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윤석열 대통령과 거리두기를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다’는 질문에 “박근혜 대통령을 출당시켰다고 단절됐나”라고 반문했다.권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했다.그는 ‘당 일각에서는 쇄신을 위해 윤석열 대통령과 …

한덕수 국무총리는 6일 탄핵소추 의결 정족수 이견에 따른 절차상 하자 논란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의 재판을 받는 사람으로서 변호사를 통해 두 번 정도 헌재가 하루 빨리 이러한 구체적인 정족수에 대한 결정을 해 주셔야 되겠다는 말씀을 정식 문서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국회…

김현태 육군특수전사령부 707특수임무단장이 12·3 비상계엄 당시 곽종근 전 육군특수전사령관으로부터 국회 봉쇄 지시를 받은 것은 국회의원 통제가 아니라 ‘국회 방어’의 개념이었다고 6일 밝혔다. 김 단장은 이날 오전 헌법재판소 대심판정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6차 변론에서 이…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을 청구한 국회 측이 6일 윤 대통령을 향해 “반국가 세력을 척결하겠다는 서슬 퍼런 태도를 버리고 그때그때 유리한 말을 찾기에 여념이 없다. 횡설수설하고 있다”고 비판했다.국회 대리인단 김이수 변호사는 이날 윤 대통령 탄핵 심판 6차 변론기일 출석에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6일 더불어민주당이 한덕수 국무총리 탄핵소추 사유에서 ‘형법상 내란죄’를 삭제한 것을 놓고 “사기 탄핵 시즌 2”라며 “한덕수 대행 탄핵이야말로 내란죄를 삭제하고 무슨 사유로 탄핵하겠다는 것인지 도저히 알 수가 없다”고 밝혔다.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
![[단독]이진우 수행장교 “총 쏴서 우왕좌왕할때 진입하는 그림 연상”](https://dimg.donga.com/a/296/167/95/2/wps/NEWS/IMAGE/2025/02/06/130977357.1.jpg)
검찰이 이진우 전 육군 수도방위사령관을 조사하면서 12·3 비상계엄 선포 당시 “윤석열 대통령이 ‘문을 부수라’고 했고, ‘총’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국회 진입 지시에 이 전 사령관이 머뭇거리자 “어? 어?” 하며 다그치기도 한 것으로 …

헌법재판소가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윤 대통령 측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버 감정 신청을 기각했다고 5일 밝혔다. 헌재가 윤 대통령 측이 제기한 부정선거 의혹 관련 감정을 거부한 것은 두 번째다. 천재현 헌재 공보관은 이날 오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 측이 신청한 선관위 서버 감정 …